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MBA박람회에 참가했던 학교 중에서 반달곰원장이 눈 여겨 본 학교는 Babson College였습니다. 밥슨칼리지는 미국에서 아주 알아주는 명문대학교로 특히 Entrepreneurship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알 수 있는 데이터는 바로 US News MBA 랭킹이 될 텐데 Entrepreneurship분야에서 무려 24년 동안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밥슨칼리지는 2년제 풀타임MBA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Hult MBA처럼 1년제 MBA도 가지고 있어서 집중해서 공부하고 빨리 취업시장이나 창업활동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창업활동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그런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배울 수가 있습니다.
Babson College는 이런 기업가정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실제로도 학생들이entrepreneurship을 배우고 실제로 시험해 볼 수 있는 여러가지 클럽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클럽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he Arthur M. Blank Center for Entrepreneurship
The Lewis Institute for Social Innovation
The Center for Women’s Entrepreneurial Leadership
The Stephen D. Cutler Center for Investments and Finance
이런 클럽 활동을 통해서 creative thinker들을 만나서 미래에 기업가로 성장할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며 사업을 연구하다 보면 저절로 본인도 예비 entrepreneur로 성장해 나가겠지요. Babson College에서는 이런 기업가정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단기간 선택과목을 공부함으로써 경험을 쌓을 수가 있는데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Singapore/Hong Kong start up strategy
-Competitive Challenges in Europe
-Doing Business in Europe
미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충분히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선택과정이라서 많은 학생들이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Babson College는 탑랭킹 비즈니스스쿨답지 않게 많은 concentration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Business Analytics
-Entrepreneurship
-Finance
-Global Management
-Marketing
-Babson College Fund
-Business and Social Innovation
-Managing the Technology-Intensive Enterprise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커리어에 맞추어서 concentration을 정하면 되겠지요. 그럼 맨 처음부분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2년제 풀타임MBA와 One Year MBA프로그램에 대해서 짧게 특징만 소개해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풀타임MBA는 21개월 동안 공부를 하는 과정입니다. 그 동안에 이수하는 학점은 55학점입니다. 시간이 충분하기에 Babson College에서는 커리어에 도움이 되도록 인턴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그리고 1년MBA는 기간이 12개월로 기간이 짧습니다. 학점은 40.5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고 2년제 MBA와 똑같은 커리큘럼과 경험과 아카데믹장소를 이용하게 됩니다.
솔직히 기간에 차이가 있어서 그렇지 어느MBA를 해도 밥슨칼리지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경험은 그대로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Babson College에서 제공하는 Certificate in Advanced Management(CAM) program이라는 있는데 미래에 밥슨칼리지에서 석사학위를 하려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저녁시간, 온라인, 혼합형태 또는 집중 주말반 형식으로 공부할 수가 있는데 성공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학점을 9-15학점이나 딸 수 있고 미래에 Babson College에서 MBA를 할 경우 GMAT과 GRE제출을 면제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학비가 다소 비싸지만 83%가 장학금과 파이낸셜에이드를 받고 있기에 학비 부담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전세계 115개국과 미국 50개 주에 4만 명이 넘는 밥슨칼리지 MBA동문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졸업생 중 미국에서 취업을 한 학생들의 연봉 평균은 $85000달러입니다. 평균 1억 가까운 금액을 받는 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2016년도 졸업생의80프로가 졸업 후 3개월 이내에 취업을 하였고 17%는 패밀리비즈니스에 참여하였고 19%는 본인의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역시나 Babson College다운 수치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업가 정신을 제대로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은 밥슨칼리지의 풀타임MBA, 또는 One Year MBA에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입학지원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