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에 UC Berkeley 바로앞에 있는 ESI를 방문하고 디렉터인 Bonu를 만나서 미팅을 하고 있는 반달곰원장의 모습
English Studies Institute - Professional Activity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오늘은 미국 서부지역의 명문대학인 University of California in Berkeley (UC Berkeley)와 협력하여 UC Berkeley의 국제 학생들에게 특별한 영어 과정을 제공하는 English Studies Institute라는 사설 영어 스쿨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ESI에는 특별한 영어 엑센트 및 발음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UC Berkeley에서 대학 수업을 듣기 전에 영어를 좀 더 매끄럽게 구사하고, 학업에 필요한 고급 과정의 영어코스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곳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UC Berkeley Extension, 즉 대학부설 평생연수원에 English Language Program이라고 해서 국제학생들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부설기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30년의 운영 끝에 결국 문을 닫았고, ESI가 2004년 7월에 바로 설립되었습니다. 기존에 UC Berkeley의 대학부설어학원에서 일하던 강사 및 많은 교직원이 ESI 설립에 참여했으며, 현재 ESI는 연중 내내 국제학생에게 영어 수업과 영어 및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코스를 제공함으로써 UCB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UCB의 경우,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코스는 별도로 없고, 직장인의 전문 능력 향상을 위한 자격 과정들만 제공되고 있다는 것은 잘 아실 것입니다. 만약 UCB의 IDP나 MBT 수업 이전에 영어 실력부터 먼저 쌓고자 한다면, UC Berkeley캠퍼스 내에 있는 ESI에서 영어 수업을 듣고, UCB의 코스로 트랜스퍼할 수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경우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ESI에서 제공하는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Intensive English
- Intensive English for University Studies
- Communication Skills
- Intensive Academic Preparation
- Youth Adventure
- Community Service Learning
위의 과정 중 Youth Adventure와 Community Service Learning의 경우, 맞춤 수업으로 단체 특성에 맞게 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집중 영어 과정 이외에 한국 학생들이 버클리에 있는 동안 좀 더 가치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취업 혹은 경력에 도움이 되는 과정으로 영어 공부도 하고, 인턴쉽도 해볼 수 있는 과정으로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fessional Activity Program
PAP 프로그램은 주당 18시간의 영어 수업을 들으면서 주당 10~15시간의 파트타임의 Professional activity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 코스는 가을인 9월과 봄인 3월에 제공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첫 번째 월에 집중 영어 과정, 인터뷰 준비, 비즈니스 발표 기술, 이력서 작성 수업 등 주당 18시간의 학습이 수반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 중에 학생들은 3개의 잠재적인 회사와 인터뷰 기회를 갖습니다. 한 회사와 인턴쉽이 결정이 되면, 학생들은 월, 수, 금요일 오후에 10~15시간/주의 Professional Activity에 참여하며, 나머지 시간에는 학생비자 F1을 유지하기위해 필요한 주당 18시간의 Intensive English 수업을 계속 듣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 미국인인 동료와 영어를 연습하고, 실제 미국의 직장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 산업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 및 직장에서 사용하는 일상 회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인턴쉽 회사의 프로젝트와 업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턴쉽 배정과 미래 취업을 위해 인터뷰 기술을 배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English Studies Institute Professional Activity Preparation Certificate를 받게 되며, 미국 인턴쉽 회사의 추천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이력서에 해외 직장 경력을 적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이 회사와의 인맥도 함께 얻게 됨은 당연한 것입니다.
비자는 Intensive English 수업과 병행하므로 어렵지 않게 F-1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회사와의 인턴쉽 배정으로 참가자의 영어 실력은 중상급이상 (Upper-Intermediate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코스는 최소한 12주 이상 등록해야 하며, 18세 이상만이 이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 비용은 등록비, 학비와 교재비, 그리고, 인턴쉽 배정을 위한 비용 등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최소 신청이 12주이기 때문에 12주 참가하는데 드는 비용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 $150 - one time application fee
- $3942 - tuition and books/materials for 3 months of classes at $1314 per month (12 weeks minimum requirement )
- $1400 - one time fee for interviews with 3 companies, placement in Professional Activity with one of the companies, all follow up and liaison with student and host company (including regular communication to ensure success in the program.)
- Total Cost - $5492*
위의 비용에는 숙소, 공항 마중비, 식사 및 교통비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의 프로그램에 등록을 원한다면, 공인 영어 성적 및 이력서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 적합한 자리가 있는지 알아봐드릴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영어 실력도 키우면서 미국 내 회사에서 일해 볼 수 있는 ESI의 Professional Activity Program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입학 신청은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