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dney College of English – OET
안녕하세요.반달곰원장입니다.
일기예보상 서울지역은 삼일 정도 비가 계속될거라고 해서 엄청 긴장했는데,정말 장마가 왔구나 싶게 하루 무섭게 내리더니 그 다음부턴 날씨가 흐릴 뿐 비가 오지 않았어요.그러다 오늘은 엄청 덥다 싶었는데,바로 국민안전처에서 온 안전문자를 받았습니다.폭염주의보로 노약자는 야외활동 자제하라는 내용입니다. 원래 여름은 이랬었나 싶기도 하고,올해는 뭔가 날씨는 변덕이 심한 것 같기도 하고,앞으로 얼마나 덥고 습할까 걱정이 앞섭니다.
이런 날씨에 선선하고,날씨도 좋은 나라에 가서 여름이라도 나고 돌아오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한데요.남반구에 있어 우리나라와 정 반대의 계절을 나고 있어 한참 겨울인 호주 소식을 전할까 합니다.
Sydney에 위치한 Sydney College of English와 Access Language Center에 대해서 잠시 소개를 했었는데, 오늘은 Sydney College of English의OET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예전에 뉴질랜드 에덴즈 칼리지 프로그램 소개하면서 다양한 의료 전문직 입학에 필요하며,뉴질랜드에서도 허용이 되는 시험이라고 한번 간단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 시험은 IELTS 시험과 같이 네 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의료 교육에 더 많이 집중된 호주에서 개발한 영어 시험입니다.
Occupational English Test (OET)란?
OET는 직업 영어 시험이라고 하는 것인데요.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English language test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코스입니다.전문 의료인들을 위한 영어시험이 바로 OET입니다.
그리고, Sydney College of English에서 제공하는 코스가 Preparation for the Occupational English Test (OET)로 OET 준비과정이고요.
OET는 해외에서 의료분야 종사자가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같은 일을 하기 위해 자격 등록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시험으로,의료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영어 시험입니다.아이엘츠와 같이 Listening, Reading, Speaking, Writing의 모든 영역에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아래의 12개의 직업군 중 하나에 종사했던 사람으로 OET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Dentistry (치과의사)
- Optometry (검안사)
- Podiatry (발치료사)
- Dietetics (영양사)
- Occupational Therapy(작업요법,재활치료사)
- Radiography (방사선사)
- Medicine (의사)
- Pharmacy (약사)
- Speech Pathology/Therapy (언어치료사)
- Nursing (간호사)
- Physiotherapy (물리치료사)
- Veterinary Science (수의사)
OET에 합격하면, 의료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적정 영어 레벨에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으며, 실제 환자의 안전과 웰빙을 위해 가장 중요한,영어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료협회, 병원과 의료 전문기관의 고용주에게 확인을 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지금 막 교육기관을 졸업한 학생이라면, 취업과 의료분야 종사자로서 일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시험입니다.
OET준비 과정은 8주로 운영이 되며,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2:50분까지 수업이 진행되어 총 주당 20시간의 학습이 진행됩니다. 오전 오후 수업으로 두 타임테이블이 가능한데요. 오후에 수성을 듣는 학생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수업이 진행되며,주당 15시간의 수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8주보다 더 짧은 기간에도 학습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는 스케줄 운영이 가능하여 매주 월요일에 개강을 합니다. 좋은 시험 결과를 얻기 위해 정기적인 모의고사를 보게 되며, 시험 후 선생님으로부터 개인적인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 짧은 시간에 고득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OET 시험은 1년에 10번 정도 치뤄지며,시험은 청취 50분,스피킹20분,독해 60분,작문 45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결과는 보통 2주 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시험 성적은 A에서 E까지 있으나 협회 등록된 의료 종사자가 되려면,각 분야에서 최소 B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IELTS 7.0을 받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는 분들이 OET시험을 많이 도전하는 이유는 만약 한 분야의 점수가 B보다 못하여 미달일 경우 별도로 그 분야에 대한 시험 점수만 올리면 되기 때문인 것도 있습니다.
OET 준비과정의 입학 자격 조건은 Upper-intermediate/Advanced레벨이어야 합니다. 사전 입학 테스트가 있어서 학생의 레벨이 미리 정해집니다.
그리고, SCE는 20시간 OET시험 준비를 위해 학생비자 학생들도 받고 있으며,비자 신청 목적에 OET 준비 과정이라고 명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의료 종사자로 일을 하는 분들이 호주에서 똑 같은 직업군에서 일을 하고자 할 때 꼭 봐야 하는 시험이 OET입니다. OET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는 Sydney College of English의 입학 문의는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