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미국의 MBA전문지인 POETS AND QUANTS에서 2015년도 TOP U.S MBA 순위를 최근에 발표하였습니다. 지금 한창 MBA지원서를 쓰고 있는 상황이라서 그 순위가 가슴에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반달곰원장에게 상담오신 분중에는 GMAT점수가 얼마이고 IBT가 얼마이고 GPA가 얼마인데 어느 MBA를 지원해야 할가요 하고 문의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어느 MBA를 지원해야할 가요? 오히려 반달곰원장이 물어봅니다. 어느 MBA를 가장 가고 싶냐고? 그러면 그대서야 UCLA를 제일 가고 싶어요! KELLOGG를 가고 싶어요 라고 말들을 합니다. 그러면 도전할 만 합니다. 좀 어렵겠지만 한번 해봅시다. 여기는 충분합니다. 좀 더 준비해서 지원합시다 등등의 이야기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MBA , 정말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가는데 여기야말로 자기가 가고 싶은 데를 가야하지 않을가요! 그러기 위해서는 열심히 준비해야하지요!
위에 있는 랭킹은 미국의 탑MBA 25위까지 나와있는 데이타입니다. 저 학교들도 아직은 두번의 지원라운드가 남아있습니다. 저 학교들을 목표로 한다면 열심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물론 1라운드 2라운드에서 대부분을 뽑지만 3라운드가 있는 이유는 3라운드에도 지원자중에 훌륭한 분들을 뽑겠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이번 POETS AND QUANTS TOP 100 U.S. MBA랭킹에서 1위는 작년에 스탠포드에 밀려서 2등을 했었던 HARVARD MBA가 다시 스탠포드를 누르고 1위에 올랐습니다. 이제 하버드가 1위를 차지하는 것이 당연한거구나 라는 느낌보다는 스탠포드를 이겼나 못이겼나가 더 관심이 갑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하버드 MBA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TOP 10 MBA를 보면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2위 스탠포드, 3위 시카고Booth MBA, 4위 UPenn Wharton MBA, 5위 노스웨스턴 Kellogg MBA, 6위 콜롬비아MBA, 7위 MIT Sloan MBA, 8위 UC Berkeley Haas MBA, 9위 Dartmouth Tuck MBA 그리고 10위에 Yale SOM이 랭크되었습니다. 다른 것은 새로울 것이 없는데 탑10안에 예일대MBA가 안착했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겠습니다.
탑MBA순위에 변화가 얼마나 없나하면 탑 23위까지 순위변화가 있어도 한자리 또는 두자리가 최고일 정도로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그런데 24위를 차지한 Notre Dame 의 Mendoza MBA는 작년에 36위에서 올해 24위로 14단계를 뛰어 올랐습니다. 그리고 25위를 차지한 Michigan State University MSU의 Broad MBA도 작년에 35위에서 10단계나 순위가 올랐습니다.
이렇게 올라가는 학교가 있으면 내려가는 학교들도 있지요. 그리고 MBA평가하는 기준에 따라서 순위가 요동치기도 합니다. 반달곰원장이 주력으로 컨설팅하는 HULT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은 이번 랭킹에서 8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The Economist지에서는 39위를 기록하고 Businessweek지에서는 62위를 기록했었었습니다.
MBA, 탑MBA를 목표로 하는 분들은 전체적인 MBA순위가 나와있는 POETS AND QUANTS MBA 랭킹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MBA를 목표로 해야 할지 어느정도 감 잡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는 미국외에 해외 MBA 랭킹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POETS AND QUANTS 랭킹에서는 프랑스 INSEAD가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 소식을 포함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MBA상담은 반달곰원장이 친절하게 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