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추석연휴는 잘 보내셨어요? 슈퍼문을 보면서 무슨 소원을 비셨는지요? 수험생이나 부모님들은 대학교 잘 가게 해달라고 빌었을 것 같구요. 직장인들은 회사 안짤리고 안정적으로 직장잘 다니게 해달라고 했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인생의 큰 꿈을 안고 MBA에 도전할려는 분들은 무엇을 빌었을가요? 홀홀 단신으로 가면 상관없는데 결혼해서 아이도 있는 가장이 MBA를 고민한다면요. 그리고 GMAT과 IBT등 토플 준비를 할 시간은 없어서 점수는 없는데 MBA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과연 어떤 소원을 빌었으까 싶습니다.
하버드나 스탠포드, 유펜 와튼스쿨, 그리고 콜롬비아 MBA등 탑MBA를 준비하는 분들은 벌써 오래전부터 준비를 해온 분들입니다. 토플 IBT110점 가가이 만들고 GMAT점수를 750점이상을 만들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준비한 분들입니다. 이분들은 솔직히 혼자서도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워낙 오래전부터 목표있는 삶을 살았었고 그를 위해 준비해 왔으니까요!
그럼 이렇게 GMAT 750점, IBT 110점 이상을 못만들면 MBA를 못가나요! 아닙니다. 탑MBA를 목포료하는 분들은 그만큼 경쟁상대들에게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그런 점수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탑 MBA를 나온다고 해서 모두가 엄청나게 성공하고 그런 것은 아닙니다. 성공이라고 표현하는 좋은 직장에 취업할 확률이 높은 것이지요. 그러나 그렇게 탑MBA를 가기 위해서는 2년간의 학비 13만불정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2년간의 공부기간동안 들어가는 집값, 생활비등의 비용을 감당하여야 합니다.
단신으로 MBA를 하면은 한달 생활비가 얼마나 들가요! 집값과 먹고 자고 핸드폰비용, 차를 구매한다면 보험료등 그 유지비용이 만만치 않겠지요. 못해도 한달에 2000달러에서 3000달러는 들 것입니다. 2000달러로 가정할 경우 일년에 24000달러, 그리고 3000달로로 가정하면 36000달러입니다. 2년이므로 48000달러에서 -72000달러의 비용은 들 것 입니다. 물론 왕복 항공료, 그리고 학교보험료등을 감안하면 더 비용이 늘어납니다.
개인이 와도 이렇게 비용이 드는데 만약에 결혼해서 아이도 있는데 왓다고 하면 어떻까요? 생활비가 한달에 적어도 4000-5000달러는 듭니다. 차는 당연히 있어야 하고 명문대학교가 있는 보스톤과 팔로알토지역의 생활비는 왜 이렇게 비싼 것일가요? 아무튼 이런 분들의 생활비는 2년동안 10만불이 넘어가게 됩니다. 학비와 생활비가 적어도 20만불에서 25만불 사이가 되는 것이지요! 요즘 환율이 1200원이라고 감안하면 정말 3억 정도는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매킨지컨설팅등의 탑 컨설팅 회사에 들어가야 억대연붕을 받고 일해야 그 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킨지에 갈 수 있는 학생들이 몇명이나 될가요!수백명의 졸업생중에서 불과 몇명 되지를 않습니다. 물론 매킨지외에도 그와 비슷한 컨설팅 회사로 가면 되겠지 하지만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명문MBA를 나와도 ROI기간이 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반달곰원장이 만든 자료가 아니라 2014년 The Economist 지가 조사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가령 MIT Sloan MBA의 ROI회수기간은 6.5년으로 가장깁니다. LBS 6.4년, 하버드 5.4년, NYU Stern도 5.4년으로 상당히 깁니다. 영국의 옥스포드 캠브릿지MBA도 각각 4.8년과 4.4년의 회수기간이 걸립니다.
이렇게 2년제 MBA들이 투자대비하여 그것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비하여 HULT MBA는 ROI기간이 불과 약 2년인 2.2년입니다. 그거은 바로 HULT MBA가 1년MBA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솔직히 경력이 어느 정도 있고 집중해서 공부하여 다시 재취업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2년MBA보다는 1년MBA가 훨씬 좋습니다. 빨리 공부하고 생활비 적게 들고 재취업을 한다면 기회비용도 줄이면서 여러가지로 이점들이 많습니다.
바로 HULT MBA는 탑MBA에 비해서 ROI가 매우 뛰어납니다. 탑10MBA는 아니지만 탑랭킹을 유지하고 있고 실제로 훌륭한 후보자들이 많이 입학을 하기에 수업을 들어 본 사람들은 왜 HULT MBA가 경쟁력이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반달곰원장도 직접 5개 캠퍼스를 모두 돌아다니면서 MBA수업을 청강하였지만 정말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수업 참여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반달곰원장이 하버드에 입학을 해보질 못해서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유튜브에서 간적적으로 본 하버드MBA수업과 분위기가 다르지 않았습니다. 실무경험이 많은 교수님들과 100개국 이상에서 온 다국적 학생들이 모여서 유창한 영어를 대화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데 한개의 질문에 손이 수십개씩 올라가는 모습을 보고 참으로 놀랐습니다. MBA실력은 바로 클래스에서 이루어 지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경쟁력있고 탑랭킹을 유지하고 있는 HULT MBA가 2016학년도 신입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2016학년도 입학을 위한 1라운드 지원마감은 10월 25일 입니다. HULT MBA는 탑수준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입학사정에 있어서 융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실무경험이 많은 풀타임경력이 7년이상이고 매니저 경력이 1년이상이면 GMAT면제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이만큼 경력자들의 경험을 높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 학생들이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는지를 잘 알고 있기에 그런 혜택을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HULT MBA의 전문가인 반달곰원장이 10월 11일까지 집중해서 HULT MBA를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24시간 상담시스템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사무실에서든 전화상담이던, 이메일 상담이던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반달곰원장이 MBA관련하여 상담료를 받고 있습니다만 HULT MBA 상담에 대해서는 상담료 면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언제든지 편하게 방문상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GMAT면제와 놀라운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