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n State Law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Penn State University는 미국 펜실베이아주에 걸쳐서 여러 캠퍼스와 시설을 가진 공립의 랜드 그랜트 연구대학으로 1855년에 Farmers’ High School of Pennsylvania로 설립되었고, 1863년에야 펜실베니아주의 유일한 랜드그랜트 대학이 되었습니다. University Park 캠퍼스가 메인 캠퍼스이고 이곳의 연간 등록 학생 수는 46,800명정도 됩니다. 이 재학생 수로 미국에서 가장 큰 대학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에서 회비를 내는 동문회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Penn State University의 사회학과 샘 리차드 교수는 한국에 대한 여러 특징에 대해서 강의에 많이 소개한 분으로 강의 영상을 유튜브와 래딧 등의 플랫폼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구글에는 BTS를 언급한 펜스테이트 대학의 교수라는 워드 검색으로 이 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BTS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전인 2014년에 한국의 보이그룹인 이들에 대해서 얘기를 했다는 것이 참 인상적입니다.
이 분은 문과대학의 사회학/범죄학과의 교수이지만, Penn State University에는 한국학아카데미가 아시아학 연구소에 있어서 한국과 관련된 언어와 문화를 배우려면 이곳을 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학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학위 과정으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이라 방문학자 과정은 아직은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Penn State University에 방문학자 신분으로 가고 싶다면, Penn State Law School의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Penn State Law는 펜실베니아주의 스테이트 칼리지의 Penn State의 University Park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강의실 학습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공공 연구 기관의 모든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enn State Law는 한 학기 또는 1년이라는 시간을 동안 독자적인 법률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전세계의 진지한 학자들을 환영합니다. 펜스테이트 로스쿨의 방문학자의 경우 다른 곳보다 참가자의 자격 조건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데요. 이유는 PhD 학위가 있고,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자만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법조인이지만, 박사학위가 없고, 대학에 소속되어 있지 않다면, Penn State Law에 방문학자로 참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방문학자는 현지에 있는 동안 학교의 지적 생활에 참여하고, 교수들과 협력하고 펜스테이트의 도서관과 H. Laddie Montague Jr. Law 도서관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에 관심있다면,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참가를 희망하는 날짜보다 최소한 6개월 먼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로스쿨은 교수에게 직접 연락하지 말 것을 당부합니다. 선발되면, 방문학자는 펜스테이트 로스쿨의 교수에 배정이 됩니다.
지원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Application form
- Cover letter or resume describing professional accomplishments, educational background, employment history, publications, and awards;
- Detailed project proposal and timeline for project completion;
- A letter of recommendation;
- A letter demonstrating available funding.
지원자는 학력 및 전문 자격증, 제안한 연구계획서, 프로그램 제안 날짜, 영어능력 평가, 로스쿨 및 도서관 수용력 등을 토대로 선발됩니다.
지원 마감에 있어 특정한 날짜는 없지만, 로스쿨이 수용할 수 있는 초청 방문학자 수는 한정되어 있어서 접수 순서에 따라 지원 여부를 검토합니다. 로스쿨은 합격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며, 합격자는 J-1 비자 신청에 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Penn State 정책에 따라 신원조회를 받아야 합니다.
방문학자로 미국에 가려면, J-1 비자가 필요한데요. J-1 비자 발급을 위한 세 가지의 주요한 자격 조건에 재정, 건강보험과 영어 능력이 있습니다.
연방정부의 규정에 따르면, 외국 국적의 참가자와 그 동반가족의 DS-2019 서류는 전체 기간동안 적당한 재정이 없다면, 발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신청자와 동반자가 미국에 방문학자로 참여하는 동안 필요한 참가비용과 최소한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1,700/월, 배우자는 $800/월, 자녀는 $450/월의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재정서류를 필히 준비해야 합니다.
건강 보험 역시 US 정부와 대학의 요구조건에 맞는 보험 보상한도를 전체 체류기간 동안 구입 후 유지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조건에 맞는 보험을 가입해서 미국에 간다면, 보험 가입 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영어실력 역시 방문학자의 필수 요건으로 펜스테이트의 담당자가 비자 요구 조건에 맞는 영어 스킬을 갖고 있는지 인터뷰를 수행합니다.
방문학자는 PSU의 대학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되며, 이메일 주소와 사진 ID를 받게 됩니다.
법학도서관 건물 출입과 시설에 출입은 물론 대학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료, 연구 훈련, 보조 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Westlaw, LexisNexis와 같은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법률 연구 데이터 베이스 두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다양한 범위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데, 학회, 로스쿨 교수와 학생의 워크숍과 대중적인 워크숍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강으로 로스쿨 수업에 등록을 요청할 수 있는데, 학비는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로스쿨의 지적인 생활에 기여하도록 권장하는데, 교수에게 논문을 발표하는 등의 일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방문학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PSU에서는 사무공간은 주어지지 않으니 이점 유념해 주세요.
- Office space is normally not provided for visiting scholars.
- Visitors are entitled to purchase a parking permit (orange) for the law school or surrounding parking lots. Fees are available here.
- Local bus service is available.
- University housing is not available for visiting scholars. Other Information about housing is available here: Apartments.com, Apartment Guide, Craigslist.
- Information about obtaining a driver’s license in Pennsylvania is available here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주립대학교인 Penn State University의 로스쿨 방문학자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입학신청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