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최근에 영국의 유명한 교육 전문지 Time Higher Education THE에서 세계대학교 랭킹 World University Ranking을 발표하였었습니다. 매년 발표하는 세계대학교랭킹으로 이 순위가 발표되면 각 대학교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랭킹들만을 추려서 광고하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물론 그런 목적으로 발표되는 것이고 그런 목적을 위해서 대학교들이 많이 협조를 하는 것이니 할 수없지만 이 대학교 랭킹이 전부는 아니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THE 세계대학교 랭킹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결과는 그동안 영국대학교가 한번도 1등을 한 적이 없었는데 드디어 명문 옥스포드대학교가 미국의 신흥명문 칼텍을 누르고 1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작년에는 University of Oxford가 2위,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가 1위였었습니다. 그 다음 3,4,5,6,7,8,9,10위 까지의 랭킹은 작년과 동일합니다.
3위는 스탠포드대학교, 4위는 캠브리지대학교, 5위는 MIT, 6위가 바로 하버드대학교입니다. 작년에도 하버드는 6위였습니다. 7위가 반달곰원장이 좋아하는, 그리고 MBA가 없는 미국 뉴저지의 Princeton University가 차지하였습니다. 8위가 영국의 명문대학교 Imperial College London, 9위가 스위스의 유명한 대학교인 ETH Zurich-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가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10위를 했던 University of Chicago가 그대로 유지하였는데 UC Berkeley가 작년 13위에서 10위로 3계단 상승하며 공동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12위 예일대학교 13위 유펜, 14위 UCLA, 15위 University College London, 16위 콜럼비아대학교, 17위 존스홉킨스대학교, 18위 반달곰원장이 방문학자들을 많이 도와드리는 듀크대학교 19위 코넬대학교 20위는 시카고의 노스웨스턴대학교가 차지합니다.
그외에 특징 적인 부분을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아시아 국가에서 새롭게 2대학교가 세계 100대 대학교안으로 랭킹되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한국에 카이스트와 반달곰원장이 파트너로 있는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CUHK입니다. CUHK는 MBA랭킹에서도 엄청난 성과를 보이더니 이번에도 전세계 100대학교 안에 들어가는 경사를 맞이했습니다. 그리고 또 200대 대학교안에 아시아 대학교중에서 처음 들어온 학교들이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China,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중국과 홍콩대학교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두 명문대학교중 북경대학교는 작년 42위에서 29위로 13계단이나 순위를 끌어 올리면서 세계 30대 대학교로 발돋움하였고, 칭화대학교는 작년 47위에서 35위로 12계단이나 순위가 올라와 세계 40대 대학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밤에 소개해드린 싱가폴국립대학교 NUS는 지금까지 여가사상 최고의 순위인 세계 2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아시아 대학교들이 정말 선방하고 있습니다.
국내대학교안에서는 서울대가 작년 89위에서 72위로 17등수가 올랐습니다. 비록 세계최고대학수준과는 멀리 있지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카이스트가 89위로 세계 100대 대학교에 2개의 학교를 올리고 있는 것이 한국교육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포항공대가 104위, 성균관대가 137위로 세계 200대 대학교안에 들었습니다. 국내에서 소위말하는 스카이중의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는 챙피하게도 200권 바깥에서 멀리 쳐져 있습니다. 오늘이 연고전 첫날인데 세계 랭킹은 200위안에 못들어와도 국내에서 최고대학교라도 자랑하는 것보면 부그럽습니다. 세계대학교와 경쟁할려면 정말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서로 경쟁할 상대는 연대고대가 아니라 저 아시아의 탑 대학교들, 저 미국과 영국의 탑랭킹 대학교들인데 말이지요.
THE의 세계랭킹이 절대 옳거나 의지할 수 있는 랭킹은 아닙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국내의 다른 대학교들 난리가 났습니다. 국내에서 12위를 했네 15위를 했네하면서 광고하기 나름입니다. 세계대학교하고의 경쟁은 커녕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별로 없는데 랭킹이 다른 서울소재 대학교보다 높으니 그것을 홍보하려는 것이겠지요. 랭킹은 참고만 하십시오. 우리는 어느 대학교가 명문인지 압니다. 명문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적성에 맞추어서 재밋게 공부하고 미래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곳이면 최고의 명문대학교 인것입니다.
지난번에 QS World University Ranking을 살펴보고 이번엔 THE World University Ranking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체 세계를 두고 경쟁하는 시점에 본인은 어디에 있고 누구를 상대로 무엇을 바라보고 가는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자꾸 나가서 공부하라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에 있으면 계속 이렇게 연고전이나 하는 대학교를 최고로 알고 지낼 수밖에 없습니다. 세계에 나가면 아무것도 아닌 학교일 수 있는데. 세계로 눈을 돌리면 전세계가 비즈니스 파트너이고 경쟁상대이고 나의 선생이고 멘토를 만날 수가 있습니다. 인생을 넓게 살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조그만한 땅에 사는 사람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반달곰원장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