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좋은이야기

UC와 CSU의 비교(펌)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1. 7. 20. 15:40

UC와 CSU의 비교
 
UC 와 캘스테이트 즉 CSU 시스템은 연구중심의 대학과 실기위주의 대학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UC가 제공하는 대다수의 학부과정은 반드시 석사 혹은 박사과정까지 마쳐야만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에 반해 CSU의 학부과정은 졸업 후 곧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취지다.

따라서 개개인의 대학진학의 목표에 따라 대학원 진학 및 끊임없는 학문탐구를 추구하는 전공일 경우에는 UC를 선택하는 것이 유익한 반면 대학졸업과 함께 취업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는 CSU선택이 훨씬 실리적이다.
CSU 입학은 UC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다.
CSU 23개 캠퍼스 중 'impacted campuses'로 알려진 CSU롱비치, 캘폴리 포모나, 캘폴리 샌루이스 오비스포, CSU 풀러튼, CSU 샌마르코스, CSU 치코, 소노마 스테이트,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등을 제외한 나머지 캠퍼스에서는 GPA 3.0 이상이면 입학이 보장된다. 단 2년 전부터 UC와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A~G' 필수과목을 이수한 경우다.

GPA 3.0 이상이면 SAT점수도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경쟁률이 높은 8개 캠퍼스는 UC에 못지않은 까다로운 입학과정을 거쳐야 한다. A~G 필수과목이외에도 더 높은 수준의 과목을 각 과목별로 1~2년 이상 이수할 것을 요구하며 SAT I 점수도 제출해야 한다. SAT II 는 요구하지 않으며 새로 시행되는 SAT I 시험에서도 'writing' 점수는 보지 않는다.

CSU

 

                                                                                  U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