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UNC Wilmington

[미국방문학자] 노스캐롤라이나 방문학자 프로그램 UNC Wilmington 방문연구과정/ 배우자 비자변경 통한 장기 연수에 대한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6. 5. 27. 05:37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였던 ICEF Workshop에서 미팅을 가졌었던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Wilmington(UNCW) 로 가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문학자로 가실 수 있는 공무원분들이나 공기업분들의 경우 가장 중요한 문제가 어디로 갈 수 있나하는 문제입니다. 캘리포니아로 갈까요? 뉴욕으로 갈까요? 아니면 차라리 시애틀로 갈까? 그러나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은 North Carloina 의 UNC Chapel Hill과 Duke대학교입니다.





반달곰원장이 많은 컨설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을 보내드렸었지요. 그런데 이분들이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살다보니 아이들학교도 좋고 물가가 저렴해서 경제적으로 부담이 없어서 좋고 자연환경 깨끗하고 그러니까 더 오래 머물고 싶은 것입니다. 방문학자가 예정보다 더 오래 방문학자로 머물수 있는 방법은 학교에 요청하여 연장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대학교들은 연장의 최장기간이 총 2년이 넘는 경우가 드문니다.





그래서 방문학자분들이 미국에 더 오래 있기위해서 선택하는 방법이 바로 배우자의 비자 변경입니다. 즉, 방문학자는 직장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돌아가야 하고 부인과 아이들만 미국에 남는 것이지요. 그러나 아무런 조치없이 이렇게 남는다면 불법체류가 되는 것입니다. 원래 방문학자보다 먼저 미국에서 입국할 수 없고 방문학자보다 미국에 더 늦게 남아있을수가 없는 것이거든요.





그러다 보니 부인이 동반비자인 J2에서 학생비자인 F1으로 비자변경을 신청해야 합니다. 다른지역은 학생비자를 위한 I-20발급이 가능한 어학원들이 많을 수 있으나 바로 인기지역인 Duke University와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캠퍼스가 있는 노스캐롤라이나 더렴 채플힐 지역은 그런 ESL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ESL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로 갈려면 3시간 정도 운전해서 매일 다녀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그런 면에서 아주 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학교가 바로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Wilmington UNCW 입니다. UNCW로 방문학자를 갈 수 있도록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UNCW는 Duke나 UNC Chapel Hill과는 다르게 자체 ESL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방문학자가 가족들의 연장을 우너할시 배우자의 F1 비자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말이 비자변경이지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만 일단은 가장 중요한 학교로부터의 입학허가서 I-20는 받을 수가 있고 비자변경을 신청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녀들은 계속 공립학교에 다닐 수가 있습니다.





UNCW는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강과 바다를 끼고 있는 정말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안전하고 평화롭고 채플힐보다도 더럼보다도 더 경제적인 집값도 생활물가로 체류하는 내내 마음이 편합니다. 아이들 교육환경좋고 가족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이 어디 있나요?





반달곰원장이 바로 미국 UNCW에 방문학자로 가시는 방법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공무원분들이나 공기업분들, 대기업에서 선발되신 분들, 의사선생님, 법조인분들등 많이 도와드릴 수 있겠습니다. UNCW가 위치한 윌밍턴은 아름다운 도시이나 뉴욕이나 엘에이 시카고같은 대도시는 아닙니다. 그런 대도시 생활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곳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냥 좀 쉬시고 가족들, 특히 아이들 공립학교 무료로 보내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은 분들이 가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오시려는 분들에게 특히 안성맞춤이지요. 그럼 궁금한 것 있으면 반달곰원장에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