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에 홍콩과기대 Business School을 방문한 반달곰원장의 모습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이 베트남 하노이 출장중인데 오늘 반달곰원장이 도움을 드렸던 후보자님으로 부터 아주 반가운 소식을 받았습니다. 지난번에 지원을 하였던 홍콩과기대 HKUST MBA로 부터 합격소식을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그냥 합격만이 아니라 장학금을 30%나 오퍼받았습니다. 지금까지 반달곰원장이 합격 시켜드린 분들이 받은 최고의 장학금이 20%였었는데 그것을 넘어서는 훌륭한 결과라서 더욱 기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HKUST MBA에 합격하신 분은 지난번에 칭화대MBA에도 합격하신 분이었습니다. 반달곰원장에게 홍콩과기대MBA합격소식을 알려주시면서 칭화대MBA와 HKUST MBA 중에서 어느 곳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하여 의견을 구하시더군요. 참으로 어려운 문제입니다. 두 대학교MBA 프로그램이 각각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선택한다는 것이 정말 어렵지요.
그런데 그전에도 이런 케이스들은 많았었습니다. 가령 중국과 홍콩MBA를 같이 지원하기에 2개이상의 MBA로부터 합격소식을 받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2년전에 합격했던 후보자도 북경대MBA와 HKUST MBA에 복수로 합격한 후에 많은 고민을 하고 반달곰원장에게 조언을 구했었는데 반달곰원장의 조언을 믿었는지 아니면 본인이 HKUST MBA에 더 마음이 있었는지 결국에는 HKUST MBA를 선택하였었습니다.
오늘 합격소식을 전한 이분에게도 반달곰원장은 확장성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칭화대MBA도 좋지만 지금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 그리고 북경의 나쁜 공기, 그리고 확장성면에서 볼 때 중국과 홍콩정도에만 강한 영향력을 끼칠 것 같은 느낌으로 인해서 HKUST MBA를 좀 더 가중치를 두고 고민해보라고 하였습니다.
HKUST MBA는 홍콩의 탑MBA일 뿐만 아니라 세계탑랭킹MBA이기에 홍콩과 싱가폴, 그리고 중국과 유럽에서도 충분히 그 랭킹파워를 고려할 수 있기에 홍콩과 싱가폴 등에서 커리어를 만들고 싶다면 아무래도 HKUST MBA에 무게를 둘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반달곰원장의 생각입니다. 특히 현지에서 취업을 원한다면 HKUST MBA는 상당한 힘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시니어 매니저급으로의 취업은 만만하지가 않지만 주니어매니저급으로는 현지에서 취업할 가능성이 높아서 현지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은 HKUST MBA를 고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은 2017년도 입학지원이 모두 끝난 상태입니다. 이제는 2018학년도 입학을 위해서 준비를 시작해야겠지요. 오늘 합격 소식을 전해주신 후보자님의 경우를 보아도 GMAT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영어인터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분명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잘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2018학년도 HKUST MBA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 그리고 칭화대MBA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