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국뉴질랜드방문연구

[켄트대학교 방문학자] 영국 University of Kent Law School Visiting Scholar Program 2021/2022 입학초청 및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7. 25. 23:05

2021년 7월 북한산 나월봉 가오리바위에 서있는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Kent Law School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niversity of Kent는 영국의 켄트라는 지역에 위치한 공립의 연구대학으로 공식적으로는 University of Kent at Canterbury 혹은 UKC라고 불리는 대학입니다. 이 대학은 1965년에 왕실 헌장을 받았고, 이듬해인 1966년에 켄트 공작부인인 마리나 공주가 초대 총장으로 공식 취임했습니다.

 

 

 

대학은 600명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켄터베리 북쪽에 메인 캠퍼스를 두었으며, 켄트의 미드웨이와 톤브리지에 캠퍼스가 있고, 브루셀, 아테네, 로마와 파리에 유럽 대학원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켄트 대학은 7개의 칼리지로 이루어졌는데, 6개의 칼리지는 우수한 학자의 이름을, 하나의 칼리지는 타운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2020년 가디언지는 켄트를 영국에서 65위에 올렸고, 선데이 타임즈의 Good University Guide 2018에서는 25, QS는 영국 내 46, 세계 366, Times Higher Education은 영국 내 44, 세계 301-350 그룹 내에 켄트가 위치합니다.

 

 

 

University of Kent에도 로스쿨이 있으며, Kent Law School이라고 하며, 해외 법조인을 위한 방문학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방문학자 과정은 영국이나 해외에서 온 기성 및 초기 경력의 학자들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은 켄트 로스쿨에서 일주일에서 한 학기 동안 연구를 수행하고 다양한 중요 연구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방문학자 과정의 기본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떤 학과나 분야에서 온 지원자이든 상관없습니다.

 - 로스쿨에 있는 동안 특정 연구 프로젝트에 전념해야 합니다.

 - 연구 프로젝트는 로스쿨의 연구 관심사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 과정 동안 방문자는 로스쿨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로스쿨의 연구 세미나와 행사에 초청을 받게 되며, 컴퓨터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사무 공간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온라인 리소스를 포함해서 도서관에 출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스쿨 입장에서는 방문하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로스쿨의 생활에 활발하게 관여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방문기간에 따라 일반적으로 방문학자들은 다음의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presenting a staff seminar
  • delivering a guest lecture to undergraduates in relevant module(s)
  • delivering a guest lecture to postgraduates in relevant module(s)
  • reasonable attendance at our staff seminar series

 

 

재정 보조가 필요 없는 지원자는 언제라도 지원할 수 있지만, 자리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는 날보다 앞서서 지원해야 합니다. 재정 지원이 필요한 지원자라도 여행, 숙소 및 생계 지원을 위한 약간의 자금이 준비되어 있지만, 계획된 방문 전의 학사 년도의 630일까지 지원을 마쳐야 합니다.

 

 

 

재정 지원은 지원자의 프로젝트와 켄트 로스쿨의 더 넓은 관심사와의 관련도에 따라 배정이 되고 기타 재정 소스에 제한적인 접근을 가진 지원자에게 이루어집니다. 재정 지원이 필요한 지원자의 경우, 자신의 직장이나 소속 기관에서 이번 방문을 위한 재정 지원이 왜 안 되는지 확실한 설명을 적어야 합니다.

 

 

 

로스쿨의 방문학자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입학 신청서에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your reasons for the proposed visit
  • the focus of your research project
  • your reasons for choosing Kent Law School as the appropriate place in which to pursue your research (including any particular research centre or member of staff at the Law School that you have either been in contact with or who you would like to engage with)
  • the proposed length of your visit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a full CV
  • a letter of reference
  • copies of relevant publications (if any)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면, 다음의 서류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a statement explaining why support for this visit is not available from your own institution
  • a breakdown of expected expenditure for which assistance is required

 

 

Kent Law School은 사회적, 정치 및 경제 생활에서 법의 역할을 다루는 연구의 질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이곳의 활기찬 연구 커뮤니티는 많은 연구 센터와 그룹의 본거지로 교육 기관의 직원과 센터들은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켄트 로스쿨의 졸업생들은 법조계 안팎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고 있는데요. 이들은 민간 사업에서 사무 변호사나 법정 변호사로, 회사, 공공부문 내에서, 그리고 NGO와 국제기구의 변호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켄트 로스쿨은 전담 교직원을 통해 종합적인 경력과 취업 지원을 제공하는데요. 경력 발굴 및 지원, 면접 기술 연습, 법률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동문들은 전문적인 멘토링 제도를 통해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 인원인 방문학자에게도 제한적이지만, 재정 지원을 신청할 수 있게 하는 로스쿨이 없는데, 켄트 로스쿨은 입학신청 시 재정 지원을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재정 지원받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재정 지원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점, 비학위 과정의 방문학자에게도 이런 기회를 준다는 점 등이 아주 고무적인 일입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현재는 화상 배정만 가능하다고 하니 캠퍼스 현장 방문 과정은 시간을 두고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국 켄트 로스쿨의 방문학자 과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