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방문학자

[미주리대학교 방문학자] 미국 University of Missouri 로스쿨 Visiting Scholars & Researchers 2021/2022 입학초청 및 입학허가서 DS2019 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7. 22. 12:58

2021년 7월 북한산 응봉능선에 있는 돼지바위에 앉아있는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Missouri School of Law Visiting Scholars & Researche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niversity of Missouri는 미국 미주리주의 콜롬비아에 위치한 공립의 랜드 그랜트 연구 대학입니다. 미주리주에서 가장 큰 대학이자 University of Missouri 시스템에 있는 네 개의 캠퍼스 중 대표적인 대학입니다. 1839년에 설립된 미주리 대학은 미주리 강 서쪽의 최초의 공립대학으로 미국대학협회의 회원교입니다.

 

 

 

2020년에는 3만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었으며, 300개 이상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MU는 미주리에서 가장 큰 공립대학으로 학부 신입생의 입학전형에서 78.1%가 합격한 것으로 보면, 입학이 그리 까다로워 보이진 않지만, 이 신입생들의 평균 GPA3.6으로 우수한 학생들이 모집됩니다.

 

 

 

미주리의 로스쿨은 1872년에 설립되었으며, 4개의 클리닉, 3개의 센터, 9개의 복수 전공 프로그램, 10개의 Certificate 과정과 셀 수 없이 많은 과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주리 로스쿨의 학생들은 국가에서 인정받는 교수진의 지도를 받아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은 또한, 전국 4위 대안 분쟁해결 프로그램과 기업가 정신부터 재향군인 클리닉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로스쿨에서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다듬을 수 있습니다.

 

 

 

20207월의 미주리 변호사 시험에서 합격률은 96.8%로 상당히 높았으며, 2019클래스의 졸업생의 고용율은 91%를 달성했습니다. 미주리 로스쿨은 또한, National Jurist Magazine에서 Best Value Law School랭킹에서 21위를 차지했고, US News & World ReportBest Dispute Resolution Programs에서 4위를 차지했습니다.

로스쿨의 위치는 넓고 모던한 빌딩인 Hulston Hall로 미주리 대학 캠퍼스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미주리 로스쿨에도 해외 방문학자/연구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은 해외 학자나 법조인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연구하고, MU 로스쿨 교수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사실, 2020-2021년 일정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이 과정이 잠시 중단되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방문학자들은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며, 급여나 재정지원도 없습니다. 이들은 Westlaw Lexis/Nexis와 같은 전자 데이터베이스와 완전한 연구 공간을 포함한 법학도서관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강사의 허락을 받는다면, 수업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미주리 로스쿨은 방문객들에게 대학 대부분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Tiger 카드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방문학자들은 법원 참관, 강연, 간담회 등 행사를 위한 기획 조정에 도움을 받습니다. 과정 참가를 위해 여행에 필요한 준비와 머물 숙소를 마련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방문학자가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로스쿨과 미주리 대학 국제센터는 이들이 적합한 여행 비자를 발급받고,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공식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방문학자/연구원은 미주리 로스쿨의 웹사이트를 적극 검토하여 MU에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개설과목, 특별 이벤트, 심포지엄, 발표자 시리즈와 교수진에 대한 정보는 모두 웹사이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방문학자 참가비용은 학기당 $2,000입니다. 한 해에는 $4,000을 예상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미국에 도착하면서 납부하게 되어 있으며, 도착 전 납부는 하지 않습니다.

 

 

 

많은 방문학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재직 회사나 정부에서 이 프로그램 비용을 대신 내주기도 하는데요. 이 비용은 비자 신청 요청을 위해 필요한 재정 금액과 별도로 준비해야합니다. 체류 기간이 한 학기나 한 해보다 적다면, 비용은 비례적으로 계산됩니다.

봄학기에 이은 여름학기나 가을학기에 앞서 여름 기간에 방문학자가 일찍 도착해도 추가적인 비용은 없습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자신이 방문하고자 하는 일정보다 훨씬 일찍 지원해야 하며, 입학 신청에 필요한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연구계획서

 - 이력서

 - 방문 일정

 - 공인영어성적

 

 

 

프로그램 참가가 결정이 되면, J-1 교환 방문비자를 위한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충분한 재정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 여권사본

 - 의료보험

 

 

 

재정은 한달에 최소한 $1,200, 배우자는 $700, 자녀는 $400의 비용으로 체류기간을 포함해서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해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미주리 로스쿨에 있는 동안 머물 숙소도 본인이 직접 구해야 하며, 숙소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숙소 정보는 로스쿨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미주리대학 로스쿨에서 제공하는 해외 방문학자/연구원 프로그램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