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즐거운 일요일이었는데 잘 들 쉬셨는지요? 한주 한주 갈때마다 우리나라는 언제나 미래를 향해 달라갈 수 있을까하는 걱정만 듭니다. 지난 4년, 아니 지난 10년을 잃어버렸다는 생각이 자꾸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국에는 극우주의자인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었고 중국은 한국의 사드배치문제로 무역보복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탄핵정국에 빠져서 앞으로 전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꾸 수렁에 빠지는 듯한 느낌입니다.
각종 종편과 시사프로그램에서는 변호사, 시사평론가,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나와서 마치 월드컵축구를 중계하는 것처럼 연실 박근혜, 최순실, 반기문, 조윤선, 김기춘 이야기들을 풀어놓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후보자들에게 대해서도 연일 방송을 내보내고 있지요. 그런데 웬지 현실감이 떨어집니다. 우리 국민들은 치열하게 살고 있는데 이런 중차대한 것을 중계방송하듯이 내뿜고 있는 언론, 나라를 이모양으로 만든데 일등 공신이 부패언론들이 마치 애국자인양 놀고 있는 모습들도 너무나 역겹기에 정말 방송 자체를 안볼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묵묵히 나의 일만 잘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다가도 국민으로서 분노를 이기지 못해 또 다시 촛불을 들고 광화문으로 달려가곤 합니다.
무언가 구호라도 외쳐야 잘못된 선택을 한 내자신에 대해서 반성의 기회를 주려고 하는 것이지요. 아무튼 어제 촛불집회에 참석하였는데 많이 춥더군요. 그런데도 아이들이 부모의 손을 잡고 나와서 힘차게 구호를 외치거나 노래를 같이 따라 부르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희망을 보았습니다. 이런 세상은 다시 오지 말아야겠지요. 그리고 자식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대한민국을 넘겨주어야 하겠지요. 그러나 정신못차리면 민주주의국가의 상징인 미국에서 정말 엉뚱하게 대통령이 선출되고 국민들이 분열하는 모습을 보고 있듯이 우리나라도 한순간에 그렇게 망가질 수가 있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정신을 바짝 차리고 소위 권력을 가진 인간들이 나쁜 짓못하게 시스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반달곰원장이 사무실에 나오서 하루종일 NYU Master of Integrated Marketing지원과 UPenn Wharton MBA, Stanford GSB MBA 그리고 고려대학교, NUS MBA, FUDAN MBA가 같이 제공하는 S3 Asia MBA지원 작업을 하다가 S3 Asia MBA에 대한 조금 더 좋은 정보를 만들수가 있어서 이것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S3 Asia MBA에서 S3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시는지요? 네, 아시겠지만 바로 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스쿨들이 있는 도시의 첫글자를 모아서 만든 것입니다. Seoul, Singapore, Shanghai 이렇게 세개 도시의 첫글자 S를 모아서 S3 MBA를 만들게 된 것이지요. 중국 상하이의 푸단대학교MBA에서 시작하여 6개월씩 로테이션하는 S3 MBA는 고려대학교 KUBS에서 6개월을 공부한 후에 마지막으로 싱가폴의 NUS MBA에서 마지막 6개월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2개 비즈니스스쿨의 MBA학위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NUS MBA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GMAT과 영어조건등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컨셉은 그렇습니다.
그럼 이 S3 Asia MBA의 입학지원자격조건과 admission checklist등을 살펴보겠습니다.
Applicant Selection (Korea University admitted students)*
• Bachelor’s degree or equivalents (Master’s / Doctor’s degree if applicable) 학사학위
• Minimum 2 years of full time work experience 최소2년이상 직장경력
• Official English proficiency test score(TOEIC, TOEFL, IELTS) –영어는 토익 토플 IELTS모두 인정을 합니다. NUS MBA학위를 원할 경우 GMAT이 필요하고 영어는 IBT 100, IELTS 6.5이상이 필요합니다. 토익은 안받습니다.
• Official GMAT score (Recommended) NUS MBA학위를 위해서는 GMAT 630점이상을 요구합니다. 입학당시에는 제출안해도 되지만 NUS MBA과정시작전, 즉 S3시작후 1년안에 GMAT을 제출해야 합니다. 고려대와 푸단대학교는 영어공인점수는 필요하나 GMAT은 면제입니다. 푸단대학교는 졸업시에 논문을 써야합니다. 긴 리포트라고 생각하시면 되시겠습니다.
Applicant Checklist
• Application form
• A copy of bachelor’s degree or equivalents (Master’s / Doctor’s degree if applicable)
• A copy of official transcript
• Letter of recommendation
• Letter of certificate of employment history
• A copy of official English proficiency test score (IELTS, TOEFL, TOEIC, GMAT, GRE etc.)
• A copy of passport (with valid period)
• A copy of resume (in English) Applicant Procedure
• Online application (After completing online application, the applicants must submit the required documents by mailing)
• Document screening & interviews
반달곰원장이 고려대MBA의 파트너로서 지원서 작업, 추천서, 에세이 작업등을 모두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MBA지원서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에세이입니다. S3 Asia MBA 지원서 에세이 질문은 4개나 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효율적인 팀워크로 업무를 수행하였거나 리더로서 자질을 발휘하였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2. 삶에서(학교생활, 업무, 군경험 등)지원자의 가장 중요한 성취는 무엇입니까?
3. 지원자의 진로계획 및 고려대 MBA 수학이 그 계획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오.
4. 그밖에 입학전형위원회가 지원자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이렇게 네개의 에세이를 영어로 작성하여야 하는데 당연히 반달곰원장이 컨설팅을 해줄 것입니다. 한글로 먼저 방향을 잡게 도와드리고 한글로 된 작업을 첨삭등을 하면서 수정작업을 몇번 거친후에 영문에세이작업을 할 것입니다. 각 질문에 대해서 글자수가 2000자이내로 써야 하기에 집중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17년도 S3 Asia MBA입학을 입학지원서를 받는 기간은 4월 28일에서 5월 2일입니다. 5월 20일 영어인터뷰이고 5월 31일 합격발표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준비해야 할 것은 바로 영어공인점수 만들기입니다. 어차피 영어로 모든 수업을 진행하기에 영어실력 향상은 MBA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매우 중요한 조건입니다. 그외의 것은 반달곰원장이 모두 도와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2017학년도 S3 Asia MBA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고려대의 Global MBA를 원하는 분들들도 언제든지 문의주십시오.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