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holm University Master in Marketing 입학 안내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스웨덴은 북유럽에 있는 국가로 노르웨이와 핀란드 사이에 위치하여 핀란드, 발트 3국과는 발트해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습니다. 또한, 스웨덴은 북유럽 국가 중 인구가 가장 많고, 덴마크, 노르웨이와 함께 바이킹의 후손으로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스웨덴 정부의 대응 전략이 집중이 되어 국내에서도 한차례 매스컴에서 이슈가 된 국가이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나라가 앞다퉈 락다운이나 경제활동을 제한하는 상황에서 경제생활을 평소처럼 유지하고 있으면서 마스크가 여전히 필요 없다고 하는 나라가 바로 스웨덴이었는데, 상황이 좀 더 좋아지고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세계 어디에서나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기에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스웨덴은 여전히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나라이자 국민소득이 높은 부유한 북유럽 국가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스웨덴에서 대학 입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을 위해 오늘은 스톡홀름대학교는 어떤 대학교이며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Stockholm University는 1878년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에 설립된 공립 대학입니다. 네 개의 다른 단과대학에 33,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 이 대학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가장 큰 대학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톡홀름 대학은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ARWU)에서 세계 Top 100 대학 중의 하나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스톡홀름은 도시 생활, 자연, 비즈니스, 문화, 국제적인 음식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유럽에서 가장 안전한 수도이자 세계 최고의 학생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여기에 스톡홀름대학교의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이 차별성을 갖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과학, 인문학, 사회과학과 법학 단과대학에서 영어로 가르치는 75개의 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U나 EEA 협정국이 아닌 국가에서 온 외국 학생의 경우, 스웨덴의 내년도 가을학기에 시작하는 학위과정에 입학하려면 빠르면, 12월 1일, 대개는 1월 15일 이전에 입학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스톡홀름대학의 경우 2021학년도 가을학기 석사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1월 15일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한국 학생이 관심을 갖고 있을 전공 프로그램 중 Master in Marketing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톡홀름 경영대학원의 마케팅,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자 연구에 대한 오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 프로그램은 사회과학 분야의 고급 이론 관점과 방법을 통합하여 소비자와 비즈니스 마케팅의 현대적 형상을 해결합니다.
마케팅은 학문적 교육일 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분야입니다. 오늘날의 세계에 살고 있는 인간으로서 비즈니스 문제를 넘어 여러가지 면에서 마케팅의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미래이 마케터로서 CBM 프로그램 학생들은 청중 분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서비스 지배 논리 등과 같은 다양한 새로운 현상을 다룹니다. 이 석사 프로그램은 최신의 비즈니스 상황을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톡홀름대학교의 마케팅 석사 과정은 학생들이 혁신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우고, 자신의 지식과 추진력을 개발하고, 이러한 역량을 스웨덴과 세계에서 자격을 갖춘 관리직과 마케팅 분야에서 박사학위 과정으로 학업을 이어 나가는 진로까지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배우는 것은 분석적 사고와 마케팅 수치를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마케팅의 미래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힘과 관행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과 같은 필수 지식 및 기술을 등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시장, 조직과 공동체 사회를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첫 학기 동안에 개념이나 주제별로 조직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코스의 아웃라인은 고급 단계에서 소비자와 마케팅 지식과 어떻게 경제, 정치, 기숙, 문화적 발전이 시장과 조직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소비를 형상화하고, 현대 사회에 작용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Marketing Theory, 7,5 ects 100%
Buyer Behavior, 7,5 ects 100%
Innov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7,5 ects 50%
Digital Marketing & E-commerce, 7,5 ects 50%
두 번째 학기에서는 선택한 주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연구 방법 과목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비즈니스 마케팅과 같은 전문 과정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 Service Marketing, 7,5 ects 50%
Branding Strategic and Cultural Perspectives, 7,5 ects 50%
Strategic Market Management, 7,5 ects 50%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Administration, 7,5 ects 50%
세번째 학기에는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고, 넓힐 수 있는 과목을 고를 수 있으며, SBS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선택 과목에서 고르게 됩니다. 또한, 해외에서 한 학기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옵션은 회사에서 인턴을 함으로써 학문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고 동시에 일을 할 수 있는 Reflective Practice 코스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학기에는 15,000 단어의 학위 논문 작성이 있습니다.
- Master's Dissertation in Marketing, 30 ects 100%
이 석사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입학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일반 입학 자격 조건에는 180 ECTS 학점 이상으로 졸업한 학사 학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어 점수가 필요한데요. English Level 6 이상으로 이는 공인영어 성적으로 환산하면, IELTS는 6.5 이상이고, TOEFL로는 90점 이상을 요구합니다.
입학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학 졸업/성적증명서
- 공인영어성적
- GMAT/GRE
- 여권사본
GMAT이나 GRE 결과로 입학여부를 결정하는 만큼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1차 입학신청은 1월 15일까지, 2차 입학신청은 4월 15일까지 진행하며, 추가 서류 제출은 늦어도 2월 1일까지는 마쳐야 합니다.
마케팅 석사 과정은 EU/EEA 밖에서 온 외국학생이라면, 프로그램을 마치기까지 180000 SEK의 학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스톡홀름 대학교의 마케팅 석사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스웨덴의 대학 및 대학원의 학위 과정 입학에 도전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