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bia Business School MBA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콜롬비아 대학교의 일부인 Columbia Business School (CBS)은 미국 뉴욕 시 맨하튼에 위치한 명문 경영대학원으로 우수한 학문적 전통과 강력한 네트워크, 뉴욕이라는 대도시의 이점을 바탕으로 경영 교육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S Global MBA 2024에서 7위, FT Global MBA 2024에서 3위를 기록했습니다.
CBS는 1916년에 설립되었고, 맨해튼의 모닝사이드 하이츠와 최근에 완성된 새로운 캠퍼스인 맨해튼 빌에 위치합니다. CBS의 교수진은 각 분야의 권위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무 경험과 학문적 연구를 겸비한 교수들이 많습니다. CBS는 금융, 마케팅, 경영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각종 경영 저널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CBS의 학생들은 전 세계에서 온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 2,400명이 재학 중이며, 이중에서 39.4%가 국제 학생입니다. CBS의 졸업 동문은 52,444명으로 123개국을 대표하며, 동문 클럽 개수는 86개입니다. CBS의 졸업생들은 금융, 컨설팅, 기술,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CBS 동문 네트워크는 세계적으로 매우 강력합니다. 유명 동문으로는 워런 버핏, 헨리 크래비스, 마이클 블룸버그 등이 있습니다.
뉴욕의 금융 및 비즈니스 중심지에 위치한 CBS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턴십, 네트워킹, 취업 기회뿐만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교환 프로그램과 해외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CBS에서 제공하는 학위 과정에는 MBA, Executive MBA, MSc 프로그램, PhD, 학부 세부 전공 그리고, 복수 학위 과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풀타임 MBA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CBS의 MBA 규모는 782명이고, 동문 졸업생 수는 4만 8천명 정도 됩니다. 150명의 전임 교수가 전세계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혁신하고 있으며, 20명 이상의 상주 경영인과 100명 이상의 부교수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주요 기업 출신으로 풍부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CBS의 포괄적인 핵심 커리큘럼은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를 다지며, 선택 과목은 전문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스터 클래스(Master Classes), 개인, 비즈니스, 사회 커리큘럼(Individual, Business, and Society Curriculum), 그리고 Columbia CaseWorks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 교육에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또한, CBS의 클러스터 시스템은 학생들이 동료와 함께 배우고, 동료로부터 배우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Columbia Business School의 MBA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비즈니스 리더로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실용적 기능을 깊이 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임 교수와 실무자들이 함께 가르치며, 사례 기반 학습과 협력적 학습 모델을 통해 분석, 결정, 리더십 역량을 기릅니다. 또한, 공통의 학생 경험을 통해 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학생들은 각 학기 시작 전에 면제 시험을 통해 이미 익숙한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Pre-Term Lead: People, Teams, Organizations
1st Term
Core Courses Full Term Financial Accounting
First Half Foundations of Valuation,
Managerial Statistics,
Strategy Formulation,
Managerial Economics
Second Half Corporate Finance,
Business Analytics,
Marketing,
Global Economic Environment
2nd Term
Core Coures First Half Operations Management
+ 선택 과목
CBS의 MBA 과정은 4학기 동안 완료하도록 설계되었고, 커리큘럼은 필수 핵심과목 18학점과 최소 42학점의 선택과목으로 구성됩니다. 핵심과목을 면제받은 학생들은 이를 선택과목으로 대체하여 60학점의 대학원 수준의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이중 54학점은 교실 내 비즈니스 과목이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학기당 최소 12학점에서 최대 18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으며, 졸업 시 총 6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다른 기관의 학점은 인정되지 않으며, 일부 선택 과목은 독립 연구나 교차 문화 세미나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낙제한 과목은 재수강하거나 대체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2024-2025년도의 풀타임 MBA의 8월 입학 시 예상할 수 있는 1년의 예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Tuition* $88,300
Mandatory Fees** $5,857
Health Insurance $4,955
Books & Supplies $1,250
Food & Housing $27,396
Personal Expenses $3,177
Transportation $1,323
First Year Total Budget $132,258
보통 학비는 두 번째 해에 2~7% 인상이 있습니다. Columbia Business School의 필수 비용에는 교재비, 대학 서비스비, 문서비용, 건강 서비스비, 1학년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비용이 포함되며, 대출 및 국제학생서비스(ISSO) 비용은 제외됩니다.
CBS의 MBA는 8월 혹은 1월에 입학이 가능하며, 각각 4학기로 구성된 두 가지 경로는 두 번째 해의 가을에 합쳐져 하나의 클래스로 선택과목을 완료합니다. 8월 입학하는 학생들만 정식 여름 인턴십을 완료할 수 있고, 1월에 입학한 학생은 봄에 첫 학기 과정을 마친 후 여름 동안 두 번째 학기 과정을 완료하게 됩니다.
2025년 1월 입학 신청은 2라운드에 걸쳐 진행하는데, 1라운드는 6월 18일에 이미 마감했고, 2라운드가 8월 15일에 마감합니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15일 전에 있습니다.
2025년 가을학기 입학 신청은 3라운드로 진행하며, 6월 말부터 입학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모집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Round 입학신청마감일 인터뷰결정 발표 합격자발표
Round 1 2024/09/10 By November 15 By December 20
Round 2 2025/01/07 By February 20 By March 26
Round 3 2025/04/01 By May 1 By May 15
풀타임 MBA의 70%가 가을학기에 시작하며, 8월 중순에 의무적인 OT 이후 수업은 9월에 시작합니다.
MBA 입학신청에 필요한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Transcripts (GPA 포함)
• GMAT, Executive Assessment, or GRE Score
• Resume
• Essays
• Recommendation (최초 지원자는 1부)
• Interview (초청받은 지원자만 해당)
• Application Fee $250
MBA 2023년 클래스(1월과 8월)를 보면 입학신청서는 5,895가 접수되었고, 이중에서 900명이 합격했습니다. 이들의 평균 GMAT은 730, 학부 평균 GPA는 3.5, 직장경력은 5년이었습니다. 최소한 1년 이상의 직장경력을 가진 학생이 100%였고, 학생의 평균 연령은 28세, 국제학생 비율은 47%로 상당히 다국적인 배경을 가진 클래스입니다.
콜롬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풀타임 MB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국 MBA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