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o Einaudi 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 (Cornell University)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코넬대학교는 미국 뉴욕주의 이타카에 위치한 아이비리그 대학으로 1865년에 설립된 사립 명문대학입니다. 코넬대학은 크게 이타카 캠퍼스의 7개 학부 칼리지와 7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대학과 대학원은 거의 자율적으로 특정 입학 기준을 가지고 학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 대학은 또한 두 개의 위성 의과대학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뉴욕 시티와 카타르의 교육도시에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과 사업, 창의적인 사고를 융합한 대학원 프로그램인 코넬 테크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부의 랜드 그랜트라고 하면, 주립이나 공립대학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코넬은 미국에서 몇 안 되는 사립의 랜드 그랜트 대학 중 하나입니다. 7개의 학부 칼리지 중에서 3개 단과대학이 뉴욕 주립대학교 SUNY 시스템을 통해 주 지원의 법정 혹은 계약 칼리지에 속합니다. 여기에는 농업 및 인간 생태 칼리지, 산업 노동 관계 대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넬 대학 중 수의과 대학만이 국가의 지원을 받습니다. 토지 보조금 대학으로서 코넬은 뉴욕의 모든 카운티에서 협력 확장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정 교육 임무를 위해 뉴욕주로부터 매년 기금을 받고 있습니다.
Mario Einaudi 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는 코넬 대학의 캠퍼스 참여와 글로벌 사고와 행동을 위한 허브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센터에서는 8개의 지역 및 테마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사람들과 장소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취합니다.
8개 프로그램에는 무슬림 사회 프로그램, 동아시아 프로그램,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연구소, 유럽학 연구소, 라틴아메리카 연구 프로그램, 평화 및 충돌에 관한 래피 연구소, 남아시아 프로그램, 동남아시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중 한국과 관련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East Asia 프로그램으로 1950년에 개시 이후로 East Asia Program (EAP)는 동아시아에 대한 연구, 교육, 홍보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그 지역의 미국과의 관계를 포함해서 현대적이고 역사적인 동아시아 연구에 현신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캠퍼스 전체의 네트워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방문학자들은 EAP 교수진과 학생들과 함께 연구하고 일을 하기 위해 코넬에서 제한적으로 거주하는 동아시아 연구의 학자들입니다. 대부분의 EAP 방문학자는 동아시아 국가 출신이며, 코넬에서 9개월에서 12개월을 보내게 됩니다. 방문학자들은 EAP 핵심 교수진인 호스트 교수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코넬 EAP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 중국, 일본이나 한국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수진의 스폰서십을 획득해야 합니다.
EAP의 핵심 교수진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심있는 연구와 관련 있어 지원자의 신청을 지원하고 호스트 교수가 되겠다는 동의를 한 교수를 찾아야 합니다.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교수와 연락이 되어 스폰서 계약이 이루어지면, EAP 프로그램에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Faculty statement of endorsement
- Your curriculum vitae
- Your research proposal
- Beginning and ending dates of your visit for an up to a one-year appointment
교수의 승인서와 이력서, 연구계획서, 그리고,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가 희망하는 시작날짜와 종료날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입학신청은 수시 모집으로 진행되지만, EAP는 매년 적은 수의 방문학자만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미리 요청서를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코넬측으로부터 급여나 생활비 지원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경비를 충당해야 합니다. 주신청자와 동반자의 한달 재정으로 마련해야 하는 최소 경비는 아래를 참고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1,800 per month for an individual
- $1,200 per month for spouse
- $500 per month for one child, $400 for each additional child if a spouse is coming and will provide child care.
- $1,100 per child if coming without J-2 spouse
방문학자 참여를 위해서 의료보험 가입은 의무이며, 동반자도 보험 가입을 필히 해야 합니다. EAP는 대학원생을 방문학자로 유치할 수 있는 제도적인 위치가 아닙니다. 자격을 얻으려면, 지원자는 지원 시 관련 분야에서 박사학위나 전문직 임명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임명은 방문학자가 유효한 업무 허가 비자 상태를 유지하고, 임명의 기간 동안 의료 보험을 유지하는 경우에 따라 결정됩니다.
EAP는 모든 임명된 방문학자들을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 관련해서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의료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방문학자의 책임이니 출국 전 미리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학자는 대학도서관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전문 혹은 학문적 연구를 위해 현장에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무료로 대여를 하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무공간은 아주 제한적이고 선착순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할 공간이 없다면, 대학도서관의 열람실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EAP의 핵심적인 책무는 동아시아 중심의 지적 커뮤니케이션과 대학 전체에 걸친 학과와 프로그램 간의 학제 간 협업을 육성하고 촉진하는 것입니다. EAP는 또한 워크숍, 구어체, 컨퍼런스, 영화 시리즈와 같은 행사를 후원하고 조정함으로써 코넬 커뮤니티를 넘어 동아시아에 대한 지식의 발전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코넬대학교에 있는 국제학연구소의 동아시아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