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국 뉴욕 Stony Brook University Center for Korean Studies 2024년 방문학자 프로그램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4. 2. 14. 06:50

2023년 12월 볼리비아 우유니사막을 찾은 반달곰원장

 

 

Stony Brook University Center for Korean Studies Visiting Scholars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Stony Brook University는 공식적으로는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이라고 불리는 뉴욕주립대학교(SUNY) 시스템 내의 대학으로 뉴욕주의 스토니브룩의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공립 연구 대학입니다. 버팔로 대학(University at Buffalo)과 함께 스토니브룩은 SUNY 시스템에서 가장 대표적인 대학입니다.

 

 


1957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연구 중심 대학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주요 연구 기관으로서의 명성을 확립하고, 특히 의학, 공학, 과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 및 대학원 수준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산업체와의 협력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tony Brook University는 높은 학술적 수준과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학생들과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스토니브룩 대학교에는 한국학을 연구하는 Center for Korean Studies가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1982년 한국학 과목을 처음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여 미국에서 한국학의 선두 주자 중 하나로 활동해 왔습니다. 한국학 센터는 이제 만 20주년을 맞이하여 스토니브룩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에 걸쳐 학문적 혁신과 학술적 교류의 중심지로 오랫동안 활동해 왔습니다. 

 

 


한국 종교와 철학 분야의 연구 및 교육 허브로 독특한 위치에 있으며, 많은 박사 과정 학생들을 훈련하고 후원하여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학술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술 대회, 강연, 세미나, 문화 행사를 주최하고, 한국을 캠퍼스로 초대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가장 중요한 활동은 출판물입니다. 센터는 한국학 분야의 여러 시리즈와 연구 프로젝트를 출판하여 미국에서의 한국학의 기초를 닦아주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한국학자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는 한국학의 주요 작품 몇 편을 영어로 번역했고,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7세기 불교 스님인 원효의 원고 번역이라고 합니다. 한국학 센터의 많은 프로젝트는 한국의 대학과 학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다른 몇몇은 캠퍼스 내외 커뮤니티를 동원하여 한국을 통해 보다 폭넓고 국제적인 사회에 대한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한국학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에는 학부 및 대학원생을 위한 장학금 제공, 서울 외곽지역의 초등학교에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학부생을 한국에 보내는 한국 정부 후원의 인턴십/장학금 프로그램이 있고, 여름 몰입 프로그램, 방문학자 프로그램, 스토니브룩의 한국어 교환프로그램, 한국학 부전공장학제도 등이 있습니다.

 

 


스토니브룩의 한국학센터에서 진행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문학자는 센터의 연구 및 교육활동에 중요한 보충 자원으로 스토니브룩 대학교를 방문하는 학자들은 캠퍼스 근처에서 거주하고 정기적으로 캠퍼스에 들러 다양한 학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곳에서는 방문학자를 선발하기 위해 매년 2회의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전형에서 합격한 분들을 초청하는데요. 학술 활동을 위해 Stony Brook을 방문하려는 학자 및 연구원들을 위한 방문 학자 프로그램을 통한 신청자들을 위한 몇 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방문학자 참가 신청 마감일]
여름과 가을 도착인 경우 3월 15일까지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봄학기 도착의 경우, 10월 15일이 지원 마감일입니다.

 

 


[방문학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
방문학자 신청 시 위의 지정된 마감일 전에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커버 레터
- 연구계획서
- 이력서

 

 


커버레터에는 방문 목적, 특정 시작일과 종료일을 포함한 체류 기간, 지원자와 함께 미국 입국을 하고자 하는 동반 가족의 이름과 나이, 그리고, 스토니브룩에서 체류하는 동안 발생하는 비용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언급을 해야 합니다.

 

 


커버 레터의 수신자는 지원자의 연구 프로젝트의 공동 연구자 또는 조언자가 될 한국학 교수 중 한 명이어야 합니다. 
한국학 센터의 교수진의 정보는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stonybrook.edu/commcms/korean/people/faculty.php

 

 

합격자 발표는 여름/가을학기 입국의 경우, 3월 31일, 봄학기 입국의 경우 10월 30일까지 지원자에게 개별로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든 문서는 영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한국학센터의 제한된 리소스로 인해 한국학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프로젝트에 우선 순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함께 작업하고 싶은 교수와 연락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개인 사무실 공간은 항상 보장되지 않으니 이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캠퍼스 주변에 거주하면서 주중에는 캠퍼스에서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스토니브룩 대학교 한국학센터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미국 대학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