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ral Art School andInternational Floral Design School
안녕하세요.반달곰원장입니다.
가끔 드라마에서 꽃꽂이를 하는 장면을 많이 보았었는데요.예전에는 꽃꽂이를 돈 많은 부잣집 사모님이 취미활동 혹은 교양으로 배우는 수업 정도로 묘사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요즘은 꽃꽂이,꽃포장 등은 전문적인 분야로 많은 부분에서 직업과 연결되어 있으며,플로리스트로서의전문적인 지식을 쌓고,폭넓은 활동을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의 Floral Design 스쿨로 유학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할 플로리스트를 위한 학교는 호주의 빅토리아주에 있는 Floral Art School of Australia & International Floral Design School입니다.1972년에 설립된 학교로 Fay Chamoun은 Floral Art School of Australia의 원장입니다.그녀는 호주,미국,일본에서 플라워 디자인을 배웠으며, 그녀의 작품은 유명한 잡지와 신문에 소개되었다고 합니다.또한, TV나 가든쇼, 백화점과 Teleflora를 포함해서 많은 다른 회사에서도 그녀의 재능을 알아주었고요. 현재 그녀의 학교는 International Accreditation and Recognition Council의 맴버이며,그녀는 Interflora, Australia Institute of Horticulture, Australia Institute of Management의 협회 회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코스는Floristry Diploma Classes Day and Evening Course, Floristry Correspondence Courses, Free Floristry Lessons, Floristry As a Career, Flower Arranging As a Hobby 등이 있습니다.
Floral Art School에서는낮뿐만 아니라 저녁에 제공하는 디플로마 코스도 있습니다. 수업 시간이 다양하다 보니 꽃꽂이와 화훼디자인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며,사전 지식이나 특별한 기술없이 이 수업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모든 플로리스트가 처음에 초보자였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꽃 디자인을 처음부터 어렵게 생각하고 접근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이 학교의 Floristry 코스는 학생 개개인이 한 단계씩, 꽃 하나하나씩 어떻게 아름답게 디자인하고,모양을 만들어갈지를 배울 수 있으며,학생들이 꽃꽂이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한다면, 첫 수업에서도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플라워 디자인은 꽃을 가지고 여러가지 모습으로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일이고, 아주 재미있는 일입니다. 자신도 미쳐 몰랐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놀랄 수도 있는 일입니다.
이 학교의 Floristry 코스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는데요.설령, 이미 관련 산업에서 종사한 사람이라도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Floral Art School of Australia에서 다루는 내용은 Bowl and Basket Arrangements, Bridal Designs, Special Occasion Flowers, Funeral Tributes 등입니다.모든 재료는 제공이 되며,수업에서 직접 만든 작품은 집에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연령이나 교육 정도는 이 수업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여러 학교를 소개해드렸는데요.플로리스타가 되기 위한 코스들은 대부분 입학 자격 요건이나 사전 지식이나 기술 여부등을 따지지 않습니다. 배울 의지만 있으면,이 수업은 누구나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플라워디자인 수업의 최대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Floristry Diploma Classes Day and Evening Course의 텀 별 레슨에 대해서 말씀드리면,먼저 Term 1은 10 레슨의 Floristry실습이 진행됩니다.
- Lesson 1 :Corages
- Lesson 2 : Floral Girl or Gift Basket
- Lesson 3 : Victorian Posy
- Lesson 4 : European Floral Design
- Lesson 5 : Triangular Bowl Arrangement
- Lesson 6 : Wreath
- Lesson 7 : Presentation Sheaf
- Lesson 8 :Modern Floral Design
- Lesson 9 : Horizontal Centrepiece
- Lesson 10 : Bridal Bouquet
그 다음 Term 2에서도 역시 10개의 레슨이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Lesson 11 : Gift box of Flowers
- Lesson 12 : Flower and Fruit Basket
- Lesson 13 : Bridal Trailer
- Lesson 14 : Topiary Tree
- Lesson 15 : Funeral Cross
- Lesson 16 : Flowers Arranged in a Vase
- Lesson 17 : Rose Arrangement with a Soft toy
- Lesson 18 : Presentation Box of Flowers
- Lesson 19 : Modern Line Arrangement
- Lesson 20 :casket Sheaf
Term 3에서도 10레슨의 수업이 진행되며 1과 2텀에서도다는 좀 더 난이도가 있는 작업들입니다.
- Lesson 21 : Posy Bowl
- Lesson 22 : Picture Card Arrangement
- Lesson 23 : Gift Posy
- Lesson 24 : Cylinder of Flowers
- Lesson 25 : Flower Circlet and Boutonniere
- Lesson 26 : Parallel Garden Arrangement
- Lesson 27 : Contemporary Style Arrangement
- Lesson 28 : Spray Posy
- Lesson 29 ; Modern Line Bouquet
- Lesson 30 : Cascade Bouquet
대부분 사람들이 시험을 본다고 하면,초조해지기 십상인데요.하지만,Diploma를 받기 위해 이 코스를 들었다면, 30개의 레슨을 배우면서 상당한 량의 지식과 플라워 디자인을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Diploma of Floristry를 받기 위해서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통과입니다.
이 코스를 마치고,더 상위의 과정에서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Bridal Courses in Fresh or Silk Flowers나 European Floral Design Courses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반면,Floristry Correspondence Course는 집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정으로 주에 3~4시간 정도 시간을 할애하기만 하면 코스를 듣는데 무리가 없습니다.이 디플로마 과정의 첫 텀에는 언제 꽃을 따고,가장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하는 방법 및 보존제를 사용하는 방법,나뭇가지를 활용하는 법, 여러 종류의 꽃들을 다루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나만의 프리스타일로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며,화훼디자인의 기초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기본 골격은 Day and Evening코스와 같습니다. 텀1을 마치면, 2와 3을 각각 10레슨씩 더 듣게 되고,성공적으로 모든 레슨을 마치면,디플로마를 받게 됩니다.코스는 18개월 이내에 마칠 수 있는데요. 대부분 학생들은 6개월에서 9개월 이내면 코스를 마치고 디플로마를 받는다고합니다.
국제학생의 코스 비용은 텀당$495이며,우편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세 텀을 동시에 등록을 하고,학비를 납부하면, $130을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Floral Art School of Australia and International Floral Design School은 호주에 현재 거주하고 있다면,낮이나 저녁 타임을 이용해서 플라워 수업을 들을 수 있고요.만약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 있다면,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직접 따라 해볼 수 있습니다.비용에는 조화,바구니,볼,리본,철사 및 엑세세리가 포함되어 있어서 시간의 제약없이 쉽게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동영상만 보고 수업을 따라하면서 잘 안되는 부분,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사진을 찍어서 이 학교 원장인Fay에게 보내면,이에 맞는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평생직업으로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회사에 많은 시간 얽매어 있기 때문에 현지에 가서 직접 수업을 듣는 것보다 Correspondence Home study가 더 바람직한 코스가 아닐까 합니다.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호주 Floral Art School of Australia의 Correspondence Diploma나 Day and Evening Floristry 코스를 듣기를 원한다면,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