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MEI Workshop에서 제공한 리머릭지역의 팸트립에 참석하고 있는 반달곰원장의 모습
Villiers
School, Limerick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어제는 아일랜드 리머릭 지역의 랭귀지 스쿨을 소개했었는데, 오늘은 같은 지역에 있는 세컨더리 스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Villers Secondary School로 리머릭의 North Circular Road에 위치한 남녀 공학의 보딩/데이 스쿨입니다. Villiers는 600명의 재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12세에서 18세 사이의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아일랜드 남서쪽에 있으며, 샤넌 공항에서 20Km 이내에, 모든 주요한 고속도로와 5분 이내에 접해 있는 Villiers 스쿨은 아일랜드 학생이나 외국 학생 모두에게 이상적인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821년에 설립된 학교로 전체 학생의 30%가 기숙사 생활을 하며, 나머지 학생은 주변에서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국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로 구성된 학교로 외국 학생의 경우,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멕시코,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온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는 최근 리모델링을 거쳐 최신식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과학 실험실, 아트룸, 기술 실험실, IT 룸 등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많습니다. 헬스장과 하키장과 같은 운동시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일반적인 세컨더리와 마찬가지로 Villiers도 6년의 프로그램은 Junior Certificate 시험을 거쳐 Transition Year에 가고, 그리고, Leaving Certificate 시험으로 마무리됩니다.
꾸준히 90%의 학생이 아일랜드, 영국, 유럽의 대학이나 고등 교육 기관으로 진학하고 있으며,
수업은 여러 능력과 자질이 다른 학생들이 섞여서 배우며, 대부분 능력별 학급 편성은 학교 정책에서는 보여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는 모두를 포함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학생들이 결국은 자신의 학업 성과에 도달하는 경험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Villiers학생들은 UL, MIC, UCC, UCD, DCU, TCD, Maynooth, LIT, GMIT, DIT와 해외 대학이나 기관에 성공적으로 입학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Form I부터 VI까지 있으며, 국제학생은 Transition Year에 합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는데요. Transition Year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주니어와 시니어 스쿨의 중간 단계로 Villiers에서는 Form IV에 속합니다. 아일랜드의 독특한 교육 체험을 할 수 있는 기간으로 학생들은 15-16세에 Transition Year 1에 합류하면, Form IV를 거치게 되는데, 이것은 Form III와 Form V (Junior Certificate의 중요한 공식시험이 있는 기간)과 VI의 중간(Leaving Certificate Program이 있는 기간)에 위치합니다.
Leaving Certificate는 우리나라 수능시험과 같이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시험으로 Form IV가 두 학년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다보니 Transition Year라고 불립니다.
International Transition Year의 학생들은 자신의 학년 공부를 하면서 모두 영어, 수학, 제 2 유럽국가 언어 등을 수강합니다. 아일랜드 학생들은 반드시 아일랜드어를 들어야 하지만, 국제학생은 그럴 필요는 없고, 대신에 아일랜드 문화 연구뿐만 아니라 추가의 영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범위의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생물, 화학, 물리, 역사, 지리, 종교 교육, 예술, 일본어, 비즈니스, 회계, 음악, 건설연구, 경제학, 기술 그래픽,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그래픽, 가정 경제학, 응용 수학 등이 이 범위에 포함됩니다.
학생들은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범위의 활동을 즐길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며, 도기공예, 사진, 응급구조, 드라마, 음악 워크샾, 운전이론, 운전 등 많은 옵션을 갖는 다양한 범위의 비학습 주제를 선택해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야외 활동도 빼 놓을 수 없는데요. 여기에는 세일링, 서핑, 워킹, 승마, 노젓기, 테니스, 골프, 수영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공동체 개발, 기업 교육, 환경 인식 등에 관한 수업에 참여합니다. 드라마, 패션쇼, 일자리 배정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자존감, 자신감, 독립적인 사고력을 높이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새로운 경험과 폭넓은 배움과 함께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좀 더 자유로운 교육 환경을 원한다면, 아일랜드의 Villiers School을 유학하고자 하는 학교로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Villiers는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IB 디플로마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7년에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Diploma Program 스쿨로써 공식 허가를 받은 아일랜드에서 최초이자 유일한 보딩스쿨이 되었습니다.
IB 아카데믹 프로그램은 무려 40년 역사를 지니고 있고 높은 수준으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1968년에 설립되어 현재 전 세계 141개국 3,440개의 학교에서 약 백만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IB는 국가와 국가간, 학교와 학교간 트랜스퍼가 가능합니다. 영어 능력을 키우고 싶고, 다른 문화를 체험하거나 짧은 기간 동안 아일랜드에 살고 있는 가족들과 지내고 싶은 학생들도 Villiers는 받아주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Transition Year는 앞서 설명드렸듯이 15~16세의 학생들이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공부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B 뿐만 아니라 Leaving Certificate 프로그램을 공부하길 희망하는 학생들도 당연히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소규모 그룹으로 영어 공부를 하게 되는데 캠브리지 영어 시험을 준비하고, 아일랜드 문화 연구 프로그램을 공부합니다.
보딩 학생들은 현대적인 기숙사에 거주하게 되는데 기숙사 당 6명의 학생이 배정이 됩니다. 다문화와 가족 형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Villiers는 학교장과 교직원들이 캠퍼스에 가족과 함께 머물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보딩 및 교직원이 함께 관리하며, 두 명의 교대하는 양호 선생님이 계십니다.
2018년 UK & EU의 학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유럽계 학생의 경우 학비를 별도로 문의해야 하기 때문에 궁금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일랜드의 Limerick City에 위치한 Villiers School의 IB 및 Transition Year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단기로 영어 공부를 하고자 하거나 장기로 대학 진학 준비를 하고자 하는 학생 모두 입학이 가능하니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주시고, 필요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