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스위스 제네바 ICEF Higher Education Workshop에서 만난 Montpellier Business School의 Judith랑 미팅후 기념사진 찍고 있는 반달곰원장
Montpellier Business School – Master of Science program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오늘은 프랑스 남부 도시 몽펠리에에 있는 비즈니스 스쿨인 Montpellier Business Schoo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ontpellier는 프랑스 남부의 천년의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도시로 프랑스에서 7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또한, 2018년 L’Etudiant의 조사에 따르면, 삶의 질 1위, 공부하기 좋은 프랑스 도시 Top 3에 선정되었습니다. 지중해 기후와 라이프 스타일로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도시인데요. 파리와 비교해서 물가는 최대 40% 가량 저렴하다고 합니다. 버스와 트램의 대중 교통으로 도시끼리 잘 연결된 곳이기도 합니다.
Montpellier Business School은 1897년에 설립되어 역사만해도 120년이 넘습니다. 거기에 AACSB, AMBA, EFMD-EPAS 등 Triple Accreditation을 받은 최고의 명문 비즈니스 스쿨인데요. 35%의 학생들이 학비를 안 내는 학교라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37개국의 150개 이상의 외국 대학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며, 매년 파트너 대학으로부터 대략 300명의 학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캠퍼스에는 25% 이상의 비율로 국제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학업 문화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많고 많은 비즈니스 스쿨 중 왜 MBS를 추천하는지 요약해보겠습니다.
- 점점 증가하는 프랑스 유학에 대한 관심
- 영어 혹은 불어로 진행되는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 제공
- 최고 수준의 프랑스 교육
- 3개의 국제 인증 획득 : EPAS, AACSB, AMBA
- Quality Grande Ecole : 96% employment rate after 3 months of graduation (Career Center)
- 학비 : €12000 14000/ (년 혹은 프로그램 별)
몽펠리에 비즈니스 스쿨을 평가하는 국내외 조사기관의 자료를 살펴보면, MBS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53 Master in Management World Ranking -Financial Times 2017
- #10 French Master in Management World Ranking / #71 Worldwide – QS 2017
- #11 Master in Management – Le Parisien 2017
- #2 Business School in France for its diversity – Challenges 2017
MB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Master Grande Ecole, Bachelor of international Business Administration, Executive MBA, MSc과정, International Apprenticeship, Internship, Spring & Summer School, Exchange Program 등입니다.
아래는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선택할 수 있는 진로로 국제 비즈니스 행정 과정을 3년 마치고, 2년의 경영석사(그랑제꼴) 과정에 진학하든가 아니면, 4년의 Bachelor 과정 후 혹은 영어로 진행되는 MS 과정에 진학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BS의 MSc 과정은 label Conference des Grandes Ecoles의 인증을 받았고, 완전히 영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MSc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MSc in Marketing
- MSc in Finance
- MSc in International Business
- MSc in Global Business
- MSc in Digital Management
- MSc in Lean Operations Management
제공되는 석사 과정에 마케팅, 금융, 국제 비즈니스, 글로벌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 린 운영 관리 등 비즈니스 핵심 부분이 빠지지 않고,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잘 만들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프로그램 기간이 15개월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MSc 과정은 15개월로 9개월은 코스 수업으로 진행되고, 4~6개월은 전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학은 일년에 한번 가능하고, 9월 말에 코스가 시작됩니다. 10월부터 5월까지는 472~ 480시간의 수업이, 6월부터 12월까지는 논문 작업과 최소 4개월의 인턴쉽이나 잡 배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의 MSc 프로그램 중 International Business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이 과정을 졸업하면, 학생들은 수출입 업무 담당, 국제 프로젝트 매니저, 비즈니스 개발자, 핵심 회계 매니저, 국제 생산 매니저, 시장 연구 담당, 전략 컨설턴트로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총 90ECTS의 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4~6개월의 인턴쉽을 포함해서 15개월의 학업 시간을 요합니다.
이 코스는 1학기와 2학기에는 다음과 같은 수업을 듣게 됩니다.
- International Business
- International Marketing
- Advanced Strategic Finance
- Introduction to Big Data and Business Analytics
- Behavioral Focus
- International Human Resources Management
- International Supply Chain Management
- Markstrat
- Master’s Thesis
- French Courses
이 과정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데, MSc 학습의 경험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불어 수업은 코스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지만, 프랑스 문화 체험을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학기에 인턴쉽이나 잡 배정으로 4~6개월의 전문 경험을 쌓게 됩니다.
이 코스에 입학 신청을 위해서는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이에 맞는 수준의 영어 실력도 갖춰야 하는데요. 공인 성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은 아래와 같이 높은 실력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Good English level:a minimum score of TOEFL 75/120 or TOEIC 670/990 or IELTS 6.0/9
토익 점수도 수령하며, 670점 이상으로 생각보다 낮은 점수가 컷트라인입니다.
입학 전형 절차는 서류 전형 이후 선발된 지원자에게 입학 인터뷰가 수반됩니다. 비디오 컨퍼런스 형태로 진행됩니다. MSc in International Business의 학비는 13,900 유로이며, 총 472시간의 학습과 논문작성 그리고, 최소 4개월의 인턴쉽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Montpellier Business School의 MSc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불어를 못해도 프랑스 유학이 가능합니다. 프랑스 유학을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프랑스 남부의 아름다운 도시 몽펠리에에서 학부 과정이나 석사 과정을 밟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입학 성공을 위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