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국뉴질랜드방문연구

[영국더럼대학교 방문학자] 영국 Durham University Visiting Scholar Program 더럼대학교 로스쿨 2021/2022 방문학자 초청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7. 5. 15:49

2021년 7월 북한산 비봉안래 왕좌바위에 앉아있는 반달곰원장

 

 

Durham University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Durham University1832년 영국의 더럼에 설립된 공립 연구대학으로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 다음으로 600년 이상 영국에서 문을 연 최초의 공인 대학입니다. 또한, 영국에서 세번째로 오래된 대학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부 대학으로 이 대학의 주요 기능은 대학의 학과와 17개의 칼리지로 나뉘어져 있고, 일반적으로 학과는 연구를 수행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반면, 칼리지는 내부적인 일과 복지를 책임지고 있다고 합니다.  

 

 

 

더럼 대학교는 러셀 그룹의 영국의 연구대학 맴버로 또한, 지역의 N8 연구 파트너십 소속이자 Matariki 네트워크 대학과 Coimbra 그룹을 포함한 국제적인 대학 그룹입니다. 러셀그룹 대학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N8 연구 파트너십 대학이란, 2006년에 북잉글랜드에 위치한 8개의가장 연구 중심적인 대학끼리 모여 파트너십을 형성한 것을 말하는데요. 여기에는 더럼 이외에도 랑케스터, 리즈, 리버풀, 맨체스터, 뉴캐슬, 쉐필드와 요크대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럼 대학은 또한, QS 세계대학 랭킹 2022의 순위에서 Top 100에 들었는데요. 전세계 1,300개의 대학이 참여해서 82위를 차지했다고 하니 얼마나 우수한 대학인지는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영국의 명문대학인 더럼 대학의 로스쿨에서도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서 오늘은 그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미국에 있는 대학들의 방문학자 과정을 여러 번 다뤘기에 방문학자로 미국을 가려면 신청하는 대학으로부터 초청레터를 받고 DS-2019J-1비자 등을 발급받아 간다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국대학의 방문학자를 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초청을 받고 어떤 비자를 받아 가야 하는지, 동반자도 데려갈 수 있는지 등 궁금한 점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영국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6개월 관광비자라고 할 수 있는 Visitor Visa로 입국을 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Visitor Visa로 가족이나 친구를 보러 가거나 관광, 혹은 비즈니스 여행이나 미팅을 위해서 또는 짧은 코스 수강을 위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스탠다드 방문 비자는 학자, 의사 및 치과 의사 등이 받을 수 있는 Business Visitor Visa로 대체되는데요. 방문학자는 아카데믹(학술) 방문자로 영국에 최대 12개월까지 머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높은 자격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해야 하는데, 자신이 재직 중인 기관의 안식년 휴가 및 다음 중 한가지를 방문할 때 해당됩니다.

 - 영국 파트너 기관과의 공식 교환에 참여 시

 - 자체 연구 수행

 - 종신직 교직에 종사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의 연구, 교습 혹은 임상 실습에 참여 시

 

 

 

그리고, 학술 방문자는 유급 또는 무급의 일을 할 수 없고, 잦은 방문으로 영국에 장기간 거주해서는 안되며, 공공 기금을 받아서는 안되고, 결혼하거나 민간 파트너십에 등록해서는 안됩니다.

 

 

 

최근 졸업했거나 민간 연구회사로부터 안식년 휴가를 받아온 사람들, 보조금을 받아온 연구원들, 일련의 강의를 해서 돈을 받는 사람들, 후원을 받는 연구원들은 학술 방문자로의 자격이 없다고 하니 이 부분은 영국 대학에 직접 문의해서 어떤 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영국도 동반자도 데려갈 수 있으며, 이들도 Standard Visitor 비자로 입국하면 됩니다.

 

 

 

더럼 로스쿨은 영국의 일류 로스쿨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법률 학문과 연구분야에서 국제적인 우수성은 유명합니다. 인권, 상법, 형법 및 정의, 유럽연합 법, 성별 및 법률 이론, 의료법과 다양한 연구 센터와 그룹에서 지원하는 생명 윤리 등의 분야에서 특별한 연구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방문학자들은 일주일에서 1년까지 더럼에 거주할 수 있습니다. 로스쿨은 3개월까지의 방문 신청을 선호하지만, 학자들이 관련 분야의 학자들과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기 체류 신청도 고려합니다. 학자들은 이 스쿨 내에서 연구 세미나에 참여하고 특정 연구 프로젝트도 추진하게 됩니다.

 

 

 

여행 경비, 숙박비 및 생활비는 전적으로 방문학자의 책임으로 비자를 포함해서 여행에 필요한 정확한 서류를 챙겨야 합니다.

 

 

 

매년 많은 수의 신청서가 접수되기 때문에 더럼 로스쿨은 연구 목적으로 방문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모든 지원자를 수용할 수 없습니다. 예비 방문학자는 자신의 분야에서 가능한 스폰서 교수를 지정하고, 로스쿨 방문학자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에 그들과 연락을 해야 합니다. 스폰서 교수가 정해지면, 그 후원자에게 간단한 후원설명서를 요청해야 합니다.

 

 

 

타대학의 방문학자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더럼 로스쿨의 방문학자도 대학의 연구 시설 및 도서관 출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세미나, 강연에 참여하고, 일반 대중에 근접한 기타 학술 모임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로스쿨 내에 일부 활동에 참여하고 연구 환경에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목적은 방문자가 교수진의 전반적인 연구와 학습 환경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offer external academics and interested professionals the opportunity to carry out research with a view to publishing their work;

•enhance the research community at Durham Law School through the active participation of visiting scholars in academic life at Durham, for example through the delivery of guest lectures or through their participation in the various projects and centres;

•further develop and promote external research links with other universities, institutions and practitioners in the United Kingdom and overseas;

•provide the Law School staff and research students with the opportunity to work with and learn from academics from outside Durham.

 

 

 

방문학자는 대학 ID카드를 받게 되며, 영국에 처음 도착하자마자 로스쿨 교수의 안내와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럼 대학 도서관과 기타 다른 대학 도서관의 서비스에 접근을 할 수 있고, 전자 문서 및 데이터베이스, 저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스쿨에서 운영하는 강의와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행사에 참여합니다.

 

 

 

그러나, 방문자에게는 사무실 공간을 일반적으로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로스쿨 빌딩은 1200개의 학습 공간이 있는 빌 브리슨 도서관 바로 옆이라서 이곳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노트북 컴퓨터를 가져와야 하며, 학교 내에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더럼 로스쿨의 방문학자 체류 기간은 1주일에서 최대 1년까지로 보통은 3개월을 선호합니다. 체류 기간은 되도록 학기 중으로 계획하는 것을 권장하며, 체류 기간 중의 모든 경비는 방문학자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더럼 로스쿨의 방문학자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 지원서

 - 로스쿨과 연락한 교수의 Support 레터

 - 이력서 / 출판물 리스트

 - 공인영어 성적

 

 

 

이 후원 레터에 이 방문학자가 로스쿨의 연구에 어떻게 기여할지에 대해서 기재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입학허가를 보장하지 않으며, 로스쿨은 교수의 후원 하에 있는 방문객들을 위한 장소만 제공한다고 보면 됩니다.

 

 

 

더럼대학 로스쿨의 방문학자 과정의 교수와의 접점이 있거나 연구 관심사가 맞아 후원레터를 받을 수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해외 방문학자 과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