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비자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2017년 성탄절이 지났는데요. 이제 올해 한 해가 일주일도 채 안 남았습니다. 미국에 유학 중인 학생들은 여름 방학처럼 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방학이 겨울에는 없고, 대신 짧은 Break 기간이 성탄절 전후로 시작해서 새해 연휴 후까지 주어집니다. 여름방학처럼 길지는 않은 시간이지만, 이 기간을 이용해서 잠깐 귀국했다가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다가 1월 초나 중순에는 다시 미국으로 출국하게 됩니다. 이 잠깐의 시간 동안 비자가 만료가 되었다면, 비자를 다시 신청해서 발급 받고 출국해야 하는데요.
역시 연말이라 대사관이 쉬는 날도 있고, 시간도 여유치 않아 좀 불안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다행인 것은 이미 미국 비자가 있어 동일 비자로 재신청하는 경우는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다 보니 처음 미국 비자를 신청하는 사람들보다는 비자인터뷰 가능 날짜를 신경 쓸 필요 없어 프로세싱이 좀 빠른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현장을 직접 가서 영사를 대면할 필요 없어 심적 부담이 훨씬 덜하다는 점도 무시를 할 수 없습니다.
지난 달에 듀크대학교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가셨던 옛 고객께서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 미국에 가시기 전에 1년 과정으로 진행하고 비자까지 발급 받고 가셨는데, 1년을 더 연장을 해서 새로운 DS-2019는 이미 발급이 된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동반한 자녀들의 학교 문제 때문에 한국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고 하시면서 가능한 빨리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노하우와 비자인터뷰 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자 재발급 신청 문의를 해오셨습니다.
J-1비자 신청자뿐만 아니라 J-2비자도 모두 1년을 더 연장해서 비자를 다시 신청해야 하는 만큼 모든 신청자는 신청 시점에서 한국에 거주해야 합니다. 자녀들이 12월 22일까지 미국에 있는 학교를 다니다가 귀국해야 하며, 다시 학교 시작하는 날짜가 1월 초라 1월 2일 전에는 미국에 재입국해야 한다는 점을 고객께서 강조하셨습니다. 이 신청자분께서 원하는 스케줄대로 진행 시, 실제로 비자를 신청하는 시점은 가장 빨라도 26일 이후여야 하고, 성탄절 연휴와 새해 연휴까지 주어진 시간은 3일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재 신청인만큼 비자인터뷰가 면제되고 서류로만 접수가 가능하지만, 3일 안에 일양택배를 통해 서류를 보내고, 비자 프로세싱을 기다리다가 다시 택배로 여권을 받는 것이 도저히 물리적으로 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주 신청자는 아무리 미리 들어와서 미리 이것 저것 서류를 준비해둔다고 해도 동반자인 가족들의 귀국이 저 날짜라면, 1월 2일 이전 입국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어려운 점을 얘기하고, 다행히 시간을 조정하여 동반 가족들이 일정을 앞당겨 12월 17일에 귀국하셨습니다. 미국에서는 준비가 어려웠던 신청서에 업로드할 필요한 비자사진을 도착하자마자 촬영해서 보내주시고, 18일에 준비하신 모든 서류를 제출해 주셔서 성공적으로 당일에 일양택배에 비자신청 서류를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비자인터뷰 면제 프로그램 대상자인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텐데요. 다음의 자격 조건에 해당된다면, 서류로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종류의 비자를 발급받아 소지하고 있습니다.
- 비자 재발급 신청시, 신청자 본인이 대한민국에 거주/체류중입니다. (국제 우편을 통한 서류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 대한민국이 신청자 본인의 주 거주지입니다.
-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의 주석란에 “Clearance Received” 혹은 “Waiver”라고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 전세계 어느 국가에도 범죄기록이 없습니다.
-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비자 이후에 비자를 신청했다가 거절 된적이 없습니다.
- 2011년 3월 이후에 이란, 이라크, 시리아,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혹은 예맨에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가 만료되지 않았거나, 혹은,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의 만료일자로부터 12개월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 신청자처럼 객원연구 과정은 교환 방문비자(J)에 해당되며, 다음의 조건도 만족시켜야 합니다.
-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가 당시 제출했었던 DS-2019의 3번 항목에 기재된 프로그램 완료일자까지 유효하였습니다.
J비자의 경우, DS-2019의 3번 항목에 프로그램 시작 및 종료날짜가 명시되어 있는데, 비자 유효기간 역시 이 기간과 동일합니다. 이번 신청자의 경우, 2017년 12월 말일까지로 2018년 12월 말까지 연장된 DS-2019의 프로그램 기간과 동일한 비자를 받기 위해 이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신 것입니다.
18일 월요일에 일양택배에 접수된 비자신청 서류는 19일 대사관에 이동되어 신청서를 받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금요일인 12월 22일에 비자가 발급된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