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국뉴질랜드방문연구

[함부르크대학교 방문학자] 독일 Universitat Hamburg Faculty of Law Visiting Scholar Program 2021/2022 로스쿨 방문학자 입학초청 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7. 17. 09:30

2021년 7월 반달곰원장의 북한산 노적봉 나폴레옹바위에서의 만세

 

 

Universitat Hamburg Faculty of Law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함부르크 대학은 독일 북부의 함부르크에 위치한 공립 종합대학으로 191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함부르크 대학은 Times Higher Education랭킹, Shanghai 랭킹, CWTS Leiden 랭킹에서 Top 200위 안에 드는 대학으로 글로벌 대학 중에 상위 1%에 속하고 있습니다. 여섯 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Wolf Prize 수상자가 함부르크 대학 소속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학생수가 43,000명으로 매년 신입생 수만 7천명이 들어오는 대학입니다. 149개의 다른 전공 프로그램이 8개의 단과대학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학생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교수진의 수가 거의 700명이 됩니다. 거기에 3,600여명의 학술 스태프와 7천여명의 행정 및 기술 직원이 이 대학에서 고용 중이라고 하니 규모만으로도 상당히 크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함부르크 대학을 구성하는 Faculty는 다음과 같습니다.

 - Faculty of Law

 - Facul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 Faculty of Economics and Social Sciences

 - Faculty of Medicinal Sciences

 - Faculty of Education, Psychology and Human Movement

 - Faculty of Humanities

 - Faculty of Mathematics, Computer Science and Natural Sciences

 - Faculty of Engineering

 

 

 

함부르크 대학의 법과대학에서도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제한된 시간 동안 이 대학에서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기를 원하는 해외의 학자들을 환영합니다.

 

 

 

방문학자 과정은 독일 밖의 과학 기관 소속의 교수, 포닥과 PhD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북미지역의 방문학자 과정처럼 이들은 대학의 온라인 리소스를 포함한 도서관의 시설에 완전히 접근할 수 있으며, 로스쿨에서 연구를 위한 공간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단과대학의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행사에 초청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학사나 석사 학위 과정의 국제학생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과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방문학자로 참여하려면, 단과대학의 교수로부터 스폰서십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들을 아카데믹 호스트로 교수의 리스트를 참고해서 어떤 연구를 수행하는지 확인하고,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사와 비슷한 교수를 찾아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국제사무소에서 적합한 아카데믹 호스트를 찾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로스쿨의 국제사무소가 함부르크에서 연구를 수행하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첫 번째 연락처인데요. 여기에서 방문학자를 위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여기에서 비자 발급을 위한 초청장, 캠퍼스 인근 숙소에 대한 정보와 단과대학(업무공간, 도서관 및 인터넷 접속)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방문학자 지원을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name and contact details,
  • information on time, duration and content (research project) of the planned stay (maximum 1 page),
  • a curriculum vitae with a list of publications,
  • name of academic host in the Faculty of Law.

 

 

독일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90일까지는 비자 발급 없이 체류가 가능합니다. 3개월 이내 방문학자 프로그램 참가라면, 비자면제 프로그램으로 다녀올 수 있지만,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참여하는 것이라면, Scientist /Visiting Scholar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독일 비자 신청에 보통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자신청서

 - 사진 2

 - 여권

 - 여권사본

 - 건강보험

 - 항공권

 - 숙소 정보

 - 혼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 재정서류

 

 

 

여기에 과학자/방문학자 비자에 필요한 다음의 특정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 독일에 체류하는 목적을 설명하는 자기소개서

 - 재직 중인 대학/연구소에서 발급해주는 서류로 반드시 본국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확인하는 이의 없음 서한

 - 독일 대학이 발행해준 초청장

 - 학위증명서

 

 

 

비자신청 후 발급까지 10일에서 15일 정도 걸리니, 비자신청은 여행을 계획한 날짜보다 최소한 3주 전에는 신청을 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비는 75유로가 들어갑니다3개월 이상의 방문학자 과정일 경우, 대학에서 안내하는 방법대로 비자신청을 하고, 보험, 숙소도 제공되는 정보를 근거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학자 신청부터 비자신청, 보험 가입 등은 반달곰 원장이 도움을 드리니 함부르크대학의 방문학자 과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