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2016년도 MBA입학지원이 막 올랐습니다. 작년까지 MBA를 가기 위해서 고민 많이 하셨는데 어김없이 주저 앉으셨지요? 회사문제로 가족들의 반대로, 주위 선후배들의 만류로 MBA 지원을 포히사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올해도 어김없이 MBA를 고민하시지요? 9월1일 진행되는 QS MBA TOUR를 구지 살펴 볼 이유도 없는데, 반달곰원장이 올려드리는 MBA정보에 눈길 줄 필요가 없는데 자꾸 찾아보게 됩니다.
왜 일까요? 2015학년도 입학을 지원하려고 했다가 포기햇었는데 1년도 못되어서 다시 고민하는 이유가 무엇일가요?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정말 MBA를 하고 싶은가하고 말이지요? 정말 MBA를 하고 싶니? 그러면 왜 MBA를 하고 싶은데? MBA를 하고오면 인생이 바뀔 것 같아? MBA를 하면 지금의 연봉보다 2배 3배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MBA학위를 받아오면 2, 3단계 점프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이렇게 이런 저런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고민을 합니다. 이런 고민을 누구보다 많이, 누구보다 늦게 한 반달곰원장(43살에 MBA입학을 하였기에) 에게 이러 전런 이야기를 하려고 전화를 합니다. 반달곰원장이 모든 이야기를 다 들어줍니다. 전화로 안되면 방문을 합니다. 방문 상담도 받아줍니다. 작년가지만 해도 상담 원하는분들은 모두 상담해드렸습니다. 2시간씩 상담하는 것은 일도 아니었습니다. 상담 받는 분도 미안해하고상담을 하는 반달곰원장이 이렇게 무한정으로 시간을 쏟아 붓는 것은 아니다 싶어 진정성 있는 상담을 위해서 소정의 상담료를 받으면서 MBA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상담을 원하십니다. 왜? 인생이 달렸으니까!
반달곰원장이 상담하러 온 분들과 이야기를 합니다. 가장 먼저 묻는 것은 왜 MBA를 하려고 하느냐? 를 묻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커리어 전환, 커리어발전, 완전한 다른 삶, 프로모션, 외국계 회사로 이전,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 현지취업을 통한 인생향로 수정 등등 많은 이유들이 나옵니다.
그러면 또 물어봅니다. 언제 가고 싶냐? 그러면 현재 2015년 8월인데 내년 가을에 가고 싶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2016년도 1월에 가고 싶다고 하십니다. 다 좋습니다. 불가능이란 없으니까요. 그럼 어느 나라 MBA를 가고 싶으냐고 묻지요? 그리고 계속 물어봅니다. 어느 정도의 랭킹의 MBA를 가고 싶으냐? 학비는 어느정도 엿으면 좋겠느냐? 그리고 1년제MBA로 짧고 굵게 다녀올거냐? 아니면 2년MBA로 정상적으로 다녀올거냐? 이런 이야기들을 지속적으로 나눕니다.
그러면서 반달곰원장의 CJ시절부터 경험한 15년간의 직장생활 경험과 40대에 인생을 고민했던 이야기등을 엮어서 진심어린 상담을 해드립니다. 후보자들의 커리어 들어주고 MBA이후 커리어 개발과 관련한 의견들도 아낍엇이 주지요. 그런데 다 좋은 일이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그렇게 중요한 인생이 달려있는 MBA를 위한 준비를 거의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많은 분들은 MBA에 대한 고민, 인생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알고 있어도 준비를 하지 않습니다. 준비를 하지 않는다기 보다는 준비할 시간이 없다고 하소연을 하지요. 옛날처럼 수능준비해서 공부하고 점수받아서 MBA를 가는 것이 아니라 직장생활을 정상적으로 밤늦게 하면서 퇴근시간이후나 주말을 이용하여 토플 GMAT 공부를 해서 점수를 만들어 가야하기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쉽지가 않다보니 일단 시작을 못합니다. 그리고 또 고민만 하지요. 반달곰원장에게 이런 사정을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고민을 토로합니다.
반달곰원장이 아라비안나이트의 지니처럼 속시원하게 답을 만들어 드리면 저말 좋을 턴데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반달곰원장은 그럽니다. 정말 MBA를 원하느냐? 정말 커리어전환을 원하는냐? 그렇다면 시작을 해라. IBT학원을 등록하고 공부시작해라. GMAT학원등록하고 공부시작해라. 누구도 지금의 당신 상황이 이러하니 준비 못한 것을 이해해 줄 수 있어 하는 비즈니스스쿨은 아무데도 없다고 말하면서 말이지요. MBA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시작하라입니다.
2016년도 9월입학이라고 할 때 입학지원 1라운드는 보통 10월에 시작합니다. 하버드는 9월에 시작합니다. 즉, 입학지원을 시작한다는 말은 후보자의 소에 IBT점수와 GMAT점수가 주어진 상태에서 에세이 추천서 이력서 작업을 해서 지원을 마무리해야 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지금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반달곰원장과요. 물론 1월말 2라운드마감, 3.4월에 하는 3라운드 마감이 있고 일부 학교들은 5월에 마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걱정만 한다고 MBA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와줄 수 있는 것은 정신적인 위로와 MBA방향 설정 MBA입학지원작업등 모두 이지만 영어토플 IBT점수와 GMAT점수 만드는 것은 후보자분들 자신이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뜻을 세웠다면 일단 준비를 시작하세요. 지방에 잇어서 공부하기가 어렵다, 학원다니기가 어렵다. 그러므면 어떻게 하실 건데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던가 서울에 오셔서 듣던가 하셔야지요. MBA를 하고 싶으니가요? MBA를 통해서 커리어를 바꾸고 싶으니까요? 이유는 스스로 만들고 변명도 스스로 합니다. 그 모든 것을 박차고 행동 햇을때 MBA는 성큼 우리 눈 앞에 다가올 수 있습니다. 바로 반달곰원장이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박차고 나온분들이 제대로 준비할 수 있게 말이지요. 아직 그 틀안에 계신 분들은 그 틀에서 박차고 나올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미국MBA, 영국MBA,독일MBA, 스페인MBA 등 많은 MBA를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