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독일 Constance를 방문하고 콘스탄스호수앞에 있는 창년동상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반달곰원장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반달곰원장이 독일 유학에 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독일은 외국학생들이 유학을 많이 가는 국가입니다. 전체적으로 순위를 매긴다면 세계 6번째로 가장 유학을 많이 가는 나라입니다. US, UK, 호주, 중국, 캐나다 다음입니다. 그래서 독일은 작년에 2020년까지 35만명을 유치하기로 목표를 세웠었는데 목표달성이 3년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반달곰원장도 독일유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독일 전역을 방문하는등 출장을 자주 가고 있는데 과연 외국 학생들이 왜 독일유학을 선호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 online study guide인 Studying-in-Germany.org가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독일 유학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독일이 학비가 없거나 매우 저렴한 학비만을 내고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높은 수준의 교육의 질과 교수들의 학문수준, 그리고 세번째로는 영어로 제공하는 수업이 많고 국제학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인 네번째 이유는 방문하기에 아름다운 국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학비, 아카데믹 수준, 영어과정순으로 선택이유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학생들에 독일에서 유학하는 비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 약 열명중에 4명정도는 독일에서 파트타임 일을 하면서 학비를 벌겠다고 합니다. (37.5%) 그리고 29%는 개인적인 재정과 장학금, 대출등을 통해서 학비부담을 해결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돈이 없어도 독일 유학을 갈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재정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유학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이렇게 일하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은 독일 유학의 큰 장점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독일유학후 진로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에 대해서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에 대한 답을 표로 만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무려 69.2%, 즉 10명중 7명은 독일에서 오랫동안 상기위해서 취업을 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16.5%는 공부는 잘 했지만 자기나라로 돌아가겠다라고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4.3%는 독일 여행과 새로운 목적지를 찾기위해서 단기간만 독일에 체류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만큼 독일은 공부후에 취업을 하고 오랫동안 살고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독일유학은 한국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외국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이런 독일유학을 하기 위해서는 독일어어학연수를 해야 하고, 독일어어학연수를 한 후에 독일대학교입학과 독일대학교 MBA, 석사과정 입학에 도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독일유학에 관심있는 분들을 돕기위해서 반달곰원장이 다음주 토요일 6월 16일 오후 3시-5시에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독일 뮈헨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EU Business School의 인포세션을 진행합니다.
EU Business School에서는 비즈니스 학사, 석사, MBA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독일 뮌헨에서 공부를 한 후에 다른 외국학생처럼 취업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정규 학위를 하게되면 졸업하고도 일년반, 18개월동안 독일에 체류하면서 취업 도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도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U Business School 6월 16일 인포세션행사에 많은 참석을 바라겠고, 참가희망을 원하는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