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Do you want to work in the U.S?
많은 젊은 분들이, 또는 직장인들이 미국에서 현지 취업을 하고 싚어합니다. 미국에서 취업을 할려면 미국기업들이 취업비자 H1B를 스폰해주어야 하는데 거의 해주지를 않습니다. 정말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는한 쉽지 않지요. 그래서 미국에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유학후 취업입니다.
즉, 학사나 석사 등의 정규과정을 마치면 미국에서 1년동안 정식으로 취업할 수 있는 Optional Practical Training(OPT)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OPT로는 정식으로 미국에서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물론 취업이기에 학교에서 취업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스스로 취업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자신이 원하는 회사, 원하는 업무를 할려면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합니다.
이렇게 OPT를 가지고 취업이 되면 그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정식 취업비자 스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그 사람이 일을 잘하고 열심히 하면 그 기업에서는 당연히 취업 스폰서쉽을 제공하면서도 채용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 OPT는 미국취업으로의 첫단추이며 시발점입니다. 이 기회를 잘 살리면 충분히 미국에 취업할 수 있고 취업하면서 바로 영주권 신청이 같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런 OPT를 하려면 정규학사과정이나 석사과정 미국MBA등을 하여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시간도 절약하면서 명문대학교에서의 우수한 교육을 받고 난후에 OPT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UC Berkeley International Diploma Program에서 제공하는 Management Business Track이라는 12개월 짜리 과정입니다. MBA와 유사한 시스템의 MBT는 IDP 프로그램 5개중에서 2개를 이수하고 인턴쉽을 하는 과정입니다.
즉, Business Administration, Global Business Management, Marketing, Finance, Project Management 과정중에서 2개를 하고서 나머지는 인턴쉽을 하고나면 OPT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때의 비자자격은 여전히 F1 학생비자입니다만 합법적으로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반달곰원장이 UC Berkeley 에서 했었던 프로그램이 바로 IDP의 MBT과정이었습니다. 반달곰원장도 OPT를 할려고 EAP카드를 발급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일리노이대학교 시카고 MBA를 하기로 했었기에 OPT를 실제로 하지를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UIC MBA를 졸업한 후에도 OPT자격이 부여되었으나 한국으로 귀국하기로 결심하였기에 사용하지않았었습니다. 이 처럼 OPT는 상위의 프로그램을 할 경우에는 다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실제로 UC Berkeley MBT를 통하여 OPT를 하고 취업한 학생들이 여럿있습니다. 그러므로 미국에서의 취업을 원하시는 분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경험한 선배로서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