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ienza University of Rome – MD in English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이탈리아는 풍부한 문화와 예술, 유산을 가진 곳으로 이탈리아의 음식, 건축, 음악, 예술, 패션 등은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현재 K-음악, K-영화, K-컬쳐, K-푸드 등 다방면으로 좋은 성과를 내어 세계인의 오감을 즐겁게 하고 있다면, 이탈리아는 아주 오래전부터 유럽과 세계에 그들 국가가 가진 영향력을 표출하고 있었습니다. 헝가리 의대의 여러 안 좋은 뉴스로 요즘 해외 의대를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미래 의사 유망주들이 이탈리아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왜 이탈리아에서 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볼 수 있습니다.
• 영어로 가르치는 여러 명문 의과대학이 있음
• EU와 비EU 학생을 정확하게 구분해서 인원 모집을 함
• 서유럽이나 동유럽의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저렴한 학비
• 의과대학 입시에서 오직 한 가지 시험인 IMAT만 요구
• 이탈리아와 같이 기술적으로 발전된 선진국에서의 생활비가 한 달에 700유로로 저렴
• 획득한 학위는 유럽, 영국과 미국, 전세계에서 인정
영어로 가르치는 의학과정의 학비는 일년에 500유로에서 5천 유로로 다양하며, 일부 대학들은 이보다 많이 청구하기도 하지만, 유럽의 다른 나라와 영미권보다 훨씬 저렴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영어로 진행되는 이탈리아 의대와 치대, 그리고, 수의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IMAT인데요. 이 시험 하나만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이 시험은 전세계 20개의 도시 혹은 온라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알려졌으며, 영어 학위 과정을 제공하는 곳 중에서 오늘은 Sapienza University of Rome의 의학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apienza University of Rome은 14세기인 1303년에 설립되어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전 유럽에서도 가장 오래된 의과대학 중에 하나입니다. 현재 10만 명의 학생이 이 대학에서 공부 중에 있고, 많은 학생들이 국제학생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의학 과정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매년 IMAT 최소 성적은 다르고, EU와 비EU 학생의 랭킹 리스트가 다르게 작용합니다. 2020/2021학년도의 입학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EU minimal score: 46.7 (last ranking)
• Non-EU minimal score: 42.3 (1st ranking)
이 대학의 입학 정원은 48명으로 EU 학생은 38명, 비EU학생은 10명으로 제한됩니다. 학생수가 적다 보니 학생끼리 서로 잘 알고, 교수님과도 친밀도가 높습니다. 대부분의 교수들은 관련 학과장으로 대다수는 해외에서 학생을 가르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수업은 오후에 진행되며, 오전은 임상 훈련으로 짜여 있거나 자유 시간입니다. 학위 과정 동안 시험은 대부분은 구두이고 일부는 필기시험입니다.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주요한 시험 기간은 2월, 6/7월, 9월이나 때때로 추가의 시험기간이 있습니다. 1년에 7~8번의 시험 기간이 있으며, 학생들은 시험 스케줄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고, 제한없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의과대학처럼 시험 기간에는 강의가 없습니다.
임상 훈련은 2학년 두 번째 학기부터 시작됩니다. 로테이션은 강의실 바로 옆 캠퍼스에 위치한 ‘Policlinico Umberto’에서 거의 전적으로 열립니다. 몇몇의 실습만이 다른 병원인 ‘Santa Andera’에서 열리는데, 여기는 센터에서 좀 더 멉니다. 학생들은 예를 들어 카테터 삽입과 같은 몇 가지 절차를 연습할 수 있는 장소로 Skills Lab을 제공받습니다.
사피엔자 대학은 신입생에게 무료의 이탈리아어 강좌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의료실습에 사용되는 특정 용어에 초점을 맞춘 특정 의학 이탈리아어 과정이 독특하게 추가됩니다. 이런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은 최초이며, 임상 언어에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언어에서 배울 수 없는 특정 문구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큰 이점을 줍니다.
캠퍼스와 병원 안에는 많은 도서관이 운영 중에 있는데, 일부는 연중무휴 26시간 영업입니다. 이런 혜택이 그리 대단치 않다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탈리아에서 많은 레스토랑이 오후에 영업을 마치는 것과 같이 도서관과 도서실은 전통적으로 대부분 저녁 7시에는 문을 닫습니다. 그래서, 의과대학 학생을 위해 연중무휴 24히간 영업을 하는 것은 확실히 큰 혜택입니다.
사피엔자 캠퍼스의 또다른 혜택은 바로 대학 매점으로 강의실에 가깝고 소득서류를 제출하면 멘사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 받는 거래에 따라 멘사에서 3식은 3~7유로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대학 소속의 헬스장이 가까이 있는데, 일반 헬스장보다 연간 100~200유로가 저렴합니다.
사피엔자의 학비는 학생의 재정적 수입(또는 부모님의 수입)에 기초합니다. 수입증명서류를 제출하면, 학비 감면 혜택을 받고 장학금이나 매점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학생이 납부하는 최대 금액은 2900유로입니다. 이탈리아인이 아닌 이상 EU나 비EU학생이나 이 정도이며, 이후 본인 혹은 부모님의 소득서류를 제출하면 무료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장학금과 매점 카드를 신청하는데 같은 서류가 사용됩니다.
사피엔자 의과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영어 능력과 고등학교 우수한 성적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IMAT시험 성적이 있어야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기는 11월 초에 시작하며, 6년 동안 이론과 실습을 배웁니다. MD과정에서 강의와 훈련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를 만날 수 있는 침상 교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명을 구하는 상황에서 논리적이고 의학적인 사고를 발전시키고 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Sapienza University of Rome은 세계보건기구 WHO 세계의학대학 명부에 기재된 대학이며, 영국의 일반의학위원회에서도 인정을 하는 의과대학입니다.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Sapienza University of Rome 의과대학의 영어 의학과정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