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ford University 입학 정보 – SAT/ACT 선택적 제출과 에세이 작성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미국 상위권 대학들 중 많은 학교가 미국 동부 쪽에 몰려 있습니다. 하지만, 서부권에도 좋은 대학들이 많으며, 여러 대학 랭킹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서부 대학에서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곳이 바로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Stanford University입니다.
매년 스탠포드 대학에 합격하는 신입생은 1,700명이고, 편입학생은 30명 정도 됩니다. 작년에 스탠포드의 지원자는 43,000명이었고, 이중 2,100명만이 입학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스탠퍼드 대학의 2018년 가을학기 입학 성공율을 4%였는데, 작년에는 4.8%로 약간 상승했지만, 여전히 입학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까다로운 대학입니다.
요즘 미국 대학 입학을 준비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꼭 SAT 시험을 봐야 하나일 것입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많은 대학들이 SAT나 ACT성적 제출을 Optional로 하거나 제출 면제를 해주고 있는 상황이라 지원을 희망하는 미국 대학에서는 2021년 가을학기 입학에서 어떤 정책을 갖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탠퍼드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내년 가을학기에 입학하는 학생은 SAT/ACT 점수를 제출해도 되고,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는 전적으로 학생의 결정에 맞기는 것으로 점수를 안 낸다고 해서 패널티를 받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For students applying for admission to Stanford’s Class of 2025, which will enter the university in Fall 2021, Stanford will review applications with or without standardized test scores, leaving the decision in the hands of the applicant. There will be no penalty for choosing not to submit scores. This update includes students who are submitting a transfer application for entry to Stanford in Fall 2021.
같은 시기 편입학으로 들어오는 편입 지원자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스탠퍼스대학 입학 지원에 있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Coalition Application or Common Application
· $90 nonrefundable application fee or fee waiver request
· ACT or SAT test scores (refer to testing for score reporting policies)
· School Report and counselor letter of recommendation
· Official transcript(s) or academic results
· Letters of recommendation from two teachers
· Midyear transcript (by February 15)
입학 지원은 Coalition Application과 Common Application을 통해 이루어지며, 두 신청 플랫폼에서는 개인 에세이 작성을 위한 에세이 메시지(프롬프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개인 에세이 이외에도 Stanford Question이 요구되는데요. 이것은 선택한 플랫폼에서 스탠포드를 칼리지 리스트에 추가하면, 접근 가능하며, 질문 내용 확인 가능합니다.
스탠포드의 입학성공율 4%대를 보면 얼마나 입학하기 어려운지 짐작은 가지만, 세계에서 가장 낮은 Acceptance rates를 가진 대학 중 하나라는 타이틀을 놓고 보면, 대학입시에서 경쟁이 치열하다는 말로는 다 표현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스탠포드 대학 합격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 지원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자신의 에세이를 수 만명의 다른 지원자보다 더 돋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점적으로 스탠포드 대학에서 요구하는 에세이 질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에게 유리한지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스탠포드 Questions은 지원자가 여러 개의 짧은 질문에 50 단어수 제한으로 답변을 달아야 하는 것도 있고, 아래의 세 개의 주제에 대해서 짧은 에세이를 쓰는 것도 있습니다.
단문 에세이는 각 에세이 질문에 대해서 최소 100단어, 최대 250단어 사이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1. The Stanford community is deeply curious and driven to learn in and out of the classroom. Reflect on an idea or experience that makes you genuinely excited about learning.
2. Virtually all of Stanford's undergraduates live on campus. Write a note to your future roommate that reveals something about you or that will help your roommate—and us—get to know you better.
3. Tell us about something that is meaningful to you, and why?
50 단어수로 제한했던 짧은 질문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 What is the most significant challenge that society faces today?
- How did you spend your last two summers?
- What historical moment or event do you wish you could have witnessed?
- What five words best describe you?
- When the choice is yours, what do you read, listen to, or watch?
- Name one thing you are looking forward to experiencing at Stanford.
- Imagine you had an extra hour in the day – how would you spend that time?
스탠포드 대학에 합격한 지원자의 에세이를 구글링해서 찾아보니 에세이는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들어가 있기에 어느 것 하나 같을 수 없고, 그리고, 정해진 틀이라는 게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런 질문을 열 사람에게 하고, 답변을 그 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열 사람이 각기 다른 대답을 할 것입니다. 에세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에세이를 작성할 때 합격한 선배의 에세이를 참고할 수는 있어도 절대 똑 같은 내용으로 비슷한 문구, 상투적인 문장을 사용해서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위 Prompt 질문에 답변하는 것도 50단어로 제한하지만, 이것은 최대한으로 제한하는 글자수입니다. 이보다 적게 써도 누가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왠지 글자나 단어수 압박에 못 이겨 비슷한 숫자에 어떻게든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여러분이 스탠포드 대학에 지원하면서 아래의 두 개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면, 어떻게 작성할지를 생각해 보세요.
1. What five words best describe you?
2. What is the most significant challenge that society faces today?
1번 질문에서 대부분의 지원자가 자신의 최고로 설명하는 5가지 단어가 무엇인지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한 스탠포드 대학 합격자는 이 질문에 단 한 문장으로 표현했습니다. I don’t conform to arbitrary boundaries. 라는 문장으로 심지어 5가지에 대해서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2번 질문에 답한 합격자는 Recognizing. Climate. Change. 라고 적었는데요. 세 가지를 적었지만, 심지어 완전한 한 문장도 아닙니다. 우리 사회가 오늘날 직면한 가장 의미심장한 도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인식, 기후, 변화라고 적었지만, 각 단어가 함축하는 의미가 도전과제일 수도 있고, 아니면, 기후 변화를 인식하는 것이라는 하나의 사회문제를 표현하는 것도 같습니다.
위 답변을 보면서 이런 최고의 명문대학은 정말 평범한 사람은 들어갈 수 있는 대학이 아니라는 생각도 들면서 최소한 괴짜는 되어야 입학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에세이 작성에서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최대한 독창적으로 작성하면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주어진 형식도 없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어서 오히려 입학 지원하면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 에세이를 작성하는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의 2021학년도 입학 지원에는 SAT/ACT는 제출해도 되고, 제출 안해도 되는 선택권이 지원자에게 주어집니다. 에세이 역시 주제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에 신입생 입학으로 도전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