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학교는 스웨덴의 스톡홀름에 위치한 비즈니스 스쿨인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입니다. SSE라고 불리는 명문 유럽 비즈니스 스쿨로 노르딕 국가와 스칸디나비아에서 주요한 비즈니스 리더와 영향력 있는 인사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학교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수준급의 연구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SSE는 학업 성취율이 높은 학생들에게 학사, 석사, PhD, MBA, Executive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12,000명의 학생을 수용하는 크지 않은 학교이지만, 스톡홀름이 최신 브랜드,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의 도시인만큼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기업가로서의 스킬을 키울 수 있도록 장려를 받아 창조성과 열정이 SSE의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자신만의 프로젝트로 탄생됩니다.
SSE는 110개가 넘는 파트너 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어 정기적으로 학생들에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놀라운 것은 92%의 석사 졸업 학생들이 졸업 3개월 이내에 취업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SSE의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연구자와 기업이 협업을 통해 졸업생들이 기업체, 정부, 미디어, 정치, 창업, 비영리 기관에서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왜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에서 공부해야 하는지 5가지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 학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상태라면, 이런 질문에 가장 공감하실거라 봅니다.
1. National and International Recognition : 국내외 인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학위만 주는 것은 무의미하죠. SSE는 노르딕과 발틱 국가에서 넘버 원 비즈니스 스쿨로 Financial Times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명문 스쿨과 교류하고 있으며, 저명한 CEMS Network이 회원교이기도 합니다. 1999년에는 EQUIS의 인가를 받았고, 스웨덴에서 첫 번째 인가를 받은 학교라고 합니다. 파트너 대학을 잠깐 살펴보면, 세계적인 명문대들이 비즈니스 스쿨이 열거되어 있는데요. 미국 지역만 언급해도 유펜의 와튼 스쿨, 미시간대의 로스비즈니스 스쿨, 콜롬비아대의 콜롬비아 비즈니스 스쿨, 뉴욕대의 스턴, 코넬의 존슨 등 70개의 다수의 대학들과 협약이 맺어져 있습니다.
2. Close ties to Business :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는 기업체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정기적으로 기업의 리더들과 만나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되며, 이론과 실무를 잘 조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3. Location Stockholm : 발틱 해안에 자리잡은 숨막히는 위치와 13세기의 오래된 타운인 스톡홀름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중의 하나로 알려진 곳입니다. 잠시 스톡홀름에 대해서 살펴보는 게 좋겠지요? 잘 알다시피 스톡홀름의 스웨덴의 수도로 180만 인구를 가진 스웨덴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스웨덴 남쪽의 동쪽 해안에는 여러 개의 섬들로 이루어졌는데, 그 곳에 스톡홀름이 있습니다. 가장 현대적이고, 자유분방한 도시로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는 지속가능성, 교육, IT, 사회 복지, 문화의 지역으로 뛰어납니다. 게다가 Global Green Economy Index에 따르면, 이 도시는 가장 선두적인 녹색 도시 중의 하나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4. SSE Experience : 학생들은 게스트 강사의 수업도 들어 볼 수 있고, 회사를 견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졸업 후 세계를 누비고 있는 동문 네트워크에 합류할 수 있게 됩니다.
5. Career Opportunities : 매년 작성되는 SSE Placement report에 따르면, SSE의 MSc 프로그램의 2015년 졸업생의 92%가 졸업 3개월 이내에 취업을 했다고 합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더 좋은 취업의 기회를 주기 위해 꾸준히 지원하며, 학생들의 경력 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SSE 온라인 Job board가 있어 기업이 광고나 구직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생과 졸업생 역시 온라인 사이트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의 MBA 과정은 Executive MBA로 18개월짜리 Part-time MBA입니다. 스웨덴에서 이미 일을 하고 계시거나 거주하는 분이 아니라면, 이 EMBA는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과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Stockholm의 Master 프로그램은 영어로 가르치는 5개의 학위 과정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Master Program in International Business
- Master Program in Business & Management
- Master Program in Finance
- Master Program in Economics
- Master Program in Accounting & Financial Management
그리고, SSE에서 복수 학위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MSC Double Degree in Finance : Bocconi -SSE
- MSC Double Degree in Economics : ST. Gallen- SSE
- Sciences PO (Paris) – SSE
이 중에서 Master Program in Business & Management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회사의 업력, 규모, 어떤 산업의 비즈니스인지 상관없이 회사는 정체성을 확립하고, 가치있는 창조물을 이해 새로운 기회를 자꾸 만들어야 합니다.
