영국 Tier 4 (General) Student Visa 신청 준비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요즘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진학할 수 있는 영국의 명문대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 대학 랭킹에서도 인정하는 러셀 그룹 대학의 학교 뿐만 아니라 영국과 유럽에서도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대학까지 다수의 대학에 대해서 소개하고, 어떤 방법으로 입학할 수 있는지 포스팅을 했습니다. 영국 대학에 파운데이션이든 프리마스터 과정이든 아니면 본교 정식 학위 과정이든 영국에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외국 학생으로 당연히 이에 맞는 학생비자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영국의 경우, 6개월 이상의 학업에 대해서는 Tier 4의 General Student Visa를 받아야 하며, 다음의 자격 조건을 갖췄다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16세 이상으로
- 입학허가서를 받은 학생으로 (학업 기관은 반드시 허가 받은 Tier 4 스폰서인 학교여야 합니다)
- 영어로 말하고, 읽고, 쓰고 이해해야 합니다.
- 공부하는 동안 필요한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경제적 능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 EEA나 스위스 이외의 지역에서 오는 외국 학생은 비자신청을 해야 합니다.
비자신청은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3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비자 신청 후 주로 3주이면, 비자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영국 밖에서 지원할 경우 비자 신청비는 £335로 동반자가 있다면, person당 신청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여기에 Healthcare 분담금이 있으며, 신청하면서 얼마를 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자 신청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은 여권과 비자신청서, 그리고, 재정보증서, 결핵검사결과가 있어야 하며,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a current passport or other valid travel documentation
- proof that you can support yourself and pay for your course - this will vary depending on your circumstances
- proof of parental or other legal guardian consent if you’re under 18
- proof of your relationship with your parent or guardian
- your tuberculosis test results if you’re from a country where you have to take the test
위에서 보듯이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하는 능력이 되는지 보여주는 서류를 영국의 학생 비자Tier 4 General Student Visa를 신청하는 한국 학생은 그 동안 제출하지 않아도 되었는데요. 이는 한국이 Low Risk Country로 구분이 되기에 한국에서 비자를 신청할 때에 재정보증 서류를 전혀 제출하지 않고 요구할 때에만 제출을 했고, 또한 VISA 인터뷰의 경우에 한국 학생은 거의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재정 관련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고, 인터뷰 요청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가 비자 심사에 심각한 영향을 주기에 급히 알려드립니다.
재정 보증의 경우에 비자 신청일을 기준으로 28일 전의Bank Statement 를 준비해야만 하며 28일간의 잔고는 학비와 생활비를 포함한 비용을 보여줘야 합니다. 28일간 단 하루도 그 기준 금액에서 벗어나면 안되도록 되어 있으니 통장 거래내역을 발급하기 전에 이 부분 주의해서 입출금 관리를 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 시 재정 보증 서류를 같이 제출할 의무는 없지만 불시에 요구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꼭 준비를 하는 게 좋으며, 비자 신청서에 재정 보증인(본인 또는 부모 등)에 따라서 준비 서류가 달라지니 이 부분도 비자 신청 시 파악해 두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비자신청인 즉, 학생 본인 명의 통장에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비자 인터뷰의 경우에 불시에 전화가 올 수 있으며 처음 연락 올 때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 비자신청서에 기재된 이메일로 비자 인터뷰 시간을 알려주게 되니 비자 신청 후에 국제 전화가 올 수 있습니다.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 비자 인터뷰 관련한 안내가 메일로 발송되니 영국 비자 신청 후 수시로 메일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 인터뷰시 주로 묻는 질문은 과거의 학업 내용(학력 등), 학업에 관한 내용, 학업 후에 계획, 재정 보증인 및 재정 보증 상태 등을 자세하게 묻게 되며, 영어 실력에 대한 부분도 점검할 수 있으니 만반에 준비를 해야 합니다.
특히나 아래의 조건에 포함이 되는 경우에는 비자 준비를 더 신경써서 하시길 바랍니다..
· Academic Progression 문제가 있는 경우(Foundation 후 Foundation 과정을 다시 하는 경우)
· 과거에 비자 거절의 경력이 있는 경우(미국 비자 등 다른 나라 비자 거절의 경우도 포함)
· 비자 받고 Withdrawal 등이 있는 경우
· 비자 변경을 한 경우(CAS 스폰서를 변경해서 학업을 하는 경우)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비자 거절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재정 보증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바라며, 영국 Tier 4 GSV 비자 준비를 하면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