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대학 입학 정보 – 스웨덴어로 진행되는 학부 과정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스웨덴은 어린 나이부터 고등교육 과정까지 스웨덴어뿐만 아니라 영어를 필수적으로 배우는 나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문제없이 구사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스웨덴의 대학의 학부 과정이 영어로 제공되고 있기는 하나 일부 전공이나 프로그램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전공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고자 한다면, 아무래도 현지어를 구사하고, 현지어로 진행되는 학부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영어 강의의 스웨덴 학부 과정의 지원 절차, 자격 조건 등을 포스팅하면서 Universityadmissions.se라는 포털을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해야 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스웨덴어로 진행되는 학위 과정은 어디를 통해 지원할까요? 스웨덴어 학위는 Antagnig.se라는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절차는 온라인으로 관리되어 수속이 간편하고, 빠릅니다.
스웨덴의 대학 이상의 학위 과정을 알아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Studera.nu, Antagning.se, Universityadmissions.se로 이 사이트들 모두 스웨덴의 고등 교육 위원회인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 Universitets – och hogstoleradet (UHR)에 의해 관리됩니다.
위에 소개한 사이트가 대학 정보 및 입학 관련해서 여러 정보가 나와 있는데요. Studera.nu는 스웨덴에 살고 있지만, 입학에 대한 정보를 스웨덴어가 아닌 다른 언어, 즉 영어로 원하는 사람을 위해 제공되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국제학생이라면, Universityadmissions.se 사이트를 활용해야 하고, 스웨덴어가 유창해서 글을 읽고 정보를 얻는데 문제가 없다면, Antagning.se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Antagning.se는 모든 정보가 스웨덴어로 적혀 있고, 스웨덴어로 가르치는 모든 코스의 카달로그를 이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로 진행되는 코스를 제한적이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스웨덴의 세컨더리 즉, gymnasieskola나 대학 혹은 Hogskoleprovet에서 공부했다면, 성적이나 결과가 자동적으로 Antagning.se에서 보고되며, 자신이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스웨덴어로 제공되는 사이트이다보니 스웨덴 언어 자격 조건을 충족하고, 스웨덴어로 진행되는 코스나 프로그램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용 포털입니다.
반면에, Universityadmissions.se는 모든 정보가 영어로 씌어 있기에 정보 얻기가 그나마 편합니다. 그리고, 스웨덴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코스의 모든 카달로그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웨덴어로 진행되는 코스는 이 사이트에서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웨덴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을 갖췄다고 해도 이 사이트에서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이 Universityadmissions.se의 웹사이트는 스웨덴에서 공부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국제학생들에게 유익한 사이트이지만, 영어로 공부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영어로 된 정보가 필요한 스웨덴 거주의 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웨덴어가 자신이 있다면, Antagning.se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고, 사이트 안내에 따라 대학 선정, 전공 선정, 지원을 하면 되는데요. 그렇지 못하다면, 스웨덴에서도 영어로 진행되는 학사 전공이 있으니 Universityadmissions.se를 통해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스웨덴어로 진행되는 학부 과정의 지원에 있어서 다음의 기본적인 정보 및 서류가 필요합니다.
- 세컨더리의 졸업증명서 및 최종 학점 : 만약 졸업한 학교가 스웨덴의 데이터 베이스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직접 업로드해야 합니다.
- 대학 학점
- 대학 입학 시험 결과 : 스웨덴 사회 보장 번호가 없는 경우 직접 업로드해야 함
- 경력 증명서 : 해당되는 경우
이밖에 여권사본과 추천서, 에세이 등을 요구합니다. 전공마다 특별 자격 요건으로 수학, 과학, 영어 과목 등 특정 과목 레벨의 이수를 했는지 확인합니다.
스웨덴 대학은 EU, EEA, 스위스 이외의 국가 시민들에게 학부 및 대학원 학업을 위한 등록비 및 학비를 받고 있습니다. 신청비는 등록할 때 900 SEK로 신청했다가 취소해도 환불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수업료의 경우 각 대학에서 결정하며, 납부를 관리합니다. 정확한 학비는 프로그램, 전공, 대학마다 다르니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웨덴에서 석사 프로그램은 1년에 약 129,000 SEK(스웨덴 코로나)로 학부 과정은 일반적으로 이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어떤 전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표준 학비가 달라지는데, 아래는 일반적인 학비 범위입니다.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SEK
80,000 – 110,000/year
Technical programmes and natural sciences SEK
120,000 – 145,000/year
Architecture and design SEK 190,000 – 270,000
/year
학비 및 등록금 면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의 한 가지라도 속한다면, 무료로 대학을 다닐 수 있습니다.
- 스웨덴의 영주권 소지자
- 연구 이외의 이유로 스웨덴에서 임시 거주 허가가 있을 경우
- EEA 주정부 시민의 가족이며, 스웨덴에서 거주 또는 영주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스위스 시민원자이며, 스웨덴에서 체류허가를 받은 경우
- 다른 EU/EEA 국가에 영구적으로 거주하고, 연구 이외의 이유로 스웨덴에서 체류 처가를 받은 경우
- 외국 대학의 학생으로 현재 스웨덴 대학과의 교환협정에 의해 온 교환학생 참가자
- 정부가 결정한 면세 교환 프로그램 유형으로 공부하고 있는 경우
역시 스웨덴어를 모르면, 정보를 얻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현지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학생이라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웨덴어를 모른다면, 영어로 진행되는 학사 학위를 선택할 수 있으니 국제학부 과정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이 역시 학부 과정은 대학이나 전공 선택에 제한적일 수 있으니 더 멀리 보신다면, 석사 학위 지원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석사 프로그램의 경우 여러 명문 대학에서 다양한 전공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석사과정으로 스웨덴 유학을 접근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스웨덴은 현재 39개의 University와 University College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코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비를 받는 외국 학생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장학금을 주고 있어 도전해 볼 수 있는 유학국가입니다.
스웨덴 대학 입학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