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국 보스톤 Northea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 Visiting Scholars 2023년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3. 4. 6. 20:08

2023년 4월 안산 봉원사를 찾은 반달곰원장

 

 

Northea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 Visiting Schola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Northeastern University은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보스턴에 위치한 사립의 명문 대학으로 보스턴 중심에 위치해 있어서 학생들이 도시에서 누릴 수 있는 모든 혜택을 제공합니다. 캠퍼스는 보스턴 지하철 그린라인을 지나는 역이라 도시를 탐험하기 아주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노스이스턴 대학이 유명한 부분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Co-op입니다. 학생들이 전문 직장 경험을 얻고, 학교에 재학 중임에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노스이스턴 학생들은 자신의 학업 분야에서 학기 사이에 전일제 수업과 유급의 인턴십을 번갈아 할 수 있습니다.

 

 

 

노스이스턴 대학은 주요한 연구 기관으로 매년 연구 기금으로 1 8천 달러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 의료 정보학과 지속가능성과 같은 연구로 아주 유명합니다. 요즘 많은 대학들이 국제화된 캠퍼스를 추구하고 있는데요. 노스이스턴은 캐나다와 영국에 위성 캠퍼스도 갖고 있고, 아주 강력하게 국제화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학생들이 해외 유학, 해외 코업 기회는 물론이고, 높은 비율의 국제학생이 공부하고 있어 다양한 언어,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Northeastern의 로스쿨인 Northea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 (NUSL)은 협력적인 법률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Cooperative Legal Education은 학생들이 로펌, 비영리, 정부 기관이나 기타 조직에서 코업을 통해 실무적인 법률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노스이스턴 학부의 코업과 유사하며, 로스쿨의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구성요소입니다. NUSL은 또한 강력한 사회 정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형평성과 정의를 촉진하기 위해 법을 사용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사회 정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과정과 프로그램이 있고, 졸업생 중 많은 수가 공익법에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NUSL은 코업 이외에도 클리닉, 시뮬레이션, 기타 실습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학습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이민법, 형법, 지적재산법과 같은 분야의 실무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법률 교육에서 학제간 접근으로 다른 분야의 수업을 듣고, 다른 분야의 학생들과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NUSL의 교실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으며, 학생과 교수의 비율은 11:1입니다. 학생과 교수 사이에 개인적인 관심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스쿨보다 더 많습니다.

 

 

 

노스이스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정기적으로 전세계 법률 연구학자를 초청해서 로스쿨의 지적생활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로스쿨의 방문학자 과정을 찾고 있다면, Northea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에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방문학자는 도서관, 연구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로스쿨과 대학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고, 교수진의 학회와 공동체 강의에 참여하거나 청강 과목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개인 사무실 공간 대신 법학도서관에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학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스이스턴 로스쿨은 몇몇 국가의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 이곳에서 온 방문학자에게 우선 순위를 준다고 합니다. 국내의 대학과는 파트너십이 없지만, 방문학자 신청은 가능합니다.

 

 

 

로스쿨의 방문에 관심이 있는 학자는 방문학자 신청서를 작성한 후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력서

       연구계획서 (지원서에 포함)

 

 

 

방문학자 지원 시 신청비 $50이 있으며, 신용카드나 수표로 결제 가능합니다. 연구계획서는 최대 500단어로 작성하며, NUSL이 자신의 연구에 왜 가장 적합한 곳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지원서 안에는 자신의 연구를 후원하고, 멘토가 되어줄 교수 스폰서를 지정해야 하는데요. 최대 3명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원자가 이미 해당 교수와 연락을 주고받았는지 명시할 수 있습니다. NUSL의 교수진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신의 연구 주제와 가장 일치하는 교수를 찾아 지원서에 적는 것이 매칭 확률이 높아집니다.

https://law.northeastern.edu/faculty/

 

 

 

그리고, 방문학자 신청서에 희망하는 방문 기간을 시작과 종료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최근의 학력 및 경력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저서 및 출판물에 대한 것도 기재해야 합니다.

방문학자 참여 시 프로그램 비용을 납부해야 하며, 각 방문 기간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6개월까지: $2,500

       최대 12개월까지: $5,000

 

 

 

연구 방문이 승인이 되면, Northeastern Law는 비자가 필요한 학자들의 비자 신청 프로세스를 용이하도록 돕게 됩니다. 방문학자를 위한 재정 지원이나 숙소 지원은 없습니다. 그래서, 방문학자는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필요한 숙소를 스스로 찾아야 하고, 생활에 드는 경비를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재직 중인 회사나 기관의 후원을 받거나 개인 부담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재정 서류 준비 시 체류 기간을 1년으로 했을 때 만들어야 하는 최소 재정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28,000 for J-1 Scholar

         $14,000 for spouse

         $7,000 per child

 

 

 

J-1 학자와 동반 가족의 예상 생활비와 일치하거나 초과되는 금액으로 예를 들어, 배우자와 두 명의 자녀가 미국에 가는 경우, 1년간 체류하는 경비는 J-1 학자 본인은 28,000달러, 배우가 14,000달러, 자녀둘에 14,000달러로, 총 금액은 56,000달러 이상입니다.

 

 

 

J-1 방문학자는 위의 재정 부분에 대한 증명뿐만 아니라 영어실력도 검증이 되어야 하는데요. 학자의 방문 승인 전에 프로세스 일부로 부서에서 평가를 합니다. 그리고, 방문학자는 동반자를 포함해서 방문기간 동안 의료보험을 구입하고 유지를 해야 하는데요. 보험의 보상한도는 다음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Medical benefits of at least $100,000 per accident or illness

         In case of death, repatriation of remains in the amount of $25,000

         Expenses in the amount of $50,000 associated with the medical evacuation of the J Exchange Visitor to his or her home country

         A deductible amount not to exceed $500 per accident or illness

         Continuous coverage for the duration of the program

 

 

 

로스쿨에서 학교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권장하지 않는다면, 외부 사설 보험 가입 가능하며, 학교에 추후 웨이버 신청 가능합니다.

 

 

 

노스이스턴 로스쿨에서 자신만의 연구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