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0월 프랑스 파리 에펠탑을 찾은 반달곰원장
Trinity College Dublin TRIS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Trinity College Dublin (TCD)은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최상위 연구 중심 대학으로, 159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영국의 옥스퍼드, 케임브리지와 함께 전통적으로 오래된 대학 그룹으로 묶일 만큼 역사적 위상이 큰 대학입니다.
더블린 시 중심부에 캠퍼스가 자리잡고 있어 도시생활과 학문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은 다음 세 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Faculty 안에 다시 여러 스쿨이 존재하고, 그 스쿨 밑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 Faculty of Art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Faculty of Health Sciences
- Faculty of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Faculty of Art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라는 단과대학으로 살펴보면, 인문, 예술, 사회과학을 포괄하는 큰 단과대학으로 문화와 예술 실기, 언어, 역사, 사회과학 분야를 담당합니다.
여기에는 Trinity Business School, School of Creative Arts, School of Education, School of English, School of Histories and Humanities, School of Languages, Literatures and Cultural Studies, School of Law, School of Linguistic, Speech and Communication Sciences, School of Psychology, School of Religion, Theology & Peace Studies, School of Social Sciences and Philosophy, School of Social Work & Social Policy가 있고, 젠더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Trinity Center for Women’s, Gender and Sexuality Studies가 있습니다.
TCD 내에 Trinity Research in Social Sciences (TRiSS)라고 하는 연구 허브가 있는데, TRiSS는 대학 내 사회과학 연구자들을 하나로 묶어 세계 수준의 사회과학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20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것은 트리니티 전체에 흩어져 있는 사회과학 연구자들을 한 플랫폼 아래 모아서 학제 간 연구를 촉진하고 연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현재 사회과학 연구에 참여하는 8개 스쿨을 대표합니다.
- Trinity Business School
- School of Education
- School of Law
- School of Linguistic, Speech and Communication Sciences
-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Religion, Theology and Peace Studies
- School of Social Sciences and Philosophy
- School of Social Work and Social Policy
경영학, 교육학, 법학, 언어/언어병리/의사소통과학, 심리학, 종교/신학/평화연구, 사회과학 및 철학, 사회복지 및 사회정책 스쿨이 TRiSS의 공동체에 속해 있습니다.
TRiSS는 이 스쿨들을 연결해 연구 인프라를 제공하고, 학제 간 협업을 촉진하며, 사회과학 연구의 정체성을 통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TRiSS는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물리적, 지적 인프라를 제공하는데, 예술대학 건물 내에 68개의 대학원 연구 책상이 있고, 교수진 사무실, 대형 고급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어 연구자들이 실제로 함께 모여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 구조 덕분에 트리니티 사회과학은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QS 학과별 순위에서 여러 분야가 세계 상위 100위 안에 들고 있습니다.
TRiSS에서는 사회과학이 공적 논의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식을 강조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방문학자 프로그램 운영
- 연간 50회 이상의 세미나, 워크숍 개최
- 단기 아카데믹 코스 제공
- 연구자 디렉토리 제공 및 네트워킹 지원
TRiSS는 트리니티 대학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자에게도 협업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학자들이 함께 학제간 연구를 수행하기도 하지만,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의 연구자들이 TCD의 사회과학 연구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TRiSS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외부 연구자와 내부 연구자 간의 협업을 촉진합니다.
방문 학자의 체류 기간은 최소 1주에서 최대 1년까지 가능합니다. 매우 유연한 체류 옵션이 제공되므로, 단기 세미나나 워크숍이 목적이든, 장기간의 연구 수행의 목적이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다음의 활동에 참여하며, TRiSS 내의 연구자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합니다.
- 세미나에서 연구 발표
- TRiSS 내부 연구자들과 협업 연구
- 박사과정 학생들과의 멘토링 또는 토론
- 컨퍼런스, 워크숍, 비공식 모임 참여
- 기타 네트워킹 활동
방문학자는 TCD나 TRiSS로부터 급여를 받는 구조가 아니며, 무급의 포지션입니다. 방문학자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TRiSS 구성 스쿨의 교수가 추천 또는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참가를 희망한다면, 자신의 연구 분야나 연구 계획과 매칭이 되는 교수나 연구자를 찾아 자신의 방문을 지원해 줄 수 있는지 문의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제안 시 자신의 연구계획과 체류 목적, 체류 기간 등을 명시하고, 자신의 방문이 TRiSS의 커뮤니티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설명을 하는 게 좋습니다.
TRiSS 방문학자는 신청 자체가 TRiSS 산하 스쿨의 교수가 지원자를 추천해야만 신청이 가능한 구조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자신을 추천해줄 Trinity 교수와의 사전 합의입니다.
추천 양식을 보면, 추천 교수는 단순하게 방문학자를 선택하여 서명을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천 의견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추천 교수에게 명확한 연구 계획을 설명해야 하고, 협력 포인트를 찾고, TRiSS에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TRiSS가 왜 이 지원자를 받아야 하는지 추천 교수가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미리 공유해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공동 세미나, 강의, 발표 중 하나 이상을 해야 하는데요. 이것은 추천 양식에 제시된 활동으로 자신이 TRiSS 커뮤니티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나 강점이 드러나는 지점입니다.
- Co-branded Seminar
- Co-branded Lecture
- Presentation to TRISS PhDs
- Co-branded Conference
90일이 넘는 체류라면, 방문학자 비자가 필요하며, 체류 목적에 맞는 초청장이 필요합니다.
TRiSS 방문학자 프로그램으로 아일랜드에 가는 경우, 일방적인 방문 학자는 가족 동반이 어렵고, 노동 허가도 제한이 있습니다. 반면, 장기 연구자로 체류하는 경우는 가족동반과 노동허가 가능성이 존재하는데요. 비자신청과 체류 허가 받기 전에 스폰서가 되는 학교에 비자 요건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rinity College Dublin의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허브인 TRiSS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