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이 어제 12시간30분간 비행기를 타고 튤림과 풍차의 나라인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에 왔습니다. 반달곰원장이 출장을 갈 때마다 여행다닌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번에도 많이 바쁠 것 같습니다. 그것은 반달곰원장이 WEBA Amsterdam Workkshop을 참석하는 것이 주목적이기에 워크샵을 참석하고 요즘 문의가 많은 네델란드와 벨기에의 MBA들과 미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WEBA Workshop은 13일부터 15일까지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이근의 Dorint Hotel에서 진행을 하는데 반달곰원장은 그전까지는 암스테르담에서 학교방문을 하고 암스테르담을 이해하다가 갈 것입니다.
암스테르담을 방문하다보니 이 지역에 있는 MBA 프로그램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네델란드MBA로는 가장 유명한 MBA로는 로테르담에 있는 RSM MBA일 것입니다. 반달곰원장이 컨설팅을 많이 하고 있고 올해도 합격을 시켜 공부하고 있는 분이 계시기에 특별합니다. 1년MBA이면서 파이낸셜타임지에서 세계 탑랭킹을 유지하고 있는 명문 RSM MBA는 매년 1월에 시작을 합니다. RSM MBA합격을 위해서는 GMAT성적이 가장 중요합니다. 토플 성적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는 않기에 인터뷰 준비만 잘 하면 됩니다.
그리고 암스테르담으로 줄여서 보면 암스테르담의 대표적인 대학교인 University ofAmsterdam의 Amsterdam Business School이 있어서 방문할 예정이고 Wittenborg University Applied and Science의 암스테르담캠퍼스, UIBS 암스테르담캠퍼스 등을 방문할 것입니다. Wittenborg의 경우는 Apeldoorn에 본캠퍼스가 있는데 여기도 방문할 예정입니다. 네델란드 MBA들은 보통 1년과정이 많아서 인텐시브합니다. 영어 IELTS 6.5이상을 만들 수 있다면 충분히 지원가능합니다.
암스테르담만 방문을 할 예정이었는데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Vlerick Business School에서 16일에 Experience 행사를 한다고 하여 초청받아서 가게되었습니다. 작년에 벨기에 스파를 다녀왔었는데 이번에는 브뤼셀을 방문하게 되네요! Vlerick Business School도 파이낸셜타임지에서 세계 100대 MBA안에 랭크되었고 유럽에서도 탑랭킹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벨기에도 좋은 비즈니스스쿨들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Antwerp Management School
Solvay Brussels Schoo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Hogeschool-Universitiet Brussel
Louvain School of Management
등의 MBA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한민국에서의 취업가능성이 별로 높지도 않고 미국MBA도 쉽지않고 영국은 더욱 어렵고 그래서 점점 유럽MBA들을 고랴하는 것같습니다. 반달곰원장은 그런 한국의 직장인들을 돕기 위해서 실제로 만나보고 살펴보고 결론내리고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반달곰원장에 발로 뛰는 컨설팅을 모토로 열심히 뛰고 있으니 도움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