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 Westcliff University Visiting Scholar Program 2025년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4. 12. 31. 10:48

2024년 12월 태백산 산행을 즐기는 반달곰원장

 

 

Westcliff University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J-1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은 미국과 다른 국가 사람들 간의 학술, 문화, 스포츠, 전문 교육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며, 교수, 연구학자, 스페셜리스트, 단기 학자 및 학생의 카테고리를 포함합니다.

 

 


미국의 많은 대학들이 해외에서 오는 방문교수, 방문연구원, 방문 학자를 위한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이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J-1 방문학자에 참여하면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현지 문화와 관습을 배우고, 현지 사람들과 교류하며,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연구, 강의, 단기 프로젝트 등 참여할 기회 제공
- 미국의 최신 기술 및 현재 대학의 자원 활용해서 전문성을 강화
- 현지 교수 및 전문가와 교류하여 네트워크 향상
- 국제적 경험으로 인한 학문 및 직업적 기회 확대
- 워크숍, 학술회의, 세미나 등 참여해 지식과 기술 확장
- 동반 자녀의 미국 공립 교육 기회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 중에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의 어바인에 위치하여 거주하기 편안하고, 주변 학군도 좋은 Westcliff University가 있습니다.

 

 


Westcliff University는 1993년 캘리포니아주의 사립 고등교육 기관을 감독하는 기관인 BPPE의 승인을 받았고, WSCUC와 ACBSP로부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 대학은 다음 네 개의 단과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College of Business 
 College of Education 
 College of Technology & Engineering 
 Western State College of Law 

 

 

 

웨스트클리프 대학교의 수업은 온라인과 캠퍼스에서 동시 진행 방식으로 제공되며,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교수진이 가르칩니다. 

 

 


웨스트클리프는 학생들이 선택한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론과 실무를 결합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스타일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연한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경영대학에서는 BBA, MBA와 DBA 학위를 수여하고, 비즈니스 경력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경영대학에서는 분석적 사고를 개발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술 및 발표 능력을 향상하고, 사례 연구와 학생 참여 중심의 강의가 진행됩니다.

 

 


교육대학에서는 BAEd, MA TESOL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 및 공학대학에서는 STEM 및 컴퓨터 과학 관련 학위와 자격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이곳에서는 혁신적이고 실무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첨단 기술과 디지털 경제를 위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법학대학에서는 법률 경력 개발을 위한 맞춤 지도는 물론이고, 다양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법률 환경에 노출되며, 실습과 모의 재판과 협상 등의 외부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경험을 쌓게 됩니다. 가족법, 부동산법, 비즈니스법 등 전문 자격증 취득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Westcliff University에 5,716명의 학생이 등록했고, 이들은 104개국에서 왔습니다. 학생들의 졸업율은 77%인데요. 미국 전체 평균 64%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웨스트클리프는 세 개의 지역에 캠퍼스를 두고 있고, 학생과 교수 비율은 10:1로 상당히 작은 학급 규모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Westcliff University를 나타내는 몇 가지 수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대학원 마케팅 프로그램 (Best Value Schools 2021)
- Top 200: of 1000 for Peace, Justice, Strong Institution (Times Higher Education 2022)
- 학생만족도(2022): 학부과정 92%, 석사과정 91%, 박사과정 91%
- $20,850: 2023/24년도 학부 프로그램 평균 1년 학비
- $13,860: 2023/24년도 대학원 프로그램 평균 1년 학비

 

 

 

또한, 웨스트대학교의 대학스포츠팀은 28개의 대표 팀을 운영하고 있고, 총 455명의 학생 운동선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국 챔피언십에서 2회, 리그 챔피언십에서 3회의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웨스트클리프 대학교에서도 방문학자를 초청해서 방문자가 자신이 계획한 연구를 하고, 대학 및 지역사회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세미나, 워크숍에 참여토록 지원을 합니다. 방문학자는 온라인 도서관 및 정보 리소스 네트워크 (LIRN)에 접근할 수 있고, 대학의 레크레이션 시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인 하에 강의를 듣거나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Westcliff University는 방문학자를 초청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연간 $12,000의 프로그램 비용을 청구합니다. 참가자는 체류하는 동안 숙소 및 생활비, 건강보험과 추가 부양하는 가족에 대한 비용 전부를 본인이 부담해야 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필요한 이 체류 비용은 재정 지원 증빙서류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고, 이 재정서류를 제출해야 DS-2019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재정금액은 동반하는 가족 수에 따라 다르며, 4인 가족 기준으로 약 5만불 정도면 충분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되도록이면 재직 중인 회사나 기관의 후원을 받아 재정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추후 비자 인터뷰에도 유리합니다. 본인의 재정으로 할 경우, 방문학자 프로그램 종료 후 한국으로 돌아올 기반과 이유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그것에 대한 증거 자료가 충분히 준비되어야 합니다.

 

 


Westcliff University로 방문학자로 가면서 동반자녀가 있다면, 공립학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자녀를 위한 학교 선택 시 학업 성취도는 물론이고, 안전과 위치도 고려해야 하는데, 남부 캘리포니아에는 좋은 공립학교로 평가받는 좋은 학교들이 있습니다. 안전한 환경과 뛰어난 시설, 국제학생과 방문하자의 자녀에게 친화적인 학습환경, STEM 프로그램과 예체능 프로그램 제공하거나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학생의 거주지에 따라 배정되므로 거주 지역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을 감안하면, Westcliff University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요즘 미국 교환비자 J-1을 발급받기가 상당히 어렵고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비자수속과 의료보험 준비 등 방문학자 신청부터 출국 전까지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함께 도와주고 있으니 미국 방문학자 프로그램 참가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