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방문학자/UW Law School

[미국방문학자] 미국 시애틀 워싱턴대학교 UW Center for Korean Studies 한국학센터 방문학자 2025년 입학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5. 4. 4. 22:06

2025년 4월 울릉도를 찾은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Washington Center for Korean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niversity of Washington (UW)은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위치한 공립 종합 연구대학교로, 미국 내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공립대학 중에 하나입니다. 1861년에 세워진 UW는 시애틀에 메인 캠퍼스가 있고, 타코마와 보델에 위성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학생수 5만명의 규모인 UW QS 세계 대학 랭킹과 Times Higher Education, ARWU 등에서 상위 100~150위권에 드는 대학입니다.

 

 

 

강력한 연구 중심 대학인 UW는 거의 모든 전공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College of Arts & Sciences

  College of Built Environments

  Michael G. Foster School of Business

  College of Education

  College of Engineering

  College of the Environment

  The Graduate School

  Paul G. Allen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School of Dentistry

  Henry M. Jackson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College of Arts & Sciences 소속)

  School of Law

  The Information School

  School of Medicine

  School of Nursing

  School of Pharmacy

  Daniel J. Evans School of Public Policy & Governance

  School of Public Health

  School of Social Work

 

 

 

UW의 여러 전공 프로그램 중 간호, 컴퓨터공학, 생명과학, 사회과학 분야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UW Jackson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JSIS)College of Arts & Sciences 소속으로 국제학 중심 전공 외에 다양한 지역 및 주제 중심 전공을 제공하며,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모두 운영합니다.

 

 

 

잭슨 국제학 스쿨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학 전문 기관으로, 국제 문제, 지역 연구, 글로벌 정책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제학에는 한국학, 일본학, 중국학, 인권, 글로벌 헬스, 국제 정치적 경제, 비교종교학 등을 다룹니다.

북미지역에서 한국학을 선도하는 중심 기관인 Center for Korean Studies는 바로 잭슨 스쿨에 소속된 산하 기관입니다. 한국 관련 교육, 연구, 국제 교류 및 지역 사회 연계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기관의 설립 목적은 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한국학 교육 및 연구를 지원하며 북미와 한국 간의 학문과 문화적 교류를 증진하기 위함입니다.

 

 

 

이곳에서는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한국학 전공과 과목을 제공하고 있고, 1944년부터 한국어 언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자와 전문가를 초청해서 Korea Studies Colloquia Series를 운영하고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등 다양한 주제로 대학원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기관에서는 국제교환 프로그램, 방문학자 프로그램, K-12 교사를 대상으로 한 아웃리치 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출판 지원 등의 국제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진행합니다.

 

 

 

UW 한국학 센터의 방문 학자 프로그램은 매년 4명에서 6명 정도로 모집하기 때문에 현재 2025년 시작하는 일정은 모두 마감이 되었습니다. 2026년 이후 진행하는 과정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천천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학 센터의 방문학자로 오는 사람들은 학자나 정부 관계자, 언론이나 기관 소속의 연구자 등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직장인이나 전문가들입니다.

 

 

 

방문학자는 재직 중인 기관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휴직과 재정 지원을 받게 됩니다. 방문 학자로 있으면서 드는 경비의 충당은 재직하는 회사나 기관에서 후원을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방문학자는 UW에 도착해서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은 최대 1년간이며, 연구와 캠퍼스 내 학생과 학자들과의 교류를 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연장 신청은 1회만 가능합니다.

 

 

 

방문학자는 UW의 방대한 도서관 자료와 연구 시설을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고, Jackson 스쿨 및 대학 전체의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UW의 학문 공동체에 참여하고 시애틀과 태평양 북서부 지역의 다양한 커뮤니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한국학 센터 방문학자는 별도의 사무 공간이 제공되지 않으나 연구 및 여가 시설 이용 권한을 갖습니다. 그리고, 교수진과의 연결을 도와주는 네트워킹을 지원받게 되고, 학회 참여나 발표 기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UW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학술 및 커뮤니티 행사도 함께 주최할 수 있습니다.

 

 

 

UW CKS의 방문학자는 제한된 수의 비자만 후원합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동안 수용 인원을 초과했고, 수락 인원을 제한해 왔습니다. 방문학자 자격으로 지원하려면 그래서 되도록 일찍 지원을 해야 하며, 프로그램을 시작하고자 하는 날짜로부터 최소 3개월 전까지는 신청해야 하는데요. 올해 프로그램 수용 인원이 벌써 초과한 것을 보면, 6개월 이전 신청하는 것도 사실 촉박한 일정으로 보입니다.

 

 

 

방문학자 지원자는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이력서

-      소속 기관의 재정보증서

-      연구계획서

-      여권사본

-      영어성적

-      신청수수료 $200

 

 

 

방문학자가 재직 중인 기관이나 직업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참가 비용이 다릅니다. PhD 학위와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교수나 연구원의 자리에 있다면, Academic 방문학자이고, 일반 기업이나 언론인, 공무원이나 연구원이라면 Non-Academic 방문학자에 분류됩니다. 방문학자별 참가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Academic Visiting Scholars: $3,000/ (연장 $2,000)

-      Non-Academic Visiting Scholars: $8,000/ (연장 $4,000)

 

 

 

미국 체류를 위해 필요한 이민 서류인 DS-2019 발급은 1인당 $580입니다. 동반자가 있다면, 동반 가족 수에 따라 비용을 계산해야 합니다.

 

 

 

미국 비자 규정에서 J-1 방문학자 비자는 적절한 영어 능력을 증명해야 하며, 공인영어성적이나 어학원이나 대학에서의 공식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UW의 한국학 센터에서 제공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