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iff University School of English, Communication and Philosophy, Visiting Schola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Cardiff University는 영국 웨일스의 수도인 Cardiff에 위치한 연구 중심의 명문대학교로, 웨일스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대학 중에 하나입니다. 카디프 대학교는 러셀 그룹의 일원으로 연구 성과와 교육의 질이 뛰어난 대학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학생 수 기준으로 영국 내 16번째로 큰 대학으로, 2022/23년 기준, 총 32,725명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이중 약 6,935명이 국제 학생이었습니다.
1883년에 University College of South Wales and Monmouthshire로 시작된 카디프 대학교는 저널리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건축학, 생명과학, 의학, 약학, 심리학, 컴퓨터 과학, 경영학 및 경제학, 법학 등에서 강세를 나타내는 대학으로, 특히 저널리즘, 미디어 및 문화 학부는 영국 내에서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며, BBC와의 협력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디프 대학교는 연구 부문에서도 매우 강세를 보이며, 연구 규모와 질을 종합한 Research Power 기준으로 영국 14위, 연구 영향력은 11위, 연구 환경은 16위를 기록했습니다. 2019/20년에는 연구 보조금과 계약금이 1억 5천만 파운드를 초과했고, 총 7회의 여왕 기념상(Queen’s Anniversary Prizes)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를 상업화하는 능력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스핀아웃 기업 성공률에서는 2년 연속 영국 3위로 평가받았습니다. 특허 출원, 중소기업 대상 라이선스, 지식재산권 수익 등 여러 부문에서 상위권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대학은 노벨상 수상자 마틴 에반스 교수, 로버트 후버 교수 2명을 배출한 바도 있습니다.
카디프 대학은 크게 다음처럼 3개의 칼리지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아래 다양한 스쿨 및 학과로 나눠집니다.
• College of Art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College of Biomedical and Life Sciences
• College of Physical Sciences and Engineering
위의 칼리지 중에서 예술 인문 사회과학대학 (College of Art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은 10개의 학과로 구분됩니다. 여기에 School of English, Communication and Philosophy에서 정규 학위 과정 이외에도 연구 목적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어, 커뮤니케이션 및 철학과는 언어, 커뮤니케이션, 문학, 비평 이론, 철학 등 핵심 분야에 대해 전통적인 학문적 깊이와 혁신적인 접근을 결합한 다양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연구 목적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의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자들을 대학 커뮤니티에 초청해 학문 및 연구의 다양성 및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chool of English, Communication and Philosophy는 국제적으로 명성이 있는 연구 중심의 학제간 우수 센터로, 박사 과정 지도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문 학자 및 대학원 연구원 프로그램은 최대 12개월까지 가능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해외 대학에 소속된 연구자
- 독립적으로 연구 수행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한국이나 해외의 고등교육기관에서 교수나 연구원이어야 하며, 이 프로그램이 비공식 방문 프로그램이기에 멘토링, 공동연구나 지도는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방문 박사과정 연구원 신분으로 카디프 대학에 지원하기 위한 기본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다른 기관에서 박사학위 과정을 진행 중인 학생 (박사과정에 등록되어 있어야 함)
- 자율적인 연구 수행
방문 박사과정 연구원도 대학에서 교수의 지도나 피드백 제공의 의무가 없으니 프로그램 참여 결정 시 주의를 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고 자리 여부에 따라 다르겠지만, 방문학자로 참여 시 가능한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이 연구 주제와 관련된 강의 및 세미나 수강
- 대학원 세미나 참석
- 학부 내의 연구 세미나 참석
- 연구 세미나에서 논문 발표 기회
카디프 대학에서는 방문학자에게 다음의 학교 자원을 제공합니다.
- 카디프 대학교 도서관 이용
- 대학 IT 네트워크 및 공용 컴퓨터 접속
- 초기 IT 세팅 지원
카디프 대학의 방문학자나 대학원 연구원 프로그램은 정식적인 연구 참여나 공동 지도 없는, 외부 방문자가 일정 기간 동안 독립적으로 연구 환경에 접근할 수 있게 허용하는 비공식적인 방문 프로그램입니다. 반달곰 원장이 미국 대학과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 방문학자로서 방문 대학에서 하는 활동은 미국이나 영국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멘토 교수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얼마나 방문학자를 지원하고 연구에 협조하는지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교수진이나 박사 과정 학생들이 연구를 위한 정보 점근과 네트워킹을 위해 카디프 대학에 잠시 머무르며 지적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자유로운 연구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문 공동체에 잠시 속하며 개인적인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큰 장점입니다.
신청자는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이 있는 학과의 교수와 사전 협의한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지원합니다.
이때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연구계획서와 이력서 등입니다.
미국에 방문학자로 갈 경우 J-1 비자를 받게 되는데, 영국은 최대 12개월까지는 방문학자(Visiting Academic) 신분으로 일반 방문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방문학자 자격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이 아닌 일반 기업의 직장인이라면 시도할 수 없습니다.
- 영국 외 국가의 고등교육기관에 소속된 교수나 연구자여야 함
- 영국 내 학술 기관에서 연구, 강의 참석, 학문적 교류를 위해 방문해야 함
- 최대 12개월까지 체류 가능
일반 직장인이라면, Tier 5의 Government Authorized Exchange Visa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것은 현지 기관의 잡오퍼가 필요하다 보니 연구 또는 교육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한 영국 기관에서 제공해야 하고, 이 해당 기관에서 스폰서십을 발급해줘야 한국에서 비자를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이 훨씬 까다롭습니다.
현재 한국이나 해외에서 대학 교수나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라면, 안식년이나 연구년을 이용해서 카디프 대학교나 다른 영국 대학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일반 방문비자라고 해도 가족 동반이 가능하며, 자녀는 영국의 공립학교를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요즘 영국의 1년 석사 프로그램은 본인 이외에는 가족을 동반하지 못하는데, 이런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통해 영국 대학에 연구목적으로 갈 수 있다면, 배우자와 자녀도 1년 방문비자를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Cardiff University의 방문학자 프로그램 및 영국 방문학자 비자에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