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은 체력관리를 위해서 새벽마다 배드민턴을 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골프에 미쳐서 골프를 운동으로 알고 살았으나 유학생활마치고 돌아오면서 골프와 빠이빠이하고서는 배드민턴만 열심히 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회원들이 반달곰원장이 유학컨설팅을 하고 반달곰원장이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것을 알고는 종종 자녀들의 유학 컨설팅을 요청하곤 합니다. 반들곰원장의 글을 자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반달곰원장의 전문분야는 MBA, 방문학자, 전문연수, 어학연수분야입니다.
MBA를 전문적으로 한다는 것은 석사 Master과정을 전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미국으로 performance diploma 과정을 가고 싶어했던 회원님의 따님의 application과정을 모두 도와드렸습니다. 우리가 보통 음악대학교에 지원할 때 학사, 석사과정이외에도 Performance Diploma과정들을 많이 지원을 합니다. 거의 석사과정과 비슷한 과정인데 학위가 아닌 Diploma라는 것이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입학지원과정은 똑같습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린 학생은 이화여자대학교 음대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움대에서 석사를 마친 재원입니다. 뜻한바 있어서 먼저 Performance Diploma과정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많은 음악대학중에서 음대 랭킹 1위인 Indiana University Jacob School of Music과 Yale University, 그리고 뉴욕에 있는 학교를 하나 더 지원하고자 하였습니다. 다행히도 Indiana University에서 거액(?)의 장학금을 준다고 하여 최종적으로 Jacob School of Music을 선택하였습니다.
Jacob School Music의 Performance Diploma Program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admission requirements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온라인지원서는 물론이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힘들어하는 것이 영어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음악으로 모든 communication을 하기에 높은 영어점수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영어공부를 안하던 학생들이 그 점수를 만들려면 쉽지가 않습니다. 그 영어기준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플 PBT 510, CBT 183 IBT 65점이상입니다. 음악대학교이기에 자신의 연주를 담은 비디오를 express mail로 따로보낸 후 결과를 기다리면 qualified 된 후보자에게 오디션 일정을 보내옵니다. 그러면 미국 인디애나주 블루밍턴, 많이 시골이지요, 이곳으로 오디션을 보러가야합니다. 보통 일주일정도의 일정을 잡고 가면 좋고 가기전에 인디애나대학교 음악대학 관련학과 교수님에게 레슨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문의해보고 학교에 도차한 후 오디션전에 교수님의 레슨을 받고 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교수님들이 미래의 제자가 될 수 있는 학생들이기에 친절하게 무보수로 레슨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교수님에게 감사의 뜻으로 드릴 수 있는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은 기본 매너이겠지요.
이렇게 해서 기다리고 있으면 합격여부와 함께 장학금에 대한 안내도 옵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와준 학생은 학생이 훌륭해서인지 아니면 반달곰원장이 지원서작업을 잘 도와주고 에세이를 잘 도와주어서인지 많은 장학금을 받고 합격하였습니다. 그리고 입학허가서 i20가 오자마자 학생비자 F비자 프로세스를 도와주어서 무사히 비자인터뷰를 통과하였습니다. 이때도 대학원과정에 가는 학생이므로 영어로 인터뷰를 하게 되므로 영어인터뷰 준비를 많이 시켰습니다.
이렇게 긴 기간동안의 준비끝에 합격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은 벌써 인디애나대학교가 있는 블루밍턴으로 들어갔습니다. 큰 꿈을 안고 간 만큼 정말 좋은 결실을 맺고 돌아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많은 학생들을 도와주었지만 이 학생은 제일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지원하기전부터 알고 있던 학생이었고 학교지원에서 학교에서 온 이메일처리까지 많은 것을 도와주었기 때문이지요. 처음에는 이메일을 어떻게 할지도 모르더니 어느덧 혼자서 이메일 회신도 하고 실력이 금방 늘더군요. 반달곰원장의 학생인만큼 학교에서 공부하는 기간동안에도 계속해서 도와주기로 하였습니다. 당연히 반달곰원장 학생이니 그래야하구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