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국뉴질랜드방문연구

[싱가폴국립대학교 방문학자] NUS Law Visiting Scholars Program 방문학자 2021/2022 입학초청 및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8. 13. 21:21

2021년 8월 북한산 백운대를 찾은 반달곰원장

 

 

NUS Law Visiting Scholars/Researchers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를 줄여서 부르는 대학명인데요.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대학입니다.

설립은 싱가포르의 첫 의학대학으로 1905년에 이루어졌으며, 개명과 합병을 통해 1980년 현재의 대학명인 싱가포르 국립대학이 되었습니다. 메인 캠퍼스는 싱가포르 서남부의 Kent Ridge에 있고, 창이 공항에서는 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합니다. 메인 캠퍼스 외에도 2006년 신설된 부킷티마 캠퍼스에 법대가 있으며, 듀크-싱가포르 국립대학 의학 전문대학원이 있는 Outram캠퍼스가 있습니다.

 

 

 

싱가포르 대학은 법학부, 공학부, 이학부, 컴퓨터학부, 디자인환경학부, 의학부, 치의학부, 경영학부, 공공정책학부, 인문사회학부, 음악학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법학부인 NUSFaculty of Law에서 Visiting Scholar/Visiting Researcher Program을 제공하고 있어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NUS 로스쿨에서 특정 주제로 정해진 기간 동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다른 대학의 법조인과 학술 교수진을 수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법적 경험과 자격을 갖춘 방문객을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NUS 로스쿨에서의 지적 생활은 방문자들의 학문적, 지역적 다양성에 의해 풍요로워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방문학자와 방문 연구원을 구분하고 있는데요. 그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방문학자(Visiting Scholars) : 방문학자는 자신이 재직 중인 기관에서 교수직을 임명받거나 동등한 전문직 지위 (경험많은 법학자, 공무원 및 고위 실무자)를 가진 학자로 1~2개월의 임시 방문을 희망하는 경우입니다.

 - 방문연구원 (Visiting Researchers) : 방문 연구자는 일반적으로 박사 학위 후보자나 이에 상당한 지위를 가진 자와 젊은 전문직 종사자와 유망한 법조인 또는 학계 경력의 시작 단계에 있는 기타 사람들로, 이들은 1~2개월의 임시 기간 동안 방문하기를 희망하는 자들입니다.

 

 

 

위의 정의처럼, 방문학자나 방문연구원 모두 머물 수 있는 기간이 1~2개월로 다른 학교보다는 체류 기간이 아주 짧습니다. 잠깐의 시간을 이용해서 싱가폴국립대학에서 학술활동 및 연구, 수업 청강을 희망한다면, 참여를 계획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방문자들의 NUS 로스쿨과의 통합은 이 프로그램의 중심 목표로 방문학자/연구원을 교수진 행사, 임시 워크숍, 법률 연구 회의 및 학회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와 연구원은 상호 합의된 날짜에 NUS 로스쿨에 도착해야 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대학 학기 초에 NUS에 도착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례별로 체류기간이 짧지만, 로스쿨에서 최소 1개월 이상 체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로스쿨은 진행 중인 NUS 로스쿨의 연구 계획의 가용성, 시기 및 관계에 따라 방문학자에게 다음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NUS visitor card
  NUS wireless computer network access
  Shared office space on a hot-desking basis
  Use of the CJ Koh Law Library
  Invitation to faculty seminars and symposia

 

 

 

방문학자와 연구원은 NUS에 고용된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급여, 숙소, 의료보험 그리고, 위에서 언급된 특권 이외에 특별한 혜택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여행 및 체류에 드는 모든 경비는 방문하는 학자와 연구원이 스스로 부담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의 참가비는 없지만, OECD 회원국의 신청자에게는 명목상의 프로그램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문학자 및 연구원은 적절한 비용을 안내받게 되며, 강좌를 청강하고자 하는 방문자는 참관할 수 있지만, 현재 법과대학의 지속적 법률 교육 프로그램 (CLE)가 이러한 참석에 대해 선택 과정 당 S$1,284의 비용을 부과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문학자/연구원 프로그램 신청은 2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만을 접수 받고 있으며, 프로그램 참가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의 정보 및 서류를 모두 제공해야 합니다.

  a completed application form;
  a current curriculum vitae;
  a one-page description of intended research project;
  a letter of recommendation from an academic referee; and
  a TOEFL score or other documentation of English-language proficiency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나라에서 온 경우가 아니면, 공인영어 성적을 제출해야 하며, TOEFL 성적으로는 100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6~8주 정도면 알 수 있으며, 합격하면, 공식적인 통지 레터를 받게 됩니다.

 

 

 

참가자는 싱가포르에서 머무는 동안 지낼 숙소를 도착 전에 미리 알아봐야 하며, 때때로 대학의 레지던스 홀의 하나에서 게스트룸을 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문학자는 싱가포르의 주거 및 생활비가 다른 주요 세계 도시와 비교가 되며, 인근인 부킷티마의 숙박비가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비교 대상으로, 미혼 대학원생의 예상 비용은 10개월의 경우 약 15,000 싱가폴 달러이며, 기혼 학생의 경우 같은 기간 25,000 싱가폴달러를 초과한다고 합니다.

 

 

 

방문학자 또는 연구원은 1인실/2인실 숙박에 대해 월 약 600 ~ 1,000 싱가폴 달러를 지불할 수 있는 예산을 잡고, 이 방문에 대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료 보험 구입은 필수이며, 싱가포르 출발 전 필요한 의료/여행 보험을 구입해야 합니다.

싱가포르는 단순 관광의 목적으로 90일 이내 방문 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입니다. 싱가폴 국립대학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기간이 1~2개월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충분히 무비자로 다녀올 수 있습니다.

 

 

 

싱가폴의 최고 명문인 싱가폴 국립대 로스쿨의 방문학자/연구원 과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