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Milan-Bicocca’s Medical School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영어로 의학 공부를 하려면 먼저 IMAT 시험을 봐야 합니다. IMAT시험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은 University of Milan-Bicocca를 비롯해서 Pavia Harvey, IMS Milan, Rome Sapienza, Rome Tor Vergata, Napoli Federico II, Napoli SUN/Campania LV, Bari, Turin, Bologna, Bergamo(Bicocca), Messina, Padua, Parma, Siena 등이 있습니다. Siena 대학은 치의학 과정이 영어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공립 국제의대의 지원은 일 년에 한번 열리며, 2주 정도로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되고 매년 다릅니다. 모든 입학 신청 과정은 모든 대학이 함께 하는 중앙의 웹사이트에서 진행되며, 해당 연도의 신청이 오픈되어야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진행 절차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사전 등록- 4월~6월 말 (Non-EU 학생에게만 적용)
- 2단계: IMAT 응시-7월의 첫 3주
- 3단계: IMAT 시험 (2022년에는 9월 13일이 시험일이었음)
- 4단계: IMAT 랭킹 발표와 대학 등록
Non-EU 학생들은 EU 학생이 13개의 의과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것에 반해 단 한 개의 대학을 선택할 수 있기에 IMTA 시험 이후의 절차가 둘은 많이 다릅니다. IMAT 시험성적 역시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예측할 수 없고, 정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한국인뿐만 아니라 비유럽계 국가 학생들의 많은 유입으로 매년 IMAT 성적이 크게 오르고 있어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예정입니다.
위의 여러 의대 중 University of Milan-Bicocca 의과대학은 2021년의 IMAT 1차 입학성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EU: 51.7
• Non-EU: 42.3
그리고, 입학 정원은 EU학생이 25명, Non-EU가 13명이었습니다. EU학생의 IMAT 점수가 상당히 높은데, 이는 다른 이탈리아 의대의 EU 정원수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Milan-Bicocca는 IMS Milan 다음으로 EU 학생들이 두 번째로 들어가기 힘든 이탈리아 의대로 유명합니다.
Milan-Bicocca 의대는 때로는 Bicocca라고 불리기도 하고, 어떤 때는 Bergamo라고 불리는데, 이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병원의 위치 때문입니다.
Bicocca의 커리큘럼은 Pavia Harvey나 IMS Milan과는 다소 다릅니다. 학교의 홈페이지에는 ‘revolutionary’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요. 이탈리아 마케팅 측면으로서 이해될 수 있는 부분 같습니다. 역사적으로 이탈리아 의과대학 교육은 첫 두 해에는 임상 노출이 아주 적은 반면, 산업화된 영어 세계의 의학 교육의 표준은 첫 해부터 임상 업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다른 의과대학 중에 Turin 같은 곳은 1학년과 2학년에 임상 교육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코카가 혁명적이라고 한다면, 토리노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고, 파도바와 같은 다른 이탈리아 스쿨들은 전통적이지 않은 이탈리아 교육과정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6년의 의학 과정에는 의학의 기초지식과 언어, 의학을 지원하는 기술적인 컴퓨터 교육을 하는 2년의 핵심 기초과정으로 구성되며, 영어 숙련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7가지의 주제에 중점을 둔 7개의 평행 수직 트랙을 4년 동안 진행합니다.
Cardiovascular, Onco-Hematology, Locomotor, Digestive Health, Kidney & Urology Tract, Neurosciences, Obstetrics, Gynecology & Pediatrics.
각 트랙은 PBL(문제기반 학습), CBL(사례 기반 학습)과 역할놀이 방법에 강하게 근간을 두며, 지식 습득, 향상된 그룹 상호 작용 및 팀 학습을 촉진하고 임상 경험에 대한 이른 노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년동안 360 ECTS의 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12학기 동안 다음의 교육 활동이 진행됩니다.
• core basic courses covering basic science and clinical science
• elective courses chosen by the student
• professional internship
• thesis internship and the final examination
Bicocca 의과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해야 하며, 영어 원어민이 아닌 경우 IMAT 시험을 통과하면 CEFR B2 수준과 동등하다고 간주됩니다. 이 성적은 IELTS로는 5.5, 캠브리지 CFE Grade C와 맞먹습니다. 입학하는데 이탈리아 언어 숙련도는 검증을 할 필요가 없지만, 코스의 2학년부터 환자와 소통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원어민이 아니면, 대학이 제공하는 이탈리아어 과정을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Bicocca의 학비는 최소는 156유로, 이탈리아인 최대는 3520유로, 외국인 최대는 770유로입니다.
이탈리아 의대 중 University of Milan-Bicocca의 의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입학신청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