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비엔나대학교를 방문한 반달곰원장의 모습
University of Vienna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대학교는 1365년에 설립된 빈대학교로 독일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대학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빈대학교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으로 대략 4분의 1의 학생이 비오스트리아인으로 2,700명 이상의 교환학생이 공부하고 있고, 반대로 이 대학의 천 명의 학생들이 해외의 대학으로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나가서 공부를 하고 있는 만큼 상당히 국제적인 대학입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진 역시 3분의 1이 해외 출신이며, 새로 임명한 교수들의70%가 해외에서 온 분들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 세계 70개의 대학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약 370개의 ERASMUS파트너 대학이 넓은 국제적인 인맥을 갖고 있습니다.
빈대학에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Bachelor, Diploma, Master, Doctoral/PhD 프로그램으로 Bachelor와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경우 모든 과정이 독일어로 제공되고 있고, 영어로 진행되는 Bachelor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그래서, 빈대학의 학부 과정에 진학하려면 기본적으로 독일어 점수를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학위 프로그램은 Entrance Examination이라고 하는 입학 시험을 치고 합격해야 합니다. 입학 시험이 있는 Bachelor Program을 나열해 보면 아래와 같으며, 2018/2019년도의 입학시험에 관한 정보는 2018년 3월 이후 알 수 있습니다.
·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nternational Business Administration
· Biology
· Pharmacy
· Computer Sciences and Business Informatics
· Mass Media and Communication Sciences
· Teacher Accreditation Programmes
고등학교 재학 중에 제 2외국어로 독일어를 선택해서 배웠다고 해도 독일 유학 목적으로 언어를 접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학 수업을 따라갈 정도의 독어 실력을 갖추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유학을 포기할 수 없는 일인데요. 비엔나 대학교의 Admission에는 EU/EEU 학생과 Non-.EU/EEU 학생을 구분해서 정보를 제공하며, 여기에 독일어를 구사하는 지원자와 그렇지 못한 지원자를 구분합니다. 독일어가 불충분한 비유럽권 외국 학생, 즉 한국 학생들은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학 시험 역시 독일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런 지원자의 경우에는 Entrance Exam도 없어야 하고, 오스트리아 대학 입학에 필요한 독일어 능력 B2도 아직 갖추지 않을 경우 비엔나의 대학에서 Preparation을 할지 아니면, 한국에서 그 준비를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나온 나라에서 허가하는 학위 프로그램만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Special Entrance Qualification’ 혹은 ‘Admission Statement’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 학생인데, 고등학교를 중국에서 나왔고, 빈대학교에서 Physics를 공부하고 싶다면, 중국의 대학교에서 Physics를 공부할 수 있다는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오스트리아의 대학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중고등학교 교육을 제대로 이수하였는지에 초점을 맞춘 Matura라는 시험을 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자격 검증 시험입니다.
우리나라 학생의 경우,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도 이 자격을 갖추기 위해 마투라 시험이라는 것을 보던가 아니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나라의 대학에 입학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독일어 실력이 있다면, 필기와 구술 시험으로 이루어진 마투라 시험을 보는 게 나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학 공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증빙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 서류가 면제되는 조건은 학사 지원의 경우 동일계열 학부 졸업생 혹은 최소 4학기 이상 학점을 취득한 경우만 이 Admission Statement가 면제 가능합니다.
독일어가 고민이 된다면, 제일 쉬운 것은 한국 대학교에 입학을 해서 3년 정도 교육 과정을 이수했다면,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만의 교육 과정을 이수했다면,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 다른 면제 사항은 EU/EEU에서 고등학교를 나오고 시민권자일 경우, EU/EEU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석박사를 지원하는 경우, 미국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석사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경우, 미국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나오고, 박사 이상에 지원하는 경우, EU/EEU 의 대학에서 빈대학교에 오기 전 2년 학교를 다니고, 30 ECTS의 학점을 이수했다면 Admission Statement 제출이 면제됩니다.
입학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고등학교 졸업/성적증명서
- 대학교 재학(졸업)/성적 증명서 혹은 Special Entrance Qualification (Admission Statement)
- 수능시험성적표
- 독일어능력 자격증 B2
- 여권사본
입학 지원 마감날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Winter semester 2017:
· application period: from 3 July to 5 September 2017
· admission period: from 3 July to 30 November 2017
Summer semester 2018:
· application period: from 2 January to 5 February 2018
· admission period: from 8 January to 30 April 2018
빈대학의 학기는 겨울과 여름학기로 나뉘며, Winter 학기는 10월 1일, 여름 학기는 3월 1일 시작합니다.
학비는 어떤 국적을 가졌는지에 따라 다르나 오스트리아의 공립 대학들은 정말 학비가 저렴합니다. 그래도 나라별로 Countrylist 1~3으로 구분해서 학비를 차별화하며, 한국 학생의 경우 Country List 1의 나라로 한 학기 당 학비와 학생회비는 €382.56/semester입니다. 두 학기 개념으로 계산하면, 765.12유로로 100만원도 안되는 금액이니 우리나라 대학 등록금을 생각하면 정말 터무니없이 저렴한 금액입니다. 물론 2018년 여름 학기부터 비유럽국가 학생들의 학비 인상이 예고되어 있긴 하지만, 인상이 되어도 국내 대학 학비의 절반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원 시 독일어가 준비가 안 된 학생이기 때문에 University of Preparation Program of the Vienna Universities(VWU) 프로그램을 동시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VWU는 국제학생을 위해 대학 준비 코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집중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이 정한 보충 시험을 봐서 대학에 진학하도록 합니다. VWU는3개의 협력 파트너가 있는데, 준비 프로그램을 위한 독일어 코스를 담당합니다. OeAD-GmbH (Austria Agency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Education and Research)와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다음 6개의 대학들이 함께 대학 준비 코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University of Vienna (UNI Wien)
- Vienna University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WU)
- Vienna University of Technology (TU)
- Medical University Vienna (MedUni)
- University of Natural Resources and Applied Life Sciences, Vienna (BOKU)
- University of Veterinary Medicine Vienna (VETMED).
매 학기 900명의 위 대학에 지원 후 합격한 학생들이 VWU의 코스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온 75~80개국의 학생들로 대학에서 non-degree 프로그램 (außerordentliche Studierende) 에 등록된 신분으로 독일어, 영어와 함께 전공 기초수업인 독일어로 진행되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역사, 지리 등을 배우게 됩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독일어 수업은 총 5레벨로 처음에 레벨 테스트 후 본인에게 맞는 레벨에서 독일어 실력을 키우게 됩니다.
이 프렙 과정은 2018 Summer 학기의 경우, 1월 22일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오스트리아에서 학사를 졸업 후 1년 동안 체류하면서 취업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유학 후 해외 취업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이것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비엔나 대학교 입학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고 필요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독일·스위스·오스트랴MBA·석사 > Univ. of Vien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대학입학] 유럽의 아름답고 안전한 나라 오스트리아 대학교 입학지원 서류 및 한국학생 입학관련 안내 (0) | 2018.08.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