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글로벌 MBA 랭킹을 발표해온 파이낸셜타임지가 얼마전에 Global MBA Ranking 2015를 발표하였습니다. 그 순위에서 1위는 하버드비즈니스스쿨이 차지하였습니다. 다른 차트에서 매우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파이낸셜타임지에서는 거의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네요. 2위는 영국의 유명한 London Business School이 차지하였고 3위는 바로 유펜의 Wharton School이 차지하였습니다.
(2014년 가을 반달곰원장이 방문했었던 유펜의 와튼스쿨의 정문모습)
4위는 역시 스탠포드대학교 GSB가 차지하였고 공동 4위를 Insead가 차지하였습니다. 인시아드는 싱가폴에도 아시아캠퍼스를 두고 있는데 입학하기 위해서는 GMAT과 IBT등의 점수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6위는 콜롬비아대학교가 차지하였습니다. 7위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명문 IESE Business School이 차지 하였습니다. 작년 10월말에 반달곰원장이 직접 캠퍼스를 방문하였는데 도심에서 벗어나 언덕에 위치한 IESE MBA는 너무나 운치있고 좋았습니다. 바로 인근에 있는 ESADE Business School보다는 분위기면에서 반달곰원장의 점수를 땄답니다.
(2014년 10월말 스페인 바르셀로나 출장때 방문했던 IESE Business School 캠퍼스-건물 외관을 거울로 만든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8위는 MIT Sloan이 차지하였고 9위는 미국 시카고의 명문, 시카고대 Booth School이 차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탑10 MBA로 이름을 올린 학교는 바로 UC Berkeley Haas School이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지에서 선정한 2015 Global MBA Ranking Top 10 MBA중에서 반달곰원장이 가보지 못한 학교는 LBS와 INSEAD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닌데 생각보다 많은 학교를 방문했었던 것 같습니다.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제일 좋은 것이지요. 백마디 이야기 보다는 한번 경험한 이야기를 해드리면 이해가 빨리 되니까요.
그 외에는 특징적인 MBA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체 11위에 랭크된 중국의 CEIBS는 아시아 MBA중에서 가장 좋은 MBA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외에 탑랭킹을 차지한 아시아 MBA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4위 HKUST Business School
26위 Indian Institute of Management, Ahmedabad
28위 University of Hong Kong
30위 CUHK MBA (작년엔 없었는데 30위로 수직상승함)
31위 NUS Business School
33위 Indian School of Business
40위 Nanyang Business School
평소에 반달곰원장이 많이 소개해드렸던 학교들이 역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중국, 인도, 그리고 싱가폴이 아시아 MBA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의 성균관대학교 GSB가 59위로 간신히 체면치례를 하였는 반면에 일본에서는 한개의 학교도 글로벌MBA 순위에 올리지 못했다는 사실이 오히려 특이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상해교통대와 푸단대학교가 사이좋게 공동 5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제는 경제뿐만 아니라 MBA도 중국이 휩쓰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MBA 랭킹은 발표하는 언론에 따라서 평가하는 기준이 다르기에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MBA를 목표로 할 때 참고만 하면 될 사항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MBA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데드라인전에 준비하여 제출하는 것입니다. 장학금까지 목표로 한다면 더욱 빨리 준비를 하고 입학을 위한 인터뷰준비에 들어가야 합니다. 반달곰원장은 인생 2모작을 시작하려는 한국의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상담받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