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ICEF Miami에서 만난 학교들중에서 반달곰원장이 좋아하는 일리노이에서 온 학교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대학교는 바로 Southern Illinois University(SIU) Edwardsville입니다. 그 동안 Northeastern Illinois University, Eastern Illinois University등을 소개해드렸는데 우리한테는 조금은 생소할 수 있으나 학비저렴하고 교육의 퀄리티가 훌륭한 일리노이주립대학교중의 하나가 바로 Southern Illinois University(SIU) Edwardsville입니다.
간단하게 학교의 랭킹부분을 소개해드리면 US News & World Report Best Colleges 2016에서 보면 Midwest지역 주립대학교중의 순위가 overall 10위이고 Midwest전체에서는 44위인 Tier 1대학교입니다 솔직히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같은 주립대학교는 아니지만 그 지역에서는 가장 좋은 대학교중의 하나인 것입니다.
그리고 2015 SafeWise Report에 의하면 One of the 50 Safest College Towns in America로 선정될 정도로 아주 안전한 지역이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미국은 어디를 가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날씨도 중요한데 일리노이주하면 시카고를 떠올리고 춥다 바람분다라고 생각하지만 이 지역의 날씨는 여름 평균 기온이 20-32도, 겨울은 영하1 도-10도 사이로 상당히 온화한 기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SIU Edwardsville 에는 약 14200명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학생의 비율은 16:1 이고 Undergraduate 의 경우 학기당 $4,343 의 장학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학부의 경우 학기당 학비는 $10,966인데 그 장학금을 받으면 학비는 $6,623으로 내려갑니다. 학비도 비싼편이 아닌데 장학금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Housing비용이 학기당 $3,890인데 이 비용에는 숙소와 meal plan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합치게 되면 1만불 정도 되는 비용으로 한학기 공부와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SIU Edwardsville에는 AACSB인증을 받은 MBA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미국대학교중에서 5%만이 받고 있는 AACSB를 SIU Edwardsville MBA에서도 받았는데 그 MBA에 입학하기 위한 admission requirements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mission requirements
1. GMAT 박사학위소지자는 면제가능, 학점 3.5이상 GMAT면제 가능
2. PBT 550, CBT 213점이상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점수와 GMAT여부가 되는데 다행히 영어조건을 맞추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건부입학 프로그램으로 ESLi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일정한 기간 영어공부를 하고 일정 수준의 영어레벨에 도착하면 영어 토플점수나 IELTS점수 없이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세가지 분야에서 specilaization을 할 수가 있습니다.
Specializations
Business Analytic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roject Management
누구나 탑MBA를 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게 탑MBA만을 갈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찾아서 공부하고 그 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으면 됩니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닙니다. 행복은 부의 순위가 아닙니다. 행복은 비교를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적성과 하고 싶은 일, 그리고 생활을 하기에 충분한 보수, 미래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주는 일을 할 수 있으면 행복한 것입니다.
Cuba Havana를 여행해보면 어떨 때는 기절초풍할 정도로 환경의 열악함에 놀랍니다. 그러나 그들은 전혀 개념치 않습니다. 그들의 얼굴 표정은 항상 밝고 즐겁고 행복합니다. 동네 골목마다 사람들 향기가 납니다. 모두가 문을 열어 놓고 길거리에서 창가로, 창가에서 길거리로 친구들과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정말 그들은 행복해 보입니다. 반면에 반달곰원장은 여행을 하면서도 해야될 일들을 고민하면서 인터넷이 안되는 쿠바 환경에 속상해 합니다. 이런 정말 왜 사는 건지. 이 때만이라도 맘껏 관광하고 즐겨야 하는데 일부터 생각하고 있으니 어쩌면 좋나요!
다른 분들은 반달곰원장같이 살지 마세요. 일은 일이고 여행은 여행, 딱 구분하세요. 반달곰원장은 잠 잘때마다 걸려오는 전화로 인해 숙면도 잘 못 취합니다. 한국에서 반달곰원장의 도움을 원하는 분들 때문이지요. 한편으로 고맙고 감사하고 한편으로는 평생 일을 못 놓고 살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Think in positive way. 네 감사하게 생각하며 열심히 살겠습니다. 다른 분들도 SIU Edwardsville MBA 프로그램을 통해서, 또 다른 전공들인 Engineering, Chemistry, Biology등을 통해서 멋진 삶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리겠습니다.