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ICEF 토론토워크샵 참석차 토론토가는길에 들린 버클리. UC Berkeley Haas Business School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반달곰원장의 모습. 밤새 날라와서 면도도 못해서 수더분한 모습니다.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 반달곰원장은 미국 캘리포니아 LA에 있는 명문주립대학교 UCLA를 방문하고 왔습니다. 작년에 LA의 명문사립대학교인 USC는 방문을 하였었는데 UCLA를 이제서야 오게 되었네요. 지금 반달곰원장이 LAX인근의 Hilton Hotel LA Airport에 있는데 교통편을 고민하다가 그냥 자주 이용하는 우버를 불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우버X를 부리지 않고 조금 더 저렴해서 우버 Pool을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반달곰원장이 이렇게 출장을 자주 다니고 영어를 많이 사용해도 우버Pool이 무슨 서비스인지 모르고 합승을 시키길래 이게 모지 그런 겁니다. Pool은 그야말로 방향이 같은 사람을 태워서 간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도 모르고 반달곰원장은 어 우버택시가 합승을 다시키네 하면서 신기해 하였다는 것은 정말 비밀로 해주세요!^^ 암튼 이렇게 UCLA캠퍼스를 방문하였는데 제일 먼저 달려간 곳은 예상하시겠지만 바로 Anderson School of Management였습니다. Anderson MBA를 꼭 둘러보고 어던 느낌을 줄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어제까지 Michigan Ross MBA를 보고 느끼고 왔기에 자연스럽게 비교가 될 수 있었지요. 그런데 또 재미있는 것은 오늘 다룰 MBA는 오늘 방문했던 Anderson MBA가 아니라 UC Berkeley Haas MBA입니다.
Haas Full Time MBA가 드디어 2018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입학지원일정과 에세이질문을 발표하였기에 그 부분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UC Berkeley Haas MBA의 입학지원일정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as MBA는 다른 탑랭킹 MBA처럼 3라운드에 걸쳐서 지원을 받고 9월 부터 시작을 합니다.
지원일정을 보면 1라운드 9월 21일, 2라운드 1월 4일, 3라운드 파이날라운드 마감일은 4월 5일입니다. 작년과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면 이번에 학교에서 알려온 MBA에세이 질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ssay #1 |
Essay #2
|
Essay #3
|
다른 명문대학교들이 에세이 질문을 줄여가는 경향에 반해서 버클리 하스MBA의 에세이 질문은 여전히 많고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에세이질문외에도 Haas MBA를 도전하는 분들은 아래의 입학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Application Fee
University Transcripts
Resume
GMAT or GRE Score Report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Requirement
Online Application
Essays
Two Professional Letters of Recommendation
Interviews
지원서비는 200달러이고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성적표는 지원서상에서는 스캔된 것을 올려도 되나 인터뷰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원본 성적표를 가지고 가야합니다. 영문이력서는 PDF파일스타일을 선호하고 GMAT/GRE점수와 영어점수가 중요한데 GMAT/GRE는 최저점수가 없으므로 괜찮으나 영어점수는 IBT 90점이상, CBT 230, PBT 570점이상으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위의 점수는 최소의 점수입니다. 추천서는 2부이고 인터뷰를 잘해야 합격할 수가 있습니다.
반달곰원장이 작년에는 UC Berkeley Haas MBA, 오늘은 UCLA Anderson MBA를 방문하였는데 좋은 MBA는 좋은 학생들과 좋은 교수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학생들과 교수들이 있는데 하스MBA에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달곰원장의 최선을 다해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9월 21일까지가 얼마 안남았습니다. 열심히 준비하여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