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lto University MSc in Marketing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기업의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은 고객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참여시키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계획의 일부로 마케팅 계획은 수요, 관련성, 평판, 경쟁 등을 창출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달려 있기에 경영 학습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Marketing 분야입니다. 핀란드의 Aalto University에는 School of Business가 있고, 이곳은 핀란드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스쿨입니다.
1911년에 세워진 알토 비즈니스 스쿨은 핀란드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비즈니스 스쿨이며, 북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비즈니스 스쿨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토대학교로 합병하기 전에 이 스쿨은 Helsinki School of Economics였습니다. 알토 비즈니스 스쿨은 AACSB, AMBA, EQUIS의 비즈니스 인증을 세 개 모두 받은 Triple Crown 스쿨로 파이낸셜 타임즈에 정기적으로 유럽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에 선정되고 있습니다.
알토 비즈니스 스쿨은 학사, 석사, 자격 과정과 박사 수준의 경제학 및 경영학 학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경영진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MBA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석사 과정으로 다양한 영어 학위과정을 제공하는데요. 2년의 풀타임으로 120 ECTS의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석사 과정 중에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있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 기업이나 조직은 디지털화, 세계화와 순환 경제와 같은 세계적 추세가 핵심 비즈니스, 전략과 브랜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마케팅 석사 과정은 학생들이 이러한 도전에 직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글로벌 시장과 고객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기업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고객과 시장에 관한 통찰력을 가지게 됩니다.
시장은 정말 글로벌화되었고, 디지털화는 제품과 서비스의 글로벌 흐름을 더욱 가속화하여 시장 진입 장벽을 허물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또한, 조직이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고객의 요구를 식별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고객 중심적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마케팅을 전략적 필수 요소로 간주해야 합니다. 마케팅 석사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다음의 능력을 얻게 됩니다.
• A customer-centric view of business.
• A strategic approach & analytical skill set.
•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 Ability to leverage technology.
• A strong research skill set.
마케팅 과정을 졸업하면, 글로벌 조직의 전략적 마케팅 업무를 관리하고, 개발하고 주도할 수 있게 됩니다.
알토의 School of Business에서 진행되는 마케팅 석사 과정은 120 ECTS의 학점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Programme studies (84 ECTS), includes Master’s Thesis (30 ECTS)
• Elective studies (36 ECTS)
학생들은 경영대학원의 파트너 스쿨과의 공식 교환 프로그램에서 부전공 학습 (24 ECTS)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시작할 때, 학생들은 지도 교수와 함께 개인적인 학습 플랜(PSP)을 잡습니다. PSP의 주요 목적은 학생의 관심사에 따라 수업을 선택하고, 논리적인 순서로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이론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분석적 엄격함과 실무 관련성을 결합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팀워크와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이 과정은 마케팅의 세 가지 중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세개의 구조는 학위의 핵심을 이루며, 각 영역은 선택한 여러 전문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두에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각 도메인에서 최소한 하나의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Customers | Courses that cover theories and methods for developing insights about customers and markets. |
Strategy | Courses that cover theories and frameworks that merge marketing with strategic management. |
Technology | Courses that deal with the intersection of digital technologies, data analytics and marketing. |
수강하는 과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ervice Business Strategy (6 ECTS)
• Consumer Psychology (6 ECTS)
• Consumer Culture (6 ECTS)
• Marketing Analytics (6 ECTS)
• Digital Marketing (6 ECTS)
• Brand Management (6 ECTS)
• Fashion Marketing (6 ECTS)
• Creativity in Marketing (6 ECTS)
알토대학교 석사 과정의 학비는 1년에 15,000유로입니다. 입학 신청은 2023년 1월 2일까지로 2023년 가을학기 입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서둘러서 지원을 해야 합니다.
핀란드 밖에서 대학을 나온 지원자는 Admission Group 2에 속하며, 이들은 사전 학력 사항, 학업 성적, GMAT/GRE 성적, 과정에 대한 적합성 등이 입학 심사에 주요한 평가 지표입니다.
GMAT 성적의 경우 최소 550점 이상으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니 반드시 GMAT이나 GRE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마케팅 석사 과정 입학 지원 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학 학위 및 성적증명서
• GMAT or GRE
• Motivation Letter
• CV
이 과정은 모든 지원자가 마케팅 및 통계학 또는 이에 상응하는 학사 수준의 학업을 마칠 것을 기대합니다. 필요에 따라, 학생은 학위 수료를 미루지 않고, 선택 과목으로 이러한 필수 과정을 먼저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학부 때 전공이 마케팅 분야와 관련이 없어도 경제학, 통계학, 운영학, 심리학, 역사학 철학, 사회학, 인류학 등 마케팅 이론의 기초가 되는 분야의학습도 특별하게 고려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문 학위를 전공 혹은 부전공으로 소지한 지원자의 경우, GPA 3.5 이상 성적을 갖는 지원자는 우대됩니다.
알토대학교의 영어 석사 과정에 지원을 희망한다면, 2023년 1월 2일전까지 지원을 서두르기 바랍니다. 입학 신청 관련 문의는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