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yola Marymount University- Loyola Law School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Loyola Marymount University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LA에 위치한 사립의 예수교 사립 연구 대학입니다. 플레이아 비스타 근처인 도시 서쪽 편에 캠퍼스가 위치합니다. LMU는 LA 다운타운에 있는 Loyola Law School의 모교로 60개의 전공 및 55개의 부전공 학사학위 과정 및 프로그램이 6개의 단과대학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51개의 석사 학위 과정과 1개의 교육학 박사과정, 1개의 법학박사과정, 12개의 전문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oyola Marymount는 사실 두 개의 칼리지가 합병에 의해 만들어진 대학인데, 1917년에 설립된 Loyola College와 1933년에 세워진 Marymount College가 합친 결과물입니다.
로욜라 매리마운트 대학의Loyola 로스쿨의 동문들은 높은 수준의 동료를 통한 인정과 전문적인 성과를 이룬 변호사들을 기리는 ‘남캘리포니아주 슈퍼 변호사들의 연간 명단’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로욜라 로스쿨이 대내외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다음의 수치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1 Superior Court Judges in CA
- #3 Preparing Attorney’s for Big Law Practice – The American Lawyer
- #4 Trial Advocacy – US News & World Report
- #7 Minority Students Earning JDs Divers – Issues in Higher Education
- Top 10 Entertainment Law in US – Variety’s Legal Impact Report
- Top 12 Leading Music Law Schools – Billboard
로욜라 로스쿨에서는 여러 범위의 학위 과정을 제공하는데, 공동 및 상위 레벨의 학위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JD 과정이 주간 및 야간 과정으로 개설되어 있고, MBA와 JD학위를 동시의 취득할 수 있는 공동학위 과정, JD/Tax LLM, LLM, Tax LLM, Tax Law의 석사 과정, Tax LLM의 온라인 과정, MS in Legal Studies, JSD 과정 등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비학위 과정으로 오늘 관심있게 살펴볼 과정이 방문학자 프로그램인데요. 로욜라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법학자들에게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학자의 연구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호스트 교수진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자는 많은 나라에서 온 외국 학자들로 최근에는 이탈리아, 한국, 중국과 러시아에서 온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방문학자는 연구 데이터 베이스뿐만 아니라 Rains Law Library 출입을 하고 도서관의 자원 및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는 로스쿨이 주관하는 컨퍼런스와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학기에 한 과목이나 두 과목을 청강할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 과목에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학자를 초청하면서 도서관과 여러 학교 시설을 쓰게 해 주는 곳은 많지만, 청강을 허용하는 곳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저명한 교수의 수업을 현지 법학도와 함께 들어 볼 수 있는 기회이니 꼭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수업이 청강인만큼 최종 시험이 없고, 학점이나 성적표를 받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청강 과목의 기록이나 연구활동 등은 후원 교수의 레터에서 증빙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매 학기 초에 캠퍼스에 초청을 받으며, 한 텀이나 혹은 두 텀 동안 머물 수 있습니다. 2021년 가을학기의 입학신청은 6월 15일까지이며, 수업은 8월 중순부터 시작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 방문학자 지원서
- 연구제안서 (2페이지, 12포인트)
- 이력서
- TOEFL or IELTS 성적
프로그램 비용은 한 학기에 $5,000이 있고, 초청을 받으면, 비자 신청을 위한 입학서류인 DS-2019를 수령하기 위한 재정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동반자의 수에 따라 재정 액수가 증가하며, 비자 신청 시에도 미국 체류 시 경제적 기반을 설명할 수 있는 이 서류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LA에 있는 Loyola Law School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해외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