SSE는 석사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동안 사례, 리셉션, 세미나와 같은 교실 밖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회사와 관계를 맺을 기회가 풍부합니다. MSc in Business & Management (MBM)의 경우, 회사에서 필요한 뛰어난 경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당히 불확실하고, 복잡한 환경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혁신적인 마케팅 캠페인, 새로운 생산 개발 프로세스, 변환 프로젝트, 다이나믹한 전략과 조직에 관한 것들을 배웁니다. MBM과정은 생생한 교육학에 기초하며, 대부분의 배움이 현실 생활과 관련있는 프로젝트, 인턴쉽, 실무 경험에서 이루어집니다. 분석과 솔루션을 기대할 수 있는 실제 이해 당사자와 직면하는 도전을 경험하게 되는데, 해답은 수업에서 배우는 이론과 방법을 적용함으로 얻어지는 것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핵심 커리큘럼은 경영과 마케팅에 관한 것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소통 전략을 위한 창조성과 혁신적인 생각이 필요한 다음 세대의 매니저들에게 필수적인 도구를 제공하게 됩니다.
Value added
• Learn to master change, innovation and growth based on contemporary management and marketing research on best practices from leading organizations
• Experience challenges posed by the ambiguity and complexity of real-life situations
• Tailor-made education by specializing in marketing & communication, management, and/or business venturing
• Become part of the Stockholm eco-system and participate in the ongoing dialogue between business, technology and society
2016년 9월에 입학한 학생들의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67 students enrolled
· 54% female students
· 46% male students
· GMAT average: 673
· GRE average: 158
· Swedes: 45
· Other nationalities: 22
· Average age: 24
이 과정의 국적은 다양한데, 스웨덴 학생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프랑스, 이탈리아, 세르비아, 폴란드, 크로아티아, 덴마트, 핀란드, 독일 등의 학생이 있습니다.
총 2년 동안 진행되는 MBM 과정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Year 1
Semester 1 – CREATE THE CORE
Business creation and development (7,5 ECTS)
Acting in an uncertain world (7,5 ECTS)
Managing and organizing for business development (5 ECTS)
Shaping markets for growth (5 ECTS)
Accounting and financial control for new business (5 ECTS)
Semester 2 – GO DEEP
3개의 선택과목 중 두 개를 선택해서 배웁니다.
Innovation Management specialization
Innovation and business renewal(7,5 ECTS)
Creative marketing specialization
Brands and communications(7,5 ECTS)
Business venturing specialization
Entrepreneurship and opportunity(7,5 ECTS)
Plenary courses (for all students):
Internship (7,5 ECTS)
Leading change (7,5 ECTS)
Year 2
Semester 3 – CUSTOMIZE YOURSELF
다른 SSE Master 프로그램(Finance, Economics, Accounting)에서 선택과목을 듣거나 상위의 경영 주제로 훨씬 더 전문적으로 배우거나 아니면, 파트너 대학의 교환학생으로 가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Electives in Management and Marketing at SSE, developed especially for the MBM program, including a (Digital) Media Management track run in collaboration with KTH.
- Electives from other SSE Master programs
- Electives at Stockholm School of Entrepreneurship (SSES)
- XTM: Executive Trainee Module
- CEMS double degree
- Study exchange abroad at one of SSE’s partner universities
- MSc – PhD Enrollment
Semester 4 – SHOW YOUR TALENT
- Thesis writing
- Kick-out Integrative module
SSE의 MBM 과정의 지원 마감일은 1월 15일로 합격자는 3월 중순이면 발표됩니다. 지원 신청은 그 전해의 10월 1일부터 가능하며, early application 마감일은 11월 15일입니다. 이때의 합격 여부는 12월 말이면 알 수 있습니다.
지원을 위한 준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학사 학위로 Business Administration에서 최소한 30 ECTS의 학점이 있어야 합니다. 1 학기의 정도 비즈니스 행정 과목을 들으면 가능한 크레딧입니다. 만약, 이 쪽 주제로 수업을 들은 게 없는 학생이라도 최대 10% 정도는 우수한 비전공자에게도 기회를 주기 때문에 뛰어난 학업 및 경력, 사회에 기여한 우수한 성과가 있다면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8월에 Pre-program에서 BA에 대한 핵심 파운데이션 과정을 들어야 합니다.
- GMAT(600점 이상)이나 GRE
- 공인영어성적 IELTS 7점 이상이나 TOEFL 100점 이상
- Motivation & supporting attachments
SSE의 학비는 EU나 EEA 시민이라면, 무상교육이지만, 그 밖의 외국 학생들은 다음의 비용이 있습니다.
MSc program Tuition fees: 150 000 sek / year.
스웨덴은 스웨덴어라는 공식언어가 있지만, 대다수의 스웨덴인들은 보통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영어를 구사합니다. 스웨덴의많은 다국적 기업이 영어를 사용하며, 많은 대학 학위 과정 및 프로그램들이 영어로 진행됩니다. 스웨덴은 가장 혁신적인 나라중 하나며, 가장 디지털되어 연결된 경제국가입니다. 스카이프를 발명한 것도 스웨덴이라고 하네요.
스웨덴의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의 학위 과정 입학 문의는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