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0월 튀니지아 튀니스의 메디나를 찾은 반달곰원장
Durham University School of Modern Languages & Cultures Visiting Schola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Durham University는 1832년에 설립된 영국의 주요 연구 중심 대학으로, 러셀 그룹에 속합니다. 중세 도시 더럼에 자리잡고 있어 고성, 대성당, 강 등과 함께 전통적인 분위기의 캠퍼스를 이루고 있습니다.
더럼 대학은 옥스브리지와 유사한 칼리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17개의 각기 다른 칼리지로 구성됩니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하나의 칼리지에 소속되며, 생활, 커뮤니티, 동아리, 행사 등을 칼리지 단위로 참여하게 됩니다.
더럼은 QS 세계대학 랭킹 2026에서 Top 100에 들었으며, 최근 영국 대학 순위에서 더럼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3위: The Times & The Sunday Times Good University Guide 2026
- 5위: Guardian University Guide 2026
- 5위: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6
더럼은 26개의 학과 및 스쿨에서 330개 이상의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경영, 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법학, 비즈니스 및 경영, 정치 및 국제관계, 지리학, 신학 및 종교학, 물리/화학/생명과학 등 강한 명성을 가지고 있고, 연구 성과도 뛰어납니다.
2023년 가을학기 기준으로 재학생은 21,588명이었고, 4,300명 이상의 교직원이 소속되었으며, 교수진 중 40% 이상이 해외 출신이었습니다.
더럼대학교는 미래 지향적이고 학제 간의 융합을 강조하는 연구를 통해 전 세계 지역사회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며, 국내외 기관, 산업, 지역사회와의 폭넓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글로벌 지식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럼대학의 School of Modern Languages & Cultures (MLAC)는 현대언어학부로, 여러 언어와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교육을 제공합니다.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와 사회, 역사 전반에 걸쳐 폭넓게 탐구하는 학부로,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권을 다루며, 학생들이 언어 실력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문학, 역사, 사회, 영화, 정치 등 문화적 맥락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이 학부는 해외 연수, 교환 학생 프로그램이 매우 활발해 실제 언어 환경에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제 간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더럼의 MLAC는 외부 연구자들이 일정 기간 학부에 소속되어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게 바로 Visiting Scholars 프로그램입니다.
이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언어와 문화, 영화, 지역학 등 현대 언어 문화 전반을 연구하는 학자에게 열려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방문학자는 더럼 대학의 연구 자원을 활용하여 자기 연구를 수행하는 것으로 학교는 이들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더럼대 연구진과 방문학자 간 학술 협력을 촉진하고, 공동 연구, 세미나, 워크숍 등 지적 교류도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영국대학 및 더럼대학교의 방문학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대학 교수나 연구원
- 박사학위 소지자
- 학과의 승인이 있으면 박사과정 후반부의 학생도 가능
- 해당 언어, 문화 분야의 전문 연구자
방문학자는 더럼대학교에 최소 1주부터 최대 1년까지 머물 수 있으며, 보통 3개월 이내 체류가 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관련 분야 연구 협력이 있을 시 더 긴 기간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학내 연구 교류를 극대화하려면 학기 기간을 포함해 체류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방학기간에는 참여가 제한될 수 있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MLAC 방문학자는 더럼 대학교에 있는 동안 학교로부터 다음과 같은 자원을 제공받습니다.
- 대학 카드 발급
- 학과 소속 교수의 멘토링 및 도착 후 안내
- 도서관, 전자자료, 데이터베이스 전면 이용 가능
- 학과의 강의, 세미나, 연구모임 참여 허용 등
- 학과 주간 뉴스레터 수신 및 각종 학술 행사 참여 가능
- 체류기간 동안 Visiting Scholar 명칭 사용 가능
사무실 공간은 제공되지 않으며, 도서관과 캠퍼스 내 무선 인터넷을 활용해 연구 활동을 하게 됩니다.
MLAC 방문학자는 독립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지만, 학과 연구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스폰서 교수가 배정되는 것이 필수입니다. 지원자는 방문학자 신청 전에 자신의 연구와 맞는 교수에게 직접 연락해 스폰서가 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해당 교수로부터 약 250자 분량의 지지 확인서를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이 스폰서는 신청자의 연구를 알고 있으며 지원을 지지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승인 후 더럼에 도착하면 멘토 교수는 연구 커뮤니티 소개, 연구 모임 및 행사 참여 안내 등 방문학자의 학술 활동을 도와줍니다. 스폰서가 체류 기간 전체 동안 함께하지 못할 경우, 방문자와 스폰서가 공동으로 후임 스폰서를 찾아야 합니다.
MLAC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재정 지원이나 급여를 제공하지 않으며, 방문자가 스스로 소속 기관이나 외부로부터 연구 지원을 확보해야 합니다. 영국 체류 중 발생하는 여행 경비, 숙박비, 생활비 등 모든 비용과 비자 관련 준비도 본인이 책임지게 됩니다.
방문학자 준비 시 학교는 방문 승인 확인서를 발급해 주지만, 비자 부분은 신청 절차에 관여하거나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준비하거나 반달곰 원장에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도착 전에 간단한 약력과 방문 기간 중 연구 및 활동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체류가 끝나는 시점에서 연구 활동과 학과 기여 내용을 담은 짧은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MLAC 방문학자 신청은 연중 언제든 가능하며, 학기 기간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방문학자 지원 시 자신의 연구 분야와 맞는 MLAC 교수에게 먼저 연락하고, 방문기간, 연구 계획, 협업 가능성 등을 확인합니다. 해당 교수의 지지가 있어야 공식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방문학자 지원 시 다음과 같은 문서가 필요합니다.
- 연구계획서
- 이력서
- 방문기간 및 목표
- 스폰서 교수의 확인 및 초청
더럼대학교 MLAC에서 자신만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학과가 요청하는 세미나 발표나 게스트 강연을 하고, 학술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면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해 보시기 바라며, 관련한 문의는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