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미국대학교에 진학하는 방법중에 가장 경제적이며 상대적으로 쉽게 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Community College를 통해서 입니다. 우리가 보통 2+2 라는 표현을 많이 쓰지요. 2년은 커뮤니티칼리지에서 공부하고 열심히 학점만들어서 명문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하여 2년후에 졸업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워낙 명문대학교에 바로 입학하는 것이 쉽지 않고 1년의 학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1학년부터 다닐 경우 그 학비부담이 이만저만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1,2학년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저렴한 학비로 다니고 3,4 학년만 학비를 부담하여 졍제적으로 명문대학교 학위를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명문대학교 입학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요!
다음달 7월 24일 미국의 커뮤니티칼리지중의 가장 유명하고 좋은 학교라고 할 수 있는 North Seattle Community College에서 학교담당자분이 반달곰원장이 대표로 있는 제이와이hrd컨설팅을 방문하십니다. 커뮤니티칼리지 입학조건에서부터 숙소, 그리고 공부후 명문대학교 입학까지 어떻게 관리하고 학생들을 서포트하는지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실 것입니다. 7월 24일 낮 12시에 방문예정이시니 상담을 원하시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은 편하게 반달곰원장에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1:1 개별 상담을 잡아드리겠습니다.
시애틀에는 유명한 커뮤니티칼리지들이 많습니다. 그럼 시애틀이라는 도시는 어떤 곳일까요? 반달곰원장이 2010년도인가 방문했었는데 스페이스니들이 우뚝 솓아있는 시애틀은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도시중의 하나입니다. 옛날 톰행크스와 맥라이언이 주연했던 시애틀의 잠못이루는 밤 이라는 영화가 생각나는군요. 그때만 해도 맥라이언은 한국남성의 최고의 스타였었는데 지금은 너무 많이 변했다죠.
아무튼 시애틀은 미국인 선호가 좋은 도시이고 스타벅스와 아마존등 세계적인 기업이 있는 곳이며 미국 도시중에 최고의 고학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분야 넘버1입니다. 그리고 가장 안전한 도시 4위에 오를 정도로 치안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도시가 잘 어울려져 있는 도시이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중의 하나입니다.
그럼 이번에 노스시애틀커뮤니티칼리지(NSC)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NSC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명문대학교 편입율입니다. 그리고 높은 학구열이지요. 총학생이 8500명 정도 되는 공립학교로서 전 세계 50개국에서 온 약 1000명의 학생드링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립대학교이기에 뭐니뭐니해도 학비가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4년제 명문대학교에 편입하기 위해 필요한 학위는 Associate of Art, Associate of Science, Associate of Business 입니다. 역시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전공은 비즈니스, 과학, 그리고 엔지니어링입니다. 그리고 NSC가 커뮤니티칼리지이지만 학사학위 bachelor degree를 제공하는데 그 전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Bachelor of Applied Science - International Business degree, Application Development 입니다.
Why NSC?
높은 명문대 편입률은 기본이고 다른 유명한 대학교들과의 조건부 입학 프로그램들이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tutoring service 를 제공해주는데 English, Math, Accounting등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과목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비가 1학기에 9000달러 수준으로 다른 일반 대학교의 25000달러 수준보다 거의 1/3 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그리고 NSC에 입학하기 위해서 토플이나 IELTS점수를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NSC에 입학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과정을 마치지 않은 학교들은 High School Completion과정을 통해서 바로 고등학교 졸업장과 NSC의 Associate 졸업장을 같이 취득할 수가 있습니다. 18세가 안되었으면 반드시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는 이수해야 NSC High School Completion과정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18세이상이라면 그런 제한없이 바로 High School Completion과정을 이수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NSC를 졸업하면 1년간 유급으로 직업을 구해야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Optional Practical Traing OPT 자격이 주어집니다.
2012년도 기준으로 NSC의 ESL과정에는 한국인비율이 13%로 그다지 높지않으나 정작 NSC정규과정에는 한국인 비율이 1%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미국학생들과 국제학생들과 교류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NSC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일정한 학점을 만들면 명문대학교로의 편입을 보장해줍니다.
University of Washington Bothell캠퍼스
University of Washington Tacoma캠퍼스
Seattle University
Arizona State University
그 외에도에 많은 대학교에 편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서 편입에 성공한 학교들을 살펴보면 상당히 훌륭한 학교에 합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rown University
Columbia University
Cornell University
Duke University
Johns Hopkins University
UC Berkeley
UCLA
UC Davis
UCSD
University of Texas Austi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USC
이렇게 이름만 들어도 훌륭한 학교에 합격을 하여 진학하였습니다. 한국에서 물수능에 고생하고 인서울이니 하는 말에 속상하지 말고 자기인생을 찾아서 멀리 도전을 감행하는 것도 인생을 봤을때 나쁘지 않습니다. 언제까지 우물안 개구리로 살아야 할까요? 한국에 있다고 서울에 있다고 학비를 학원비를 안쓸까요? 돈은 돈대로 사용하면서 대학은 원하지 않는 곳으로, 그리고 취업을 위해서 대학교때부터 골방에서 취업준비, 직장에서는 밀려나지 않기위해서 짤리지 않기 위해서 수동적으로 살아간다면 너무 억울 하겠지요. 물론 미국에서 공부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래도 적어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도는 확실히 알게 되는 것 같아요! 그것을 위해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법 정도는 충분히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달곰원장이 그렇게 도전적인 인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