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반달곰원장이 문의를 많이 받고 있는 학교인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의 한국학센터인 Center for Korean Research 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방문학자는 미국의 명문대학교로 가는 경향이 일반적인데 요즘 미국대통령 트럼프가 이상한 행동을 많이 해서 그런지 미국보다는 다른 나라로 가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주위를 둘러보면 미국외에는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문제는 호주나 뉴질랜드, 그리고 영국도, 캐나다도 방문학자로 초청받기가 쉽기 않습니다. 그나마 조금은 가능성이 높은 곳이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에서 운영하는 한국학센터가 있는데 미국에 있는 한국학센터처럼 방문학자들을 초대를 합니다. 안식년을 맞은 대학교수이거나, 선발되신 공무원, 그리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분들이 초청을 받기가 쉽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UBC 한국학센터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UBC 한국학센터로 지원하기 위한 입학지원 서류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UBC 한국학연구소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서류를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 보내시기 바랍니다.
1. 커버레터: 본편지에는 방문학자의 이름 (한글 및 영문을 반드시 명기), 주소(한글 및 영문을 반드시 명기), 이메일주소, 방문기간 (시작년월일 – 종료년월일), 그리고 동반가족의 인적사항 (이름 [한글및영문],생년월일, 여권번호)를 명기.
2. 연구계획서: 연구제목 및 연구의개요를 영문 300-500단어의 분량으로 작성. 그리고 그 연구가왜 UBC에서 행해져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첨부.
3. 이력 및 연구업적서: 1-3 페이지 분량.
4. 안식년 확인서: 방문학자기간 동안 한국의 직장으로부터 안식년을 받았다는 학과장이나 학장, 또는 기관장의 확인편지를 보내주시고 정확한 날짜를 함께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신청비 CAD $300. 신청서류를 우편으로 발송시 캐나다달러 Money Order 300불을 함께 동봉해 주시고예금주명에 “Institute of Asian Research”로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비를 보내지 않으시면 신청서를심사하지 않습니다.
6. 방문학자의 여권 첫장 스캔본.
위에서 보면 재미있는 것은 미국 방문학자 프로그램들이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토플이나 IELTS 같은 영어점수를 요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영어점수가 없는 분들은 일단 초청가능한지를 먼저 문의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UBC 한국학센터에 지원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학센터에서 요구하는 연구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4월말에 반달곰원장이 ICEF North America Workshop에 참석하기 위해서 밴쿠버를 방문하는데 UBC 한국학센터를 방문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한국 공무원들이나 교수들, 그리고 전문직 분들을 많이 초청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캐나다 방문학자, 미국 방문학자, 영국방문학자, 아일랜드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