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센터·방문학자/UCLA·UCBerkeley

[미국방문학자] 미국 엘에이 UCLA Center for Korean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2025년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5. 3. 21. 19:30

2025년 3월 북한산 산행을 즐기는 반달곰원장

 

 

UCLA Center for Korean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CLA에는 한국학센터(Center for Korean Studies)라고 하는 연구 기관이 있습니다. UCLA 한국학 센터는 1993년에 UCLA의 한국학 분야 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조정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센터는 미국 본토에서 가장 큰 한국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한국에 관한 연구를 전담하는 교수진이 가장 많고, 학부와 대학원 수준에서 한국 관련 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UCLA CKS는 전세계 여러 대학 및 기관에서 오는 학자를 UCLA의 다이내믹한 연구 환경에 초대합니다.
UCLA 한국학 센터의 방문학자는 한국학 분야의 모든 학문을 대표하는 학자이거나 연구원 또는 고위 정부 관계자입니다. 이들은 UCLA CKS의 교수진과 대학원생들에게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며 전체 LA 커뮤니티에도 큰 기여를 합니다.
요즘같이 한국문화의 전성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한국의 많은 것들이 미국 현지에서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UCLA의 한국학 분야의 영향력 역시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학 센터는 방문학자들에게 행정적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UCLA의 도서관과 연구 시설에 출입할 수 있는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대학 전체적으로 공간 부족 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에 방문학자에게 개인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UCLA CKS는 방문학자 프로그램 운영에 드는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행정 수수료를 참가자에게 부과합니다.
수수료 부과는 대상에 따라 차등을 두며 다음과 같습니다.
- 학자 (Academic): $3,500/년
- 비학자 (Non-Academic): $8,500

 

 

 

위에서 학자는 4년제 대학에서 전임 교수직을 가진 박사학위 소지자를 의미합니다. 일반 직장인이나 연구원, 공무원 등은 비학자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방문학자 신청 시 온라인 신청서 제출할 때 처리 비용으로 다음과 같은 청구 금액이 있습니다.
- 신청비: $200
- 비자 처리비: $340
- 동반가족 추가비용: $40

 

 

 

방문학자 참여 시 1년 혹은 6개월의 비용은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Application Fee  Program Fee (1년) Program Fee (6개월)
Academics  $200+$340 (visa)  $3,500  $2,000
Non-Academics  $200+$340 (visa)  $8,500  $4,500

 

 


신청비는 학자가 참가 취소를 하거나 센터가 지원자를 수용할 자리가 없을 경우에도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입학 신청을 한다고 모두 초청장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점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방문학자의 자격은 전문 분야에서 최소 2년의 경력 또는 학사/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해당 분야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지원자는 임명 시작 시점까지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UCLA는 학문적 교류 협정이 체결된 기관의 학자와 UCLA 한국학 교수진으로부터 추천받은 학자에게 우선권을 주기 때문에 한국학센터에 잘 아는 교수가 있는 경우 훨씬 유리합니다.

 

 


모든 지원자는 반드시 학술기관, 정부기관이나 언론기관 혹은 기업과 같은 인정된 기관에 소속을 두어야 합니다. 이말인즉슨 반드시 재직 중인 신분이어야 한다는 뜻이며, 영어 능력을 갖추었음을 증명하는 영어성적이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방문학자 기간 동안 UCLA 교수가 후원한다는 동의서가 필요하며 공간과 행정적 제약으로 방문학자의 수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모든 자격을 갖췄다고 해도 지원자가 초청장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UCLA 한국학 센터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시작일은 1년에 2회가 있습니다. 둘 중 하나의 날짜를 지정해서 참가할 수 있습니다.
- 1월 1일
- 9월 1일

 

 

 

프로그램 시작 전 30일 이전 입국 가능하고, 참가는 1년 혹은 6개월 가능합니다.
UCLA 한국학 센터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 주세요.
- 연구계획서
- 이력서
- 프로그램 시작일 (1월 1일 혹은 9월 1일)

 

 

 

이것은 오직 초기 신청 프로세스로 신청을 완료하려면 환불이 되지 않는 $500의 신청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MS 워드나 PDF 형식으로 다음의 보충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 이력서
- 한국학에 집중한 2페이지 이내 연구제안서
- 여권사본
- 추천서 (비학자 지원자만)
- 재정서류
- 공인영어성적

 

 

 

방문학자에 참여하려면 다음의 보험 한도를 충족하는 의료보험도 가입해야 하며, 이것은 방문학자 신청하고 DS-2019 발급받고 J비자 인터뷰에 통과하면 보험 안내를 별도로 해드립니다.
- $100,000 per accident & illness in medical coverage
- Deductible cannot exceed $500 per accident or illness
- Coinsurance that does not exceed 25%
- Medical evacuation up to $50,000
- Repatriation up to $25,00
- Pre-existing conditions must be covered with a waiting period of no longer than 12 months
- Carrier must be at least A- rated

 

 

 

방문학자 신청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9월 시작: 1월 10일 ~ 4월 30일
- 1월 시작: 6월 1일 ~ 10월 1일

 

 

 

현재 시점에서는 올해 가을 시작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 가능합니다.
UCLA는 미국 내에서 한국학 연구가 활발한 대학 중 하나이며, 특히 아시아 및 한국학 분야에서 강력한 학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한국학 관련 연구 프로젝트 및 학술 행사가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UCLA가 위치한 LA는 대규모 한인 커뮤니티가 있어 현지에서 한국 문화 연구를 하기가 아주 용이합니다.

 

 


자녀 동반의 경우, 주변지역의 학군과 주거환경을 고려해야 하는데, 웨스트우드, 토렌스, 아케이디아 등에 위치한 공립학교는 아주 우수한 학군에 속합니다.

 

 


UCLA 한국학센터